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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과 화법

2020년 01월 22일 20시 51분 14초 502 1

 

영화과 화법

 

-만남편-

절대 자신이 먼저 장소나 시간을 먼저 제시하지 않는다. 상대방이 배려해서 물어보면 어디든, 어느 시간이든 괜찮다는 식으로 나온다.

그러나 상대방이 자신의 편의에 맞춰서 무언가를 정하면, 나중에 그걸 가지고 욕한다.

상대방이 그런 것이 싫어서 끝까지 그들에게 유리하게 맞춰줄 때까지 지치지 않고 괜찮다고 한다.

빠르게 약속을 잡으려면 그냥 욕 먹을 각오하고 정해버리는 것이 속 편할 것이다. 아니면 하루가 다 지나도록 카톡만 하게 될 것이다.

 

-프리프러덕션-

무조건 닥치고 있는다. 말을 꺼내는 순간, 일이 늘어나기 때문이다. 누군가 무언가 구체적인 일을 시키지 않는 한,

자신이 스스로 무언가를 하는 일은 절대 없다. 시킨 일은 지나치게 열심히 한다. (그러나 대게 실속은 없다.)

무엇이든 다 할 것처럼 연기하면서 정작 자신의 이익을 해치는 일이 발생하면 무조건 도피를 찾거나, 그 일을 시킨 자를 욕한다.

자신을 보호해 줄 사람을 찾아 눈치게임을 한다. 상대방을 찾는 순간, 그 사람에게만 잘 보이려고 노력하고, 그 사람의 말에는 무조건 맞장구 쳐준다.

또는 함께 욕할 누군가를 찾는다.

 

-페이편-

영화과 학생들은 대게 알음알음으로 소개받아 일을 한다. 그러다보니 열정페이가 자연스레 발생하게 된다. 당연히 그런 일은 없어야 한다.

그런데 정작 그들은 욕 먹기 싫어서 돈 따위는 상관없다는 태도를 늘 장착하고 있다. 그러나 돈을 적게 주면 욕한다.

그냥 대놓고 정당한 걸 요구하면 될텐데 절대 그러지 않는다. 영화과 출신들은 모두 연기자다.

‘정’ ‘열정’ ‘으쌰으쌰’ 등에 속지 말고 그냥 줄 거는 제대로 챙겨주자. 안 그럼 당신은 어디선가 학생들을 착취하는 개새끼가 되어 있을 것이다.

 

-프러덕션-

영화가 어떻게 되든, 시간이 더 걸리든 아니든, 무조건 욕먹지 않기 위해 비효율적으로 애쓴다. 갑자기 자기가 속한 팀에 대한 열정을 불태운다.

연출팀은 연출팀대로, 제작팀은 제작팀대로, 촬영팀, 조명팀, 의분팀, 미술팀. 각자 자신의 역할만을 강조하면서 남을 깎아 내리며 자신의 실수를

무마하려 한다. 영화를 만드는 건, 기계가 아닌 사람이다. 사람은 실수를 하기 마련이다. 그러나 크랭크인만 들어가면 다들 자신의 팀은 절대

실수를 하지 않는 AI모드로 변신해 남의 팀을 욕하기 바쁘다. 쓸데없는 시간만 하릴 없이 간다.

집에 빨리 가고 싶은 몇몇 충실한 사람들만이 고군분투하다 촬영이 끝난다.

 

-크랭크업 그 후-

영화과 사람들의 기준. 영화가 영화제를 못 가면 감독은 개새끼가 되고, 잘 되면 연출을 잘하는 새끼가 됨.

어느 쪽이든 욕하지만, 잘 되면 웃으면서 잘 지냄. 그렇게 욕해도 어느새 베프가 되어있음. 영화만 잘되면 장땡.

인성쓰레기, 쓰레기해도 영화 잘되면 그 주변엔 사람이 넘쳐 난다.

