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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우 구인 글을 보고 느낀 점들...

nahnnah nahnnah
2005년 09월 20일 14시 47분 59초 12749 39
전에도 이런 글이 올라온 적이 있었습니다. 뒷 페이지에 보면 있을겁니다. 아래 주소 클릭하셔도 보실 수 있습니다.
http://www.filmmakers.co.kr/index.php?doc=bbs/gnuboard.php&bo_table=forum&page=2&wr_id=1043&ca_id=

아래 글들은 연기자 모집 게시판에 올라온 글들입니다. 게시판에 적합치 않은 것 같아서 제가 이쪽으로 퍼 왔습니다.

학생들끼리 의기 투합해서 만드는 작품과... 직업인으로서의 배우를 모시는 경우의 차이에 대한 이해 부족인 것 같습니다.

직업이 배우인 사람에게 회비 내라고 안하지 않느냐... 라는 말은 어불성설이 아닐까요?

직업인 것과 취미활동 또는 현재 배우고 있는 학생의 입장은 다른 겁니다.

배우들의 말은 단편영화에서 제대로 된 출연료를 달라는 게 아닙니다.
단, 상업 영화에서 받는 출연료의 약 5 - 10 - 20 % 정도 수준에 해당하는 단지 약간의 수고료만을 뜻하는 겁니다.
그러나 그 액수 받아봤자 의상, 신발, 화장품 등 비용 쓰고 나면 어쩔 땐 마이너스인 경우도 생깁니다.


그리고 오디션이란 과정도 상업 영화 오디션이 훨씬 쿨하고 편하고 쉽다는 걸 해 보신 분들은 아실겁니다.

하여튼, 하고 싶은 말은 많으나...

지난 번 글의 꼬리글에 남긴 글로 대신 할 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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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 벌려고 단편 하는 건 아니지만... 무료 봉사 할 이유도 없고 더더군다나 내 돈 들여가면서 할 이유는 없지요.

수입을 얻지는 못하더라도... 지출이 생기는 건 없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교통비, 드라이 크리닝 비, 분장 용품비 등등 사소하긴 하지만 내 돈 들여가면서... 또 돈 보다 더 귀한 내 시간 들여 가면서 몇일... 길면 몇주... 더 길면 몇달을 그 작품에 매여 지내기도 하는 게 현실이라는 게 참.... 에구궁~

말하는 김에 몇마디 더 하면,
심야 택시비는 대부분 영수증 처리 해 준다고 하더라도...
사실, 촬영장까지 걸어가는 것도 아니고...
서울 시내면 왕복 최소 1600원에서 2400원 정도 버스나 지하철 요금이 나오고 역세권에서 좀 떨어져 있어서 역에 내려서 택시를 타는 경우 편도 플러스 2000~3000원.
인천이나 분당 즈음 되면 왕복 5000원 이상...

대중 교통을 이용하는 그 교통비는 아예 고려의 대상이 아닌 경우가 많더군요. 푸하하하~
촬영일이 하루면 다행이지만, 몇일 될 경우... 교통 카드에 찍히는 금액에도 짜증이 나는 경우도 생기는 거죠.

전에 한 작품에선, 스탭이 숙소까지 픽업 하러 오고, 끝나고 데려다 주고 해서 참 편하게 작품에 임할 수 있었어요. 그리고 사정상 픽업이 안되거나 데려다 주지 못하는 날에는 하루당 만원을 계산해서 교통비로 책정해서 그날 그날 지급 해 주더군요.
물론, 택시를 이용하면 1만원 훨씬 넘게 나왔지만, 대중 교통 가능 할 때 전철이나 버스 이용하면 플러스 마이너스 해서 비슷하게 절충이 되었지요.

내 시간도 많이 투자 되었고, 쉽지는 않은 작업이었지만, 스탭들의 마음 씀씀이가 너무 고와서 하나라도 더 신경 써 주게 되더군요.

어차피 배우가 돈 보고 독립 영화에 임하는 건 아닙니다.
하지만, 몇푼 안되는 돈 때문에 맘 불편하게 된다면... 그건 바람직하지 못하겠지요.

