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기석촬영감독님의 <촬영의 이해> I.

pearljam75 2004.07.25 01:43:56
황기석 촬영감독님의 <<촬영의 이해>>강의안 요약
<친구>, <와니와 준하>, <똥개>, <우리형> 촬영감독

졸지는 않았지만 딴생각을 많이해서 빵구난 부분이 많고...
하여간 저 자신을 위해 노트정리합니다.

강의를 시작하시기전 스물일곱이라고 뻥을 치신 관계로, 어리석은 나,
어찌나 동안이신지 그대로 믿어버린 관계로, 나이도 어린 분이 참 훌륭하실세,
참 귀여우실세..... 그렇게 다섯시간내내 강의를 들었다오.
...... 뉴욕대 영화과가 그냥 뉴욕대 영화과가 아니더만요.
하여간 황기석 촬영감독님은 징글징글한 한국영화판을 떠나 철물점이나 해보려고 한다던데...

1. 시신경

Con cell 원추세포: △△△모양,
색감을 보고 그 정보는 뇌로 보낼 수 있는 세포

Rod cell 간상세포: ▌▌▌직사각형 모양,
어두운 곳에서 작용 시신경세포로 색감에 대한 정보는 캐치하지 못한다.
불을 끄면 사물이 대개 무채색으로 보이는 까닭이다.

2. 빛 light을 통해 사물을 본다

①광원

②피사체

③obserber(관객)

광원source <태양>☀

Ultra Violet(UV) / Violet(자외선) .....................................................Red(적외선)/Infra Red
자외선 밖 / * 인간이볼 수 있는 가시광선은 400nm~700nm /적외선 밖
(=film에 담을 수 있는 한계)
@ 파장의 크기 V < R

Ultra Violet 에서는 파장이 너무 작아서
filter를 사용해야 볼 수 있습니다.

빛(가시광선)이 빨간색 물체에 닿았을때 Green 과 Blue 는 이 물체가 흡수, Red 만 반사하므로
사람의 눈이 Red를 보고 인식을 한답니다. 색감은 주관적일 수 있습니다.

*. 용어정리

Focal length( 초점거리) 렌즈에서 필름 플레인Film plane에 상이 맺히는데까지의 거리
(그림을 그리고 싶지만 한글에서 그리기가 쉽지 않은 관계로 이해하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1 not 1 but 1.3
1

렌즈<------->필름 플레인

50mm 렌즈의 경우 렌즈의 지름과 초점거리와의 비는 1:1로 1의 값이 나와야 하지만
수차 때문에 1.3정도의 값이 나온답니다.

빛이 렌즈를 통과할 때 렌즈의 굴곡과 필름 플레인의 각도의 차이로 수차가 생기게 됩니다.
구면 브라운관TV는 화면을 만들기 위해 쏘아지는 직선의 일렉트로닉 (something...) 길이가 각각 같고
평면(비구면)TV의 차이는 그 길이가 다른데, ‘수차’를 극복한 제품이라고 합니다.







구면브라운관 평면TV
(한글에서는 그려지는 선그림들이 여기서는 옮겨지지 않는군요.)

3. 렌즈의 속도

빠른 렌즈 : 빛을 많이 받아드린다.
느린 렌즈 : 빛을 조금 받아드린다.

모든 렌즈의 공용 노출 조리개 F값
1 1.4 2 2.8 4 5.6 8 11 16
빠른렌즈 ----------------------느린렌즈
(가격↑) (가격↓)

빛이 밝으면 사람의 눈 조리개는 자연스럽게 닫히고
어두우면 열리는 원리와 카메라의 조리개의 원리는 같다고 합니다.

조명
조명이 한 스탑stop 모자르다의 경우, 대처할 일
1K 짜리 조명 하나가 있다.
한 스탑 올려야 한다면 1K 짜리 조명 하나를 더 킨다.(총 2개)
(또는 물체에서 10m 떨어져있는 조명이라면 5m 앞으로 전진하면 될것이다.)
거기서 두 스탑 올려야 한다면 1K짜리 조명을 두개 더 켜야한다.(총 4개)
여기서 두 스탑 더 올려야 한다면 이제 조명 4개를 더 켜야한다.(총 8개)

조리개 F= 초점거리/조리개크기(렌즈가 열린크기)=f/D
이론적으로 F=1 인 경우 반지름r
-1stop 내린다는 의미는 -> 원모양의 렌즈의 넓이를 1/2 ↓ -여기서 렌즈가 열린크기의 반지름R

πr2(제곱)=2×πR2(제곱)
양변을π로 나눈후 좌변의 제곱을 우변으로 넘기면
r=√2R
R=r/√2
(젤소미나님의 글 ‘조리개F값의 원리’-빈센트님의 리플 참조하시면 더 좋죠!)

√2=1.4........
1 stop 씩 닫는게 렌즈의 넓이를 1/2씩 줄여간다는 것 즉, √2씩 곱해준다는 말씀
그래서 1->1×√2=(약)1.4×√2=2×√2=2.8..............×√2=16 까지.

Q & A
1. shutter speed
셔터를 반(360도 원에서 180도) 닫은 경우
180°/360°×1/24(초당 플레임수)=1/48
한 프레임당 셔트 시피드는 1/48초 라는 결론

‘허용흐림’의 개념
굉장히 빠른 액션동작의 경우 -즉, 1/48s 보다 빠른 액션이나 움직임- 정지동작으로 잡히지 않고 약간 흐리게 보인다.

1/48s 이상으로 셔터스피드를 낮추고 촬영한다면 정지동작으로 포착이 가능하다.


2. 개각도 촬영: 열려있는 shutter의 각도를 줄여나가 셔터스피드를 낮춘다면
선명한 액션동작을 잡아낼수있지만 밤에는 촬영이 어렵다.

셔터 스피드를 한 스탑씩 낮출때마다 조명은 2배의 광양이 필요하다.

90도=> 90/360×1/24=1/96s ....2K 조명이 필요하다면
45도=> 45/360×1/24=1/192s ....4K 조명이 필요.

고속촬영(예, 초당 48프레임) 180/360×1/48=1/96
개각도촬영(셔터 스피드 낮추기) 90/360×1/24=1/96 ...............허용흐름은 동일
셔터스피드, 즉 노출은 같다.

나머지 노트정리를 아직 할 엄두가 안나네요.
그림이 너무 많이 그려져있어서리....
히휴.....
다음에 촬영의 다섯 C를 정리합죠. 5 c's of cinematograph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