 

 

결론 - 영화과 출신들과는 사무적 관계만 유지해라.

조금 피곤하더라도 끝까지 탓을 못하게 만들어야 한다. 진실된 관계를 기대하면 당신은 크게 뚝배기가 깨지게 것이다.

제대로 인성을 가진 사람이 없다. 20 초반에 서로서로 그런 인간들끼리 있어서 사회화가 그렇게 다들 형성되는 같다.

어느 과에나 미친놈들은 있지만 비율이 타과생들과는 비교할 없을 정도로 높다.

 

 

 

(타과출신. 수년간의 경험으로 작성되었음.)

 

1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anonymous
2020.01.22 23:33

그래서 대다수 사람들이 '우물안 개구리'라고 부르는데 정작 본인들은 모르는 희한한 집단이 바로 '영화 드라마 산업에 속한 사람들'이죠.

 

그중에서도 전공자들 특히 심합니다. 자신이 본 그 작은 하늘을 이 세상 전부라고 착각하며 그 하늘 범위 밖에 있는건 무조건 싸잡아 욕하고 거부하죠.

 

그런일이 수십년간 반복되다보니 이젠 대다수 현장에서 전공자를 되려 거부하는 상황까지 왔습니다.

 

그러자 일거리가 끊긴 이 전공자라는 타이틀을 가진 배우와 스텝들은 이제 막 시작하는 어린 지망생들을 상대로 구라를 쳐서 하루하루 끼니를 떼웁니다.

 

무조건 배워야한다, 스터디나 학원을 꼭 가라...즉, 자신들과 '같은 부류가 되도록' 계속 조장하는거죠.

 

그러는새 정작 좋은 배역들, 멋진 스타들은 일반인 출신이거나 학원/스터디 근처도 안가본 다른분야 지망생, 아이돌 등이 다 차지해버리고 그 잘나고 멋진 배우 선배님들의 길을 그대로 걸어간 멍청한 지망생들은 오늘도 대사 한줄짜리 단역을 따내기 위해 프로필 투어를 하고 있네요.

 

스텝들이라고 뭐 다를까요. 바닥부터 박박 기더라도 열심히 현장에서 땀흘리고 자기 자리 조금씩 채워나간 사람들은 어느샌가 그 계통에서 제대로 자리잡고 자신만의 영역을 구축하여 잘 먹고 잘 살고 있지만, 소위 전공자라는 헛된 자존심에 사로잡힌 그들은 바닥을 경험하지 않고 처음부터 위에서 갑질하고 싶어하니 일거리도 없고, 조금 해보다 그만두거나 아니면 집이 좀 사는것들은 돈질로 슈퍼갑질이나 하고 자빠진게 현실이죠.

 

솔직히 이 바닥은 어릴때 기획사/제작사 들어가거나, 아니면 (운빨이건 원래 있던 황금줄이건) 인맥이 있거나, 둘 다 아니라면 그냥 포기하는게 맞는건데 바보같이 배운게 도둑질이라고 할줄 아는건 배운 연기와 배운 정치질 (어색하고 시대에 뒤떨어진) 밖에 없는 그들은 지금 이순간도 어딘가에서 그들만의 리그를 펼치고 있습니다.

 

이바닥에서 살아남으려면 무조건 배워야돼~~ 라고 외치면서 말이죠. (정작 세계적인 대 배우나 감독들은 그런 얘기를 안합니다. 단역 끄트머리에 걸쳐있는 사람들이 배우라고 어깨 힘주며 힘없고 정보없는 지망생들 위에 군림하고, 영화라고는 끽해야 3류 못벗어나는 이상한것들이나 몇개 찍은 찌끄레기 감독들이 그 어린 지망생들을 등쳐먹으며 연명하고 있더군요.)

 

사무적 관계만 유지해라...정답입니다. 깊이 사귈 가치조차 없는 사람들이니까요. 특히 전공자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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