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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구를 지켜라' 사이더스......도대체

kp9999
2003년 04월 11일 19시 18분 28초 6401 12
영화는 나쁘지 않습니다.
걸작이 되기엔 좀 모자라지요... 기본적으로 정서 자체가 B급 이니까요
게다가 그 잔인함이라니....

이 영화의 가장 큰 문제는 영화자체보다는 제작의 측면입니다.
홍보는 언급할 가치를 못 느끼겠구요...
이 영화가 흥행에 실패했다는 건 비극이 아닙니다.
당연하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이 영화가 끌어들일 수 있는 관객흡입력이 전국 100만 이상이 되리라고 예상한 사람은 사이더스 밖에 없지 않을까요...

이 영화는 비급입에도 불구하고 놀라운 만듦새를 보입니다.
스텝들 면면도 대한민국에서 웬만큼 값을 받는 분들입니다.
홍경표씨 같은 경우는 1억 5천 이상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도대체 이 영화가 그만한 에산을 들여서 찍어야 될 영화입니까?

이 영화에서 웰 메이드... 구체적으로 시각적 비쥬얼이, 각각의 장면이 갖는 힘이 그렇게 중요합니까?

시나리오가 나왔을 때, 제가 만약 제작자라면, 30억 들여서 찍을려면 백윤식씨를 김희선급의 여자로 바꾸고 바꾸고, 이대로 찍을려면 15억 이내로 맞춰보라고 애기하겠습니다.
백윤식씨나 영화의 여주인공 젤소미나 캐릭터에게 하는 질타가 아닙니다.

영화는 좋은데, 관객들이 못 알아본다... 라는 말은 이제 그만 좀 사라져야 합니다.

감독은 당연히 영화를 잘 만들고 싶어하고 그것이 역할이겠지만, 어떤 방식으로 잘 만드느냐에 대해선 제작쪽이 일정부분 책임져야 합니다.
사이더스는 이런 점에서, 조폭아류 코메디를 만들었던 영화사와 같은 방식으로 성토되야 합니다.

결국 현재 천편일률적인 코메디 영화의 양산체제인 한국의 영화계에서 사이더스 또한 그런 영화를 만들지 않앗다고 면죄받을 수 없습니다.

영화의 다양함은 단지 코메디 이외에 다른 쟝르물이 만들어져야 한다는 단순한 논리로 애기될 수 없습니다.
궁극적으로는 자본의 할당 문제가 가장 중요합니다.
자본 문제를 물론 제작사가 좌지우지 할 수 없다는 건 알지만 그렇다고 국가가 할 수 없는 일이라고 하면, 감독이 하겟습니까?
배우가 하겟습니까? 스텝이 할 수 잇습니까?
결국 틀을 바꾸는 건 제작사의 몫입니다.

사이더스의 환골탈태를 진심으로 바라면서.....

12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kebin
2003.04.11 21:31
b급 영화에서 b급은 a,b,c,d 이런 b급이 아닙니다. ㅡ_ㅡ 메인 스트림이 아닌 언더그라운드, 비주류, 이런 말들이랑 비슷한 의미입니다. 그러니 b급 영화라고 해서 걸작이 안 나오는 법은 없지요.. '지구를 지켜라'는 근래에 정말 보기 드문 한국영화입니다. 한 10여년만인가...?!

그리고 사이더스의 문제점이 뭐라는건지 잘 나와있지 않은거 같군요..


p.s- 백윤식씨역에 김희선씨는 좀 그렇군요.. ^^;;
daturada
2003.04.12 01:14
도대체 매장면 공들여 찍은게 무슨 문제가 되나요? 당연한거 아닌가요? 그리고 님의 말처럼 천편일률적인 조폭코미디속에서 이런 수작을 만든 제작사가 무슨 문제가 됩니까? 오히려 "건투를 빈다"라는 말을 하는게 낳지 않을까요?
산업적인 시각에서 봐야한다구요? '집으로 가는길'이 그렇게 흥행할지 누가 알았나요. 자본의 할당문제라? 언제부터 영화제작자들이 그런거 신경써야 하나요? 상업영화는 시장의 힘으로 가는거 아닙니까. '지구를 지켜라'는 재능있는 신인감독이 공들여서 영화를 만들었는데 흥행이 안된겁니다. 그 분석은 사이더스에서 하면되는 거구요.
naru0414
2003.04.12 04:28
시사회때 지구를 지켜라를 보긴 했는데.....돈안내고 시사회로 봐서 그렇긴 하지만...
돈내고 보라면 안봤을거같아요.. 어찌 알겠냐만은..
영화인도 아니고 단순히 관객의 입장이긴 하지만 한컷한컷 촬영은 좋은거 같은데...