의상도 한벌만 입는 게 아니고 여러벌 챙기게 되는 경우가 많고 구두(구두도 옷에 따라 여러개)랑 소품들도 있고, 메이크업 제품과 헤어 제품들까지 챙겨 가게 되면 짐도 장난이 아닙니다.(분장 담당이 없거나 세팅기나 드라이기 매직기 등 안갖춰진 경우가 많아서 다 들고 가는 일이 많습니다. 그리고 메이크업 제품은 피부 상태에 따라 개인용 사용하게 되는 경우도 많지요.)
솔직히 전철 타고 버스 타고 다니기 버거울 정도일 때도 있을 만큼!

그래도 감내하고 산넘고 물건너 촬영장에 가는 배우의 그 열정을...
단 몇푼의 세탁비와 교통비로 인해서 씁씁한 기분을 남기게 해 준다면...
그 작품에 대한, 그 감독에 대한, 좋은 기억이 씁쓸한 기억으로 바뀌게 되지 않을까요?


취미 생활이 아닌 직업이니! 당연하죠. 그러나 물론, 답답하죠... ^^
어쨌든 화이팅!
대부분의 팀들은 좋은 매너에 좋은 자질을 갖췄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어이 없는 팀들을 겪어 봐서 10분 공감하고도 남지만... 그래도 제대로 된 팀이 더 많다고 믿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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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이 찍어서 무보수라고 한다면, 출연하는 배우도 다~ 같은 학생들로 충당해서 작업 하는 게 정답이겠죠. ^^
연령대도 학생들이 커버 할 수 있는 연령대만 나오는 시나리오 쓰고...
그렇게 만들면 되지 않을까요? 출연진은 모두 20대 초중반이 커버 할 수 있는 10대 후반부터 20대 중반까지만 등장하는 시나리오면 가능하겠죠? ㅎㅎㅎ

저는 가야금을 전공했습니다.
악기 전공자들도 졸업을 하려면 꼭 졸업 연주회를 해야 합니다.
물론 학기마다 리싸이틀이라는 공개 연주수업을 이수해야만 유급이 되지 않지요.(영화과에서 하는 제작 실습 워크샵 수업과 같다고 할 수 있지요)
평상시 리싸이틀 때는 반주자를 동급생들끼리 서로 서로 맞춰주면서 연주를 합니다.
물론 실력들이 상당하지만, 그래도 학생인지라 연주의 미숙함을 반주가 커버 해 주는 그런 효과를 누릴 순 없지요.

사실, 같은 독주 실력이라도 반주자의 실력에 따라 엄청난 차이가 난답니다.
(영화에서도 같은 감독이 하더라도 어떤 배우가 연기 하느냐에 따라 엄청난 차이가 나죠. 음악에서 반주자의 영향 보다 영화에서 배우의 영향이 훨씬 크지 않을까 싶네요.)

평생의 한번인 대학 졸업 연주회 때는 매 학기마다 하던 리싸이틀과는 달리 악기도 새로 수리 하고 줄도 바꾸고... 악기 상태가 안좋으면 새로 구입하거나 대여하기도 하고...
의상도 프로들 연주회 못지 않게 세련되게 맞추고,
레슨도 학교 레슨 외에 추가로 개인 레슨 더 받고, 연습도 굳은 살이 있던 손가락의 굳은살이 떨어져 나가고 그 위에 또 물집이 잡히고 다시 굳은 살이 앉을 만큼 연습을 하지요.
그리고 무엇보다도, 반주자 선정이 다르죠.
국악과에선 타악 전공자 수가 참 적습니다.
평상시 리싸이틀 때는 가야금잽이가 서로 장구 반주 해 주기도 하고 그렇게 합니다.
그러나 졸업 연주 때는 장구 전공자 중에서도 실력이 수준급인 4학년 동급생에게 적은 반주비를 주고 반주 의뢰를 하기도 하지만...(그러나 그 적은 반주비라는 것도 기준에 따라서는 결코 적은 액수는 아니랍니다. 단편영화 현장에서의 언급되는 액수에 비하면)

