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인 노조가 설립준비중입니다

JEDI 2005.11.15 23:40:19
1111.jpg

전국영화산업노동조합의 설립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노조..꿈같은 일이지만 꼭 필요한것이고 이제 현실화 되어가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많은 분들의 참여가 중요합니다.
꼭 한번씩 읽어보시고 많은 관심과 성원을 바랍니다.
--------------------------------------------------------------------------------------------
준)전국영화산업노동조합 추진위원회


전국영화산업노동조합의 설립목적.

(1) 노동조합은 영화연출노동자의 임금을 현실화 시키겠습니다..
-프리와 프로덕션 포스트 전단계에서 종사하는 우리 영화연출노동자들의 임금수준은 미비하기 짝이없는 실정입니다. 프리단계 프로덕션 포스트 전단계임금을 도급형식으로 지급받는 상황은 적정임금을 산출하는데에 막대한 지장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우선 조합은 조합원들의 임금을 각 해당 물가상승률(성과급, 법정수당지급금)을 고려하여 각 직급에 맞게 현실화 시키겠습니다.

(2) 노동조합은 영화제작 참여상황에 맞게 임금지급방식을 바꾸겠습니다.
- 조합은 조합원의 프리 프로덕션 포스트 3단계 공정의 상황에 맞게 임금지급방식을 바꾸겠습니다. 프리단계는 월급지급방식이 가능 할 것이며 프로덕션단계에서는 주급형식으로 포스트 단계에서는 다시 월급지급방식으로 바뀌어야 합니다.
조합은 조합원들의 현재 도급식계약을 반드시 개별개약으로 전환하여 고용과 피고용간의 책임유무를 명확하게 구분할 것입니다.

(3) 노동조합은 당연히 누려야 할 4대보험을 반드시 적용시키겠습니다.
- 현재 우리 영화노동자들은 산재, 고용, 의료, 연금등 노동자가 누려야할 기초적인 권리를 쟁취하겠습니다. 아파도 병원에 못가는 세상 일하다 다쳐도 말도 못꺼내는 세상, 실업시 받아야하는 생계수당도 못받는 현실은 너무나도 억울하기 짝이없는 일입니다.. 조합은 이와같은 기본적인 권리들을 반드시 쟁취하여 조합원들의 기초적인 권리를 보장하겠습니다.

(4) 노동조합은 조합원들의 고용안정 시스템을 건설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현재 영화노동자들의 주먹구구식의 고용실태는 노동자들의 안정적인 생활에 커다란 위해 요소입니다. 영화산업 노동은 단순히 불규칙 할 수 밖에 없는 한계를 지닌 것 만은 아닙니다. 노조는 클로우즈샾??도입하여 조합원의 고용의 권리를 보호하겠습니다.

(5) 노동조합은 조합원들의 작업환경을 개선하겠습니다.
- 산업안전보건위원회를 구성하여 영화노동자의 작업환경을 조사하여 작업환경을 개선(소음/분진/화공약품 등 각 유해물질)하고 조합원들이 보다 낳은 환경에서 일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특히 노동강도완화를 위하여 야간촬영후 충분한 휴식제공이나 안전장비지급, 근로시간준수등은 반드시 쟁취하겠습니다.

(6) 노동조합은 조합원들의 복지향상에 노력하겠습니다.
- 성희롱 예방 및 모성보호, 육아교육, 정기건강검진등 조합원들의 복지향상에 노력하겠습니다. 특히 조합원의 건강검진은 연 2회 정기적으로 받을 수 있는 환경을 반드시 만들겠습니다.

(7) 노동조합은 부당노동행위를 끝까지 근절하겠습니다.
- 조합은 조합원들에 대한 사용주의 부당노동행위에 대하여 끝까지 싸울 것이며 특히 임금체불관련 사항은 강력하게 투쟁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