뭔가 우뢰매를 굉장히 시니컬하게 18세이상으로 찍어놓은듯한 느낌이랄까요.
우뢰매가 유치하다, 시니컬한게 안좋다가 아니라 (전 어렸을때 우뢰매 팬이었어요) 뭔가 매치가 안되고 적응이 안되요. 인간적인 공감이 오는것도 아니고 볼거리에 매순간 즐거운것도 아니고 "시니컬 18금 우뢰매" 예요 -_-. 안어울려요 안어울려.. 특히 맨 마지막 진짜 외계인이라는거.... 차라리 X파일처럼 은유적이고 실제 보여주지는 않지만 상상만 하게 하는정도라면 시니컬할텐데 마지막에 그게 반전이라고 한건지 =_=;;;. (타이틀이나 부분부분 효과나 촬영은 멋지던데요..)
Profile
sandman
2003.04.12 17:40
영화를 안본 사람이 얘기하는 건 우습지만 ㅎㅎㅎ
줄거리 티비 에서 해주는 것 보고 흠.... 했었습니다.
그리고 어느 신문에서 처럼 오락영화를 표방한 영화 제작비 30억이상을 들이고
뚜겅을 열어보니 작가주의 영화더라..
그 무슨 아이러니냐? 에 동의 합니다.

첨 제목이나 여러 정보들을 봤을 때
오호 기발한 영화가 나오겠군...

하지만 영화의 흐름을 읽고 나선
지구를 지켜라를 표방한 일반적 복수극 + 범인을 추적하는 형사 얘기와
다를 게 뭐가 있을까요?

결국 제목에서 오는 기획이나 관객의 기대감을 충족시키지 못했다는 것입니다.
오스틴 파워를 보러 가면서 생의 깊은 의미를 성찰하려고 표 사는 사람 없을 것이고
금병매 류의 영화의 표를 끊으면 서 다이하드의 액션을 기대하는 사람이 없듯이 말입니다.

윗 쪽글 전부 읽어 보지도 않고 이글 씁니다.
그냥 요즘 이 영화가 화제로 술안주 삼아 지고 있다는 것이지요.

여하간 모두들... 영화 잘 만드시길 바랍니다...
happysimon
2003.04.15 09:04
문제는 완성도입니다.
영화를 논할 때
이 부분을 포기하고,
흥행성이 어쨌네,
장르가 어쨌네,
B급 정서네 이야기하는 것은
앙꼬 없는 찐빵과 같다고 봅니다.
안타까운 것은,
한국의 대다수 영화팬들이,
완성도를 거들떠 보지 않는다는 데 있습니다.
이건 싸이더스 책임이 아닙니다.
해결책은 운동 뿐이라고 믿습니다.
노사모처럼.
완성도 있는 영화에 대한 '대중적인' 지지가 필요한 때라고 믿습니다.
applebox
2003.04.15 11:59
이 영화의 제작에 있어서 끝까지 감독을 믿고 갈 수 있는 뚝심이 있는 싸이더스에 박수를...
그리고 척박한 제작환경에서 흥행과의 타협이 필요했을지도 모르지만 아무튼 자신의 의지를 끝까지 밀어붙인 장준환감독님의
정신에 박수를...
저는 후학으로서 이 두분의 의지를 배우고 싶습니다
thx7211
2003.04.16 12:35
우선 이 영화의 제작사 싸이더스에 경의를 표하고 차승제씨와 장준환 감독님님에게
이런 영화를 볼수 있게 만들어주신 것에 대해 감사드립니다. 작년 한해 블럭버스터들의 침몰속에
한국영화 위기론이 대세처럼 떠들어지는 지금 이 영화는 그동안 한국영화가 지불한
값비싼 수업료가 결코 헛되지 않았슴을 보여준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생각해봐 할 또 다른 부분이 있겠지요.
제작비 부분은 싸이더스 측이 다시 한번 생각해야할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연출자는 자신의 작품을 잘 만들기위해 최선을 다하고
제작자는 그 부분을 경제성과 연결을 시켜 합리적인 제작비 지출을 해야겠지요.
상업영화든 예술영화든 관객이 외면하고 경제적인 타격을 투자자에게 준다면
그건 영화의 완성도와는 별개로 분리시켜 생각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이 영화의 제작비는 지출초과라 할 수 있겠지요.
그리고 영화보기를 운동과 연결시킨다는건 지극히 위험한 생각이라고 생각합니다
시장의 경제흐름과 연결되지 않는다면 산업으로서의 생명력 에 치명적인 위험을 줄수 있
다고 생각합니다.
비록 참담한 스코어로 흥행실패를 하고있는 상황이지만 지구를 지켜라의 평가는 좀 더 미루어져야한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이영화 한편이 한국영화의 장르의 다양화와
상업적인 부분과 작가영화의 행복한 만남이라는 실험등에 끼친 파급효과들이 클거라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이영화의 생명력은 이제부터 시작이겠지요.
enjiroo
2003.04.16 17:24
역시 영화는 시각의 차이입니다.
또한 영화를 볼 당시 자신의 정신적 상태도 역시 크게 좌우합니다.
잘만든 영화에도 늘 비판은 따르지요. 오히려 성공한 영화들에 대한
비판의 시선이 더 몰립니다.
제가알고있는 우리나라 모배우는 시사회에서 영화를 본후 박수를 쳤다고
하더군요.
그리고 입에 침이 마르도록 칭찬을 아끼지 않았습니다.
그배우가 옳다고 얘기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의 생각차"라는 것입니다.
Profile
drugdrug
2003.04.16 18:42
물론 시각차도 존재하지만 이 영화의 예산 지출부분에 문제가 있었음은 부정할 수 없습니다. 홍보컨셉에도 문제가 있었구요... 관객입장에선 사기당했다! 라고 생각할 수 있을 정도였으니 말이죠...