대부분은 기존 연주 단체에서 활약하시는 선배님께 반주를 의뢰하고 싶어 합니다.
물론 반주비가 비싸지요. 허나 반주비가 비싸더라도 본인의 연주회 퀄리티를 위해 선배님의 스케줄이 허락하는 한 반주덕을 보고 싶어 합니다.
물론, 선배도 학생 졸업 연주회기 때문에 외부에서 받는 비용을 다 받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이것도 학부생의 경우에만 해당됩니다. 대학원생의 경우에는 원래 받는 비용 그대로 다 받습니다. 대학원 졸업 연주회에선 학생으로서의 연주가 아닌 프로의 연주를 기대하고 또 스스로 프로라고 생각 하기에 반주비나 진행 상황에 있어서 학생 할인(?) 같은 건 전혀 적용되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아무리 학부 학생의 졸업 연주회 반주라도 터무니 없이 적게 받지는 않지요. 밖에서 받는 적정가의 70% 수준으로 받습니다.(간혹, 친분 관계가 돈독하다면 50%정도에서 해 주시기도 합니다)
그리고 만일 학부 학생이더라도 수업 필수 과정으로서의 연주가 아닌 개인적인 연주회거나 대회 반주는 학생 할인은 없습니다.
정상적인 반주비 그대로 드리고도 스캐줄 안맞으면 프로 반주자를 대동 할 수 없으니까요.

(그렇다고 독립영화에서 상업 영화의 70%를 달라는 뜻은 아닙니다.
다른 예술 분야의 예를 든 것 뿐이죠. )

"학생이라 돈 없으니 도와 주세요~"는 공짜라는 의미가 아닌, 적정가 보다는 좀 할인 해 달라는 의미로 쓰이는데... 영화쪽 학생들은 "공짜로 해 주세요..." 라는 뜻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더군요.
돈 없으면 아르바이트를 해서라도 돈 모아서 자기가 원하는 반주자 모실 수 있는 자금을 마련해서 졸업 연주회 준비하는 국악학과 학생들과는 사뭇 다른 자세더군요.
제작 기본 예산 짤 때... 장비 대여비와 장소 사용료(뭐 이것도 거의 없이 하더군요), 식비 등의 진행비, 등을 산출해서 예산 짤 때 배우 출연료는 아예 생략하고 예산 책정을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 아닌가 싶더군요.


쌀 없이 물만 넣고 끓이면 밥이 아닌 끓인 물이 되니 밥을 지으려면 꼭 쌀이 필요한데,
왜 쌀 값은 생각 않고 밥을 지으려는 건 지...
밥맛을 좌우하는 쌀의 수준도 천차 만별인데,
왜 쌀값 생각은 안하면서 밥맛 좋은 비싼 쌀만 탐을 내는 지...

쌀 가게 주인 한테 사정을 말하고 좀 깍아 달라는 건 몰라도, 아예 공짜로 달라면 선뜻 공짜로 퍼 줄까요???



회차당 30만원인 선배님께 회차당 10만원으로 계산 해 드린 적 있나요?(약 30%)
회차당 50만원인 선배님께 회차당 10만원이라도 주셨나요?(20%)
아니, 회차당 100만원인 선배님께 회차당 10만원이라도 주셨나요?(10%)
물론, 그 이상을 주신 분도 있겠지만)

돈이 문제가 아니라 내 연주회를 위해서 보다 더 나은 연주를 위해서 프로 반주자를 원하고,
프로 반주자인 선배로 부터 반주 해 주겠다는 수락을 얻기 위해 반주자 앞에서 내 연주를 들려드리는 일종의 오디션 과정을 거쳐야 하지요.

돈도 적게 받으면서 가능성 출중한 훌륭한 학생의 연주가 아닌 이상 굳이 반주를 할 이유가 없기 때문이죠.




영화판에 와서 상업 영화가 아닌 독립 영화, 특히 학생들이 작업하는 독립영화에 있어서 이해 할 수 없는 부분이 바로 그 부분이었어요.

학생 작품이라서 무보수라는 말을 쓰려면 배우도 학생을 쓰면 됩니다.

프로를 쓰려면 프로 대접을 해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학생이면서 무보수로 쓰겠다면서 프로 배우에게 오디션이란 걸 시킵니다.
푸하하하~
제대로 돈 줄 거면 오디션 하루 종일 봐도 됩니다.^^

프로 배우들 앞에서 학생 감독이 자신의 가능성을 보여 주고 영화 제작 일정에 대한 브리핑을 하고 협조를 구해야 하는 게 순서 라는 생각이 드는 건... 나만의 생각일까요?

