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종합예술실용 학교 공연연기영상예술계열 김양수 교수 칼럼

sadkys 2017.10.19 09:16:55

스타니슬랍스키 연기용어 4탄 - 즉흥

 

배우에게 있어서 즉흥은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배우의 목표가 인물 창조에 있고 그 인물로 공연내에 살아 있기 위해서 더욱더 중요한 부분으로 즉흥이 강조 되어 진다. 그 인물로 존재하기 위해서는 짜여진 대로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 아니라 매 순간 듣고 느끼고 생각하며 목표를 이루기 위한 행동을 수행해야 되는 것이다. 즉 즉흥의 상태는 매순간의 자극에 유연하게 대처할수 있는 몸과 마음의 상태이다.

하지만 요즘은 ‘즉흥’에 대한 그릇된 이해로 인해 애드립과 즉흥적 행동이 난무하고 있고 심하게는 극적 줄거리가 진행할 수 없을 정도로 배우의 연기가 중구난방이 되기도 한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창조적 즉흥이다. 스타니 스랍스키는 뭐라고 즉흥을 얘기하고 있는 지 알아보자.

 

* 계획되지 않은, 전혀 예견되지 않은 창조의 과정이다.

 

* 즉흥성 - 이것은 배우예술의 본질이다.

 

* 배우의 즉흥성은 배우가 자신의 내적욕구를 스스로 체득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곧, 자신을 예술가로서 발견해낸다는 것을 의미한다.

 

* 즉흥에 익숙한 배우는 작가가 자신에게 준 주제, 대사, 인물의 성격등을 자신의 창조적 개성의 자유로운 표출을 위한 구실로서 사용한다. 그는 똑같은 무대에서 몇 번이고 반복해도, 매순간 창조적인 영감으로 자신의 연기의 완성도를 높이는 늬앙스를 찾아낸다.

 

-출처 스따니슬랍스끼의 연기학 전문용어 - 김태훈 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