누구라도 이 영화의 코드가 마이너라는 것은 당연 느낄 수 있을 겁니다. 컬트영화로의 소지가 아주 다분했음에도 제작비를 그렇게 쏟아부었다는 것은... 역시 문제였을 겁니다.
영화의 완성도와는 별개로 말이죠.

전 분명 이 영화 대단히 좋게 봤습니다. 하지만 장사하는 사람의 입장으로 봤을 때는 글쎄요...
저라도 20억 안짝으로 예산짰을겁니다. 예산에서는 생각차가 변명이 될 수 없지요.
happysimon
2003.04.18 11:20
궁금합니다.
제작비에 관한 비판이 많은데요, 비판은 구체적이어야 합니다.
어떤 부분의 경비 절감을 의미하시는 건지요.
단순히...이런 영화는...허리띠를 죄어야, 는 아무나 할 수 있는 이야기 같습니다.

운동, 에 대한 반론 잘 들었습니다.
그런데, 시장의 흐름을 맹신하는 것은 위험하지 않을까요.
그럼 자본주의에서 참여연대는 왜 있는 걸까요, 공저위는 왜 있는 걸까요.
영진위도 있고 영화인회의도 있는데, 소비자가 아닌 감상자로서의 영화 운동은 명분이 없을까요.
개인적으로는 명분이 문제가 아니라, 실행주체가 문제라고 보는데요.
thx7211
2003.04.22 18:39
운동에 대한 부분에서 시점 차이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전 운동이라는 자체가 아니라 문화라는 부분에서의 운동이라는걸 말씀드린겁니다. 자본주의 시장에 대한 맹신이 아니라 즐김에 대한 부분입니다. 정치나 소비자운동등과는 확연히 다를수 밖에 없는게 문화의 속성이라고 생각합니다. 문화는 엄연히 자발적이어야 합니다. 여기에 인위적인 무엇인가가 특히, 대중문화에 문화소비자의 자발적인 움직임이 아니라 운동이 연결된다면 그 생명력은 짧아 질수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연인과의 사랑과 같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모두 사랑합시다 라는 운동이 일어난다면 그 사랑이 얼마나 초라해 지겠습니까? 그리고 자본주의와 사회주의 모두 관치의 운동들을 하지 않았습니까? 과연 그 결과가 어땠는지요?(물론 관치의 운동을 주장하셨다는 말은 아닙니다.)제가 말씀 드리고 싶은건 영화의 흥행을 운동과 연결시켰을때 우리에게 즐김이라는 소중한 걸 잃게되지않을까 하는 생각에서 쓴겁니다. 감상자로서의 영화운동은 씨네마데끄의 영화운동으로 충분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Profile
xeva
2003.04.22 22:52
이런 영화라는 점에서..조금 ..아니 아직 저에게는 난해한 말들같지만..영화만들고 찍을땐 너무나 충실히 했던 작품이였습니다. 제작비라고 위에서 말하시는 부분들...제가 얼핏알기론 나갈만한 곳에서 나갔습니다. 현존하지 않는 것들을 만들고 제작하는것에는 그만큼 투자가 필요했고 저희들도 예산오버난다고 그랬으니까요...그리고 한 영화를 만들기위해 포기하지 않고 열심히 서로를 믿고 한 영화를 끝까지 만든 모든 스탭들에게 박수를 보냅니다.
그리고 위에서 다른 분이 말씀하셨드시 생각의 차이라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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