대부분은 배우의 경력 사항을 보면 별도의 오디션 과정 없이 캐스팅 확정 하고, 바로 촬영 들어가거나 아니면 그 전에 1회 정도 실물 미팅 겸 시나리오 미팅으로 바로 들어가는 경우가 많지만, 시나리오 미팅에 또 별도로 대본 리딩을 한번도 아니고 두세번 오라 가라 하는 것도 무리지요.


대본 리딩만 해 봐도 충분 할 텐데...
상업 장편 영화 보다 훨씬 더 까다로운 오디션을 보는 학생 단편 영화도 있다는 건...
좋은 배우를 찾겠다는 열정 이전에...
리딩만으로는 도저히 배우에 대해 파악 할 수 없는 그 학생 감독의 무능함을 드러 내는 것이라고 나름대로 해석 해 봐도 될까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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윗 글은 제가 쓴 글입니다.

아래 글은 오늘 연기자 모집 게시판에 올라온 글과 답글을 제가 옮겨 온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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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dm2580

연기를 하시는 분들의 애환을 잘 알고 있습니다.
님의 말에도 일리가 있습니다. 하지만, 그 오해가 심한경우도 있는것 같습니다.
님이 게제하신 글에 대하여 저 나름대로 해설을 해본다면...

님이 제기하신 무페이에 관해서 말씀드립니다.
사실 말이 좋아서 독립영화니 단편영화니 하지 대부분 스폰도 없이 자기들 월급 모아서 또는 회비걷어서 어렵게 촬영하는게 단편영화의 현실입니다. 그러다, 보니 실제로 스텝에 대한 페이(?)는 그져 쏘주한잔으로 그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연출자의 입장에선 연기자란 참 어려운 분들입니다. 촬영장의 분위기를 이끄는....그래서 무페이를 미리 약속받는 것이지요..
"밥은 줍니다"란 말은 말 그대로 입니다.
연출스텝들의 경우 솔직히 간혹 밥도 못먹고 임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부분 회비를 사용하기 때문에 자비를 지출해서 만들게 되지요 그러니 밥도 안주고 만드는거나 마찬가지죠..
하지만, 연기자한테 회비내라는 경우는 아마 거의 못봤을 겁니다.


그리고 시놉시스를 올리지 않는 이유는 저작권때문입니다. 시나리오의 부재로 도용이 심한지라 자칫 다른사람이 먼저 극의 주요부분을 인용하는 경우도 없지 않습니다. 그래서 확정되기까진 시나리오는 물론 시놉의 공개도 꺼리는 것입니다. 정말 영화의 생명이지요..만약에 타이타닉의 시나리오가 다른사람에게 넘어간걸 모르고 영화를 만들었다면 어땟을까요..얘를들면 말이죠.

상업영화의 목적이 흥행이라면 단편영화의 목적은 그저 소수에게 인정받는것..정말이지 그뿐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그저 영화를 꿈꾸는 각기다른 여러분야의 지망생들이 함께모여 으기투합해서 하나의 영화를 만드는 행위이죠..
연출부 입장에선 여기에 유독 어려운 존재가 바로 연기자입니다. 오히려 더 챙겨주면 챙겨줬지 이용할리는 없습니다.
얼굴도 모르는 스텝들앞에서 울고웃는 열정적인 연기를 하는 분들을 보면 연출자 입장에서는 하나라도 더 챙겨주지 못해서 미안할 뿐입니다.

그 다음으로 준비가 미비한것에 대해선 전 그렇게 생각합니다.
모두가 연습의 기회입니다. 님께서 유명배우가 아직 되지 않았듯이 연출자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리고 작품이 잘나오면 그 배우와 계속 연계하기를 바랍니다. 마치 장진사단이니 뭐니 하는것처럼요.
거기서 바로 배우의 인간성이 나오는거 아닌가 싶습니다. CD를 던져준다는 표현은 좀 작위적인거 같습니다.

전 그렇습니다. 어차피 예술쟁이들이니까 어려울때 서로돕고 쓴잔기울리며 고생을 발판삼아 훗날 정상에서 마주하는것도 나쁘지 않을듯 합니다.
그때까지 어쩔수 없이 모두가 힘듭니다.
연출자 없는 연기자는 없겠지요...

