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기학원비용, 비싸서 돈 아까운 분들

극예술
2023년 02월 14일 14시 24분 37초 5708

 

 

반갑습니다. 극예술 매체연기 스튜디오입니다.

최근 커뮤니티에서 연기학원비용에 대한 갑론을박을 봤습니다. 몇몇분들은 학원비가 너무 비싸서, 저가형 학원을 찾고, 무료 연기 스터디에 참여하는 경우를 봤습니다.

요즘 학원비들이 결코 싸지 않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왜 비용을 지불하고 학원을 다니는 것이 맞는지 얘기 해보겠습니다. 저의 개인적인 생각이니, 글을 잘 읽고 판단은 개인이 해주시길 바랍니다.

우선, 연기학원비용이 비싸다고 생각하는 두가지 타입을 말해 보겠습니다.

무지해서 돈 아까운 타입

아무 것도 모르는 상태, 자기 연기를 잘하는지 못하는지, 선생님이 잘 가르치는지, 못 가르치는지, 그리고 선생님이 왜 필요한지, 어떠한 도움을 받아야 하는지 정확하게 알지 못해서 돈이 아까운 상태. 즉, 가치를 알아보는 눈이 없어서, 스스로 그걸 이용할 능력이 없어서 돈이 아깝다.

비용만 생각하는 타입

'학원비가 비싸다' 라고만 생각한다. 그만큼 학원을 통해서 보상을 받는다고 생각 못한다. 가성비 수업? 무료수업?은 아무런 가치가 없다. 오히려 무료로 수업을 하거나, 학원비가 너무 저가라면 의심을 해봐야 한다. 세상엔 공짜가 없다. 지불한 만큼 가치를 얻게 되어 있다. 내가 연기를 공부하기 위해 쓰는 돈을 비용이라고 생각하지말고, 내 배우 커리어의 투자라고 생각해야 한다. 


위 두 타입 분들에게 팁을 주자면 스스로 학습 기준과 가치관을 세워 합니다. 가치관이라고 쓰니 거창한데, 더 쉽게 말하면 '이용목적'을 만들어야 합니다. 그리고 그것에 맞는 학원을 찾고, 그 학원의 비용을 내가 지불할 수 있는지 없는지 스스로 의사결정 해야 합니다. 만약 내가 원하는 학원을 찾았는데 비용이 조금 비싸다면, 그래도 과감하게 투자 해야 합니다. 알바를 더 해서라도 말이죠. 비용 조금 아끼려고 학원비가 싼 학원에 간다면 결국엔 맘에 들지 않아서 그만두게 됩니다. 그렇게 돈과 시간 모두 잃게 됩니다.

학원을 열심히 찾고, 맘에 드는 곳이 생겼고, 가격도 지불한 용기가 생겼다면, 이때, 직접가서 상담을 하는 과정은 필수 입니다. 그 공간과 내가 배울 선생님을 만나고 대화를 나눠보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비용을 아끼느라, 제대로 된 학원을 다니지 않고 계속해서 무료스터디, 무료수업에 연연해서 다니면 제대로 배울 수가 없습니다. 연기는 수련에 가깝습니다. 하루하루 훈련과 연습을 통해서 내 실력이 쌓아가고, 수업의 난이도로 올라가야 하는데, 계속 1-2단계만 반복하게 되는 셈입니다. 남들은 고급연기를 하고 있는 나는 계속 입문단계에서 머물러 있는 거죠.

하지만, 무조건 비싸다고 좋은 학원도 아닙니다. 학원비의 가격구성을 한번 생각 해봐야합니다. 강남에 있는 학원들이 학원비가 비싼 이유 중 가장 큰 이유는 잘 가르치는 선생님이 많아서가 아닙니다. 강남 연기학원 선생님과 사당 연기학원 선생님의 페이가 엄청나게 다르지도 않습니다. 가장 큰 부분은 '임대료'입니다. '강남'이라는 입지 조건에 프리미엄이 붙은거죠. 그러므로 매달 막대한 월세와 관리비를 내기 위해서 당연히 학원비를 높게 책정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그 학원을 이용하는 학생들도 좋은 입지를 이용하는 거구요. 그렇게 학원비 속에는 나의 교육비 이외에도 많은 요소들이 녹아져 있습니다. 그것들을 잘 발라내서 계산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수업의 횟수, 시간양, 커리큘럼 특징, 선생님 상주 여부, 내가 케어 많을 수 있는 것들 등등 많은 것들을 녹아져서 학원비가가 책정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요소들을 고려해서 여러군데 학원들을 비교하고 분석하면서 골라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학원마다 비용을 문의해야하고 귀찮고, 손이 많이 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 수고로움으로 인해 내가 한달에 10만원을 아낄지 10만원 더 낼지 모릅니다. 힘들어도 꼭 이 과정을 많은 시간을 쏟길 바랍니다.

같은 가격을 내도 a학원에 가면 배울 수 있는 것과 b학원에 가면 배울 수 있는 것이 다릅니다. 지금 내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파악하고, 그것을 채워 줄 수 있는 학원이 1순위가 되어야 합니다.

학원이 강남에 있다고 해서, 다양한 훈련을 한