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실 : 홍보/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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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이란?

azral
2006년 06월 06일 19시 54분 52초 320604 1
마케팅이란?


1.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 시장전략, 가격전략, 상품전략, 판촉전략, A/S 및 클레임 처리 문제
⇒ 팔리는 시스템 구축 ⇒ 판매활동을 위한 활동
→ 판매(selling)과는 차이가 있다.(selling:마케팅의 일부분, ‘어떻게 하면 잘 팔 것이가’하 는 파는 기술, 영업목표의 지상 과제)
→ 단기적 이익 : 판매(selling)
장기적 이익 : 마케팅(marketing)

2. 마케팅의 역사
① 1960년대 TV보급과 함께 도입
② 1960년대 이전 - 물자부족 → 생산이 되면 대부분 수요
③ 1960년대 이후 - 물자풍족 → 수요상품과 비수요 상품 발생 ⇒ TV CF 영향이 크다.
④ 1970년대 - 고도성장에 따른 사회문제(공해 등) 대두, 마케팅에 있어서 사회 상황 배려
⑤ 1980년대 - 기업 이미지 제고를 위한 사회적 마케팅(예술활동 지원, 공익활동지원) 활 발, 기업간의 경쟁 심화, 거품 경제, 치열한 마케팅, POS시스템 일반화 →편의점 활발
⑥ 1990년대 - 거품경제 청산, 이미지 제고의 마케팅
⑦ 1990년대 후반 - 정보기술의 발달 ⇒ 무한경쟁 돌입, 인터넷 활성화

3. 마케팅 관리의 프로세스와 마케팅 믹스
① 마케팅 활동 - 기업 전체 차원에서 전략 수립
→ 개별 사업부 단위에서 마케팅 전략 방향 설정
⇒ 기업의 모든 마케팅활동의 프로세스로 구축하는 작업

② 마케팅 관리의 과정
가. 상황분석 - 시장의 거시 환경, 경쟁, 자사의 사황, 구매자의 특징
나. 세분시장 마케팅 전략 수립 - 세분시장 파악 및 목표(시장점유률 등) 설정
; Segmentation → Targeting → Positioning
다. 마케팅 믹스전략의 수립
; 목표달성을 위한 4P전략 및 기타 마케팅 활동
라. 마케팅 활동의 조정과 성과 분석
; 성과 분석 및 유지, 전략 수정

③ 마케팅의 4P
; Product, Price, Place, Promotion
→ 이 4가지를 합리적으로 결합시켜 마케팅 전략을 결정하는 것을 마케팅 믹스.

가. Product - 제품전략
• 소비자 수요 창출방법
• 소비자 만족 제품 생산 방법 = 히트상품 개발
⇒ 개발•개량, 디자인, 브랜드

나. Price - 가격전략 → 제품의 이미지와 관련된 중요한 문제
• 적정가격 설정을 위한 전략
• 제품의 원가 +소비자의 적정 가격 포착
⇒ 소비자의 예상가격에 상응하는 가격이 가격 전략의 기본

다. Place - 유통전략=시장전략
⋇ 가장 앞선 유통전략 - 편의점, 대형할인점
• 재고관리
• 민첩한 상품 배열 및 입하

라. Promotion - 판매촉진전략
• 광고나 상품의 진열법
• 상품해설
•이벤트 개최
◉ 마케팅의 업무 프로세스
; 시장 파악 → 제품의 기획•개발 → 시장개발•프로모션 → 생산과 유통
→ 제품의 지속(life cycle의 확립) →회사간부급에 대한 프리젠테이션과 사내 홍보

4. 마케팅 실행의 첫 단계 - 시장 기회 파악
가. 시장 파악 : 시장 성격의 이해 - 시장 규모, 성장률, 시장 세분화 상황
(연령, 성격, 직업, 지역, 가족 구성, 기호, 학력, 성격 등)
• 자사 제품 시장 파악
• 경쟁회사와 그 회사의 마케팅 전략 파악
; 회사의 목표, 자금, 재원, 품질, 가격, 유통, 홍보, 중점 세분화 시장
⇒ 이러한 결과를 참조, 경쟁사와 같은 포지셔닝을 할 것인지, 아니면 매개발 시장을 개척할 것인지를 결정
• 자사에 대한 역량을 객관적으로 파악
; 자사의 규모, 시장점유률, 재원, 실정, 경영의 목표와 전략, 목표달성을 위한 수단,
장•단점, 자사 제품의 품질•특성•가격•유통•판매•프로모션

5. 마케팅 실행의 두 번째 단계 - 제품 기획•개발
가. 기획•개발 단계에서 생각한 요소가 무수히 많다. →주안점에 대한 정확한 선택 필요
나. 소비자 입장에서 그 상품의 특징을 찾아낸다.
ex) 무선호출기 : 당초 영업사원을 위한 것 → 젊은이들이 선호
다. 미래의 시장을 이끌어낼 선견지명이 필요
ex) PC : 1980년대 - 이공계 학생 또는 기계 마니아 등이 이용
1990년대 - 대규모 시장 형성
라. 확실한 타깃을 설정 → 시장 확보
; 유의점 → 시장규모의 충분성, 경쟁사 보다 우월한 역량의 여부, 자사와의 적합성

6. 마케팅 실행의 세 번째 단계 - 시장 개발
가. 새로운 시장의 개발
→ 상품 개발로 인한 소비자 반응 방법을 찾아내는 단계 - 광고•프로모션 필요
→ 생산과 유통 확보
나. 생산과 유통의 균형 유지 → 마케터는 생산•유통 부문 담당자와 원활한 의사소통이 필요

7. 마케팅 실행의 네 번째 단계 - 판매 이후의 제품 관리
가. 제품의 life cycle 만드는 방법(지속적인 제품 관리)
; 제품의 매출액 감소에 대한 대응책
→ 제품의 개량 - 디자인 변경, 특성의 추가 및 삭제, 성능 향상, 품질 개선, 각 전략의 조정
나. 회사 간부급에 대한 프리젠테이션과 사내 홍보


출처 : MSR마케팅전략연구소(http://www.msrkore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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