이 글쓰신 연기자분 저랑 꼭 한번 일할기회가 있었으면 합니다. 진심으로요..

==================================원문===================================================================
minaryo

툭 터놓고 직설법으로 말하겠습니다

1.일단 껄끄러운 페이 문제입니다

솔직히 무페이는 말이 안됩니다

필커에 단편 만드신다고 글쓰시는 분들은 다들 미성년자이신가요?

페이 액수는 그리 중요하지 않습니다

20살 이상의 성인이라면 연출-작품-배우 간의 신뢰가 되는 페이의 준비는 당연한겁니다

무페이지만 맛있는 밥을 준다는건 말이 안됩니다 스텝들 밥먹을때 배우는 원래 굶는거란 말인가요?

차비도 제공 한다는것도 말이 안됩니다..솔직히 차비 준다고 해놓고 제대로 챙겨준 사람 없습니다 대부분 흐지브지 넘어가 버리더군요

게다가 페이도 없는데 작품에 맞는 의상 준비는 안봐도 뻔하죠 배우 자신이 준비해야하는데 맞는 의상이 없다면 솔직히 대부분의 배우들은 자비들여 장만합니다 왜냐면 자신의 소중한 작품이기 때문이죠

2.구인글에 시놉조차 올리지 않고 20대 남자 2명을 구하느니 <-이런식으로 써놓으면 누가 지원을 합니까...
작품 내용도 모르는데 누가 선뜻 지원을 하겠습니까
워크샵 작품에 몇개 참여해 봤는데(모두 그러진 않겠지만)확실한 준비도 하지 않고 대충대충 넘어가는 분들도 계시더군요
제발 연출자분들은 자기의 작품을 사랑할줄 아세요
워크샵 작품에 출연하는 배우는 숙제하는데 필요한 도구입니까? 그게 무페이보다 더 기분나쁜겁니다

3.그리고 마지막으로 말로는 배우 배우 하면서 그냥 한번 쓰고 버리는 느낌을 많이 받았습니다
작품나오면 시디 한장 던져주고 아 숙제 다했다~ 이런 분들 적지 않으실 겁니다
당연히 대충대충 하는 숙제인데 페이 주긴 아깝겠죠



연출자가 작품을 아끼듯이 배우도 작품에 혼신의 힘을 쏟습니다

앞서 말했지만 페이는 당연한겁니다

무페이란건 말로는 배우라고 말하지만 솔직히 자원봉사자라고 보는것과 다름없습니다

페이는 배우의 자존심입니다

그리고 무페이로 훌륭한 연기를 바라는건 도둑질입니다

계속 돈얘기 해서 저도 쓰는데 짜증이 나는데요

모든 배우분들이 공감하지만 선뜻 쓰기 어렵고 쓰다 지우는걸 제가 완성했습니다

좋은일만생기시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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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jonyuta
2005.10.20 20:35
흠...나이가 얼마나 돼는지..
연기를 2년을 했는지... 20년을했는지...
참 대단한 분이네요..다른 선배(임이 분명한)분들의 실력을 이야기하는거 하며..
제가 생각하는 딱!!!요즘 아이..군요..
뭐 나쁜 뜻에서 얘기하는건 아니구요..

배우에게 고집이란 분명히 필요합니다..하지만..
분명 그 고집을 꺽고 타협을 해야하는 순간이 필요하다는거 말씀드리고 싶네요..
싸가지 없다고 할지도 모르지만..(제가 원래 싸가지 없습니다..)
본인의 생각이 중요하다면 다른 사람들의 생각도 중요하다는말 드리고 싶네요.
아!!그리고 정 그러시다면 본인프로필에 "학생작품은 페이를 받지 않습니다" 라고 올리시던가..

끝으로 제가 써논 답글에..아무 대답 안하셨으면 좋겠네요..
괜히 제 기분만 나빠지니까..
또 이런말 해서 죄송한데..현장에서 마주치지 않기를 바라겠습니다.
elitlee
2005.10.20 20:58
비아냥거려놓고 가시네요 .하하
만날일 없을 거 같네요.
말할려면 처음부터끝까지 알고 말하십시오.
elitlee
2005.10.20 21:18
중간 글만보고 가시는분 많은데요. 전체배우들애기를하는것이아니고
한분이 30대에 가족부양해야되는 상황인데 라고 말씀하신 한개인분에 그 생각에 대한답입니다
선배,배우님들 오해마시길 바랍니다.
Profile
nahnnah
글쓴이
2005.10.20 21:48
그렇다면 오해는 elitlee님이 하신거네요.
직업 배우에 대한 이야기를 하면서 한 말을...
배우를 천직으로 알고 그것을 평생의 직업 삼아 살아가면서 30세가 넘은, 가족 부양의 의무가 있는 많은 배우들...

내가 가족을 부양해야 하는 상황이란 말이 아닌데...

글의 앞뒤 문맥을 잘 살펴 보세요.
elitlee
2005.10.21 10:50
219번 게시판내용중 garcia 님이 적어 놓신글 보시면 제 의견에 충분한 살이 될것 같네요
그리고 자꾸 nahnah님이 다른일들과 연관지어서 애기하셔서 저도 잠간 잊었었는데요
30대 부양해야하는 가족이 있는배우분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30대 부양해야하는 가족이 있으신 연출자분들도 계십니다.
제작부에 계시는분들중에도 노페이로 일하신느분도 많습니다.
그점을 아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위에 선배님 충고 감사합니다.
Profile
nahnnah
글쓴이
2005.10.21 11:08
네, 알고 있습니다.
elitlee님이 단편 작업 장편 작업 몇편이나 해 보셨는 지 모르겠지만...
여기 있는 그 누구도 님보다 모른다고 생각하시면 안될겁니다.
현장에서 장단편 합이 20편 넘게 작업해 온 사람에게 새까만 후배가 뭘 가르치려 드는게 좀 우습기도 하지만,

님이 나쁜 뜻으로 한 말이 아니고, 그 뜻을 충분히 이해하기에 오해가 있다면 풀라고 부연 설명을 한건데 오히려 더 꼬이는 것 같네요.

이미 제 말 뜻을 대부분은 다 이해하셨을 겁니다.

멋진 모델에서 좋은 배우로 거듭나길 바랍니다. 그럼 파이팅!
elitlee
2005.10.21 11:37
옙.
그리고 예술인을 거론한 이유는 돈보다 더 중요한것이 있기때문에 거론한거니
오해 마시길 바랍니다.

아무쪼록 모든배우님들 번창하시길 바랍니다.
Profile
nahnnah
글쓴이
2005.10.23 21:06
참, 그리고 제가 언급 안한 중요한 부분도 있습니다.

새로 시작하는 분들에게 기회를 주기 위해서라도 기존 경력 배우들은 어느 정도 기본적인 수고비는 받고 작품에 임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새로 시작할 때는 당연히 돈 안받고도 찍겠다고 하지요.
그런데 주변에 보면 학생들이 찍는 단편인데도 불구하고, 완전 초보가 배역을 따내기는 하늘의 별따기 만큼이나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다른 분들 말씀대로 참여하고자 하는 배우 수가 찍을 작품 수 보다 많기 때문이겠지요.

이런 상황에서, 상업 영화를 비롯해서 기성 작품들에서 활동하고 있는 선배에 해당되는 사람들이 새로 시작하는 사람들과 동일하게 돈 한푼 안받고 작품에 참여 한다고 했을 때, 제작하는 사람 입장에서 누구를 캐스팅 하겠습니까?
특별히 비배우들로 영화를 찍겠다고 컨셉을 잡은 경우 외에는 아무래도 같은 조건이면 경력 배우를 캐스팅하겠지요?
같은 조건이 아니고 몇만원 정도 차이라고 하더라도 경력 배우를 더 선호하는 게 현실인데 말이지요.

어차피 단편영화를 생계의 수단으로 보는 게 아니기 때문에 다작을 할 필요는 없고... 꼭 맞는 이미지에 좋은 시나리오를 만났을 때 단편영화에 임하는 거 잖아요?
그런데 새로 시작하는 분들에게 돌아갈 수 도 있는 기회를 빼앗아 가면서 찍는건 그 분들에게서 기회를 박탈하는 결과를 낳을 수 도 있는 거지요.


성우분들 얘기 들어보니까 간혹 유명 성우분이 덤핑을 해서 후배 성우분들이 일거리를 덤핑친 선배에게 뺏기는 경우가 발생한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협회에서 급수별 보수 기준을 마련해 두는 것이구요.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제작하시는 분과 특별히 친분이 있을 경우에는 경력 배우도 우정의 문제로 그냥 출연하고 서로 돕고 지내지만, 기본적으로는 무보수로는 곤란하다고 해 주는 것이 영화에 새로 도전하는 후배에 대한 배려라는 게 제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그들에게 학생영화에서 경험을 쌓아 나가는 것이 꼭 필요한 부분 아닐까요?

서로 공부한다는 생각으로 상부상조하면서 작품 만들어가는 그런 기회를 그들에게서 빼앗아가는 선배가 되지는 말자는 겁니다.

학생 영화에서도 캐스팅 할 때 많은 분들이 지원을 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 분들 중에는 경력이 많은 분도 있고, 적거나 없는 경우도 있고,
또 완전 무보수로 하겠다는 분도 있고, 어느 정도 수고비를 받고 하겠다는 분도 있고...

그 중에서 캐스팅 할 때 어떤 분을 하느냐의 결정권은 어차피 연출쪽에서 쥔거니까요.

무보수 배우를 쓰겠다고 결정할 수 도 있고, 약간의 보수를 지불하더라도 경력 배우를 쓰겠다고 할 수 도 있지요.

물론, 처음 하면서 얼마 이상의 보수를 주세요~ 라고 한다면... 알아서 연출이 캐스팅 안하면 되는것이고.


그 선택은 연출자가 하는 거지요.

아시잖아요?
테이크 3 이내로 OK컷을 찍을 수 있는 사람과 테이크 6...7..........10 을 가면서 OK컷 안나와서 답답했던 경우, 경험 해 보신 분이라면... 그 답답함을 아실겁니다.
그제서야 말하지요. "아이고, 배우 수고비 몇푼 아끼려다가 제작일수 늘어나서 경비만 더 들었네..." 라는 푸념 말이지요.

심각한 경우는 그 배우분이 출연한 씬을 나중에 다른 배우 다시 캐스팅해서 보충 촬영하는 일까지도 저는 경험 해 봤답니다.

이러한 것이 현실이니... 경력 배우와 신인 배우가 똑같이 완전 무보수로 한다고 했을 때 입문하는 초보들은 기회를 잡기가 더 어려워진다는겁니다. 안그렇습니까?

연출 입장에서 같은 비용을 들이면서 더 일의 능률이 높은쪽을 택하기 마련이잖아요.

어려운 현실속에 작업하는 연출의 입장만을 고려하는 것 보다는 새로 입문하는 사람들에게도 기회가 갈 수 있도록 배려 해 주는 것 또한 경력 배우들이 고려해야 할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냥 연출자 입장은 아니지만, 제가 연출자 입장에서 생각해 보니까...

워크샵 작품은 신인 위주로 캐스팅하고, 졸업 작품은 경력 배우도 섞어서 캐스팅 하고 그런식으로 한다면 배우 수고비가 부담으로 와닿진 않을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촬영 일정이 넉넉할때는 신인과 작업을 하고, 촬영 일정이 촉박할 때는 경력 배우와 작업하는 것도 나름대로의 기준이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학생들이 만드는 영화 작업에서 영화에 첫발을 내딛는 많은 신인들이 많이 많이 참여 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모두 모두 파이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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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ashyguy
2005.10.26 01:19
마무리...들어갈께요...마무리...^^:

걍 즐겨요...즐겨...

때로는 고통도 즐길줄 알아야 한다......라는게 요즘 제 생활 신조랍니다...

배우나 연출자나 다들 힘들껍니다...

엘리트리 님 말에도 약간의 오해성 발언들이 있어서...저두 읽다가 혀를 찼답니다...

좀 더 시간이 지나면 잘 아실꺼라서 별루 토달고 싶지 않네요...

실력도 ... 패기도 ... 자신감도.... 시간의 흐름에 따라 강약이 조절되더군요...^^:

다들 아시죠....아무리 실력이고...돈이고 ...뭐고 해도...

끝까지 꾸준히...자신이 사랑하는 일들을 지키고 있으면

좋은 일이 있을꺼라고...

다들 화이팅 하세염...홧팅...

취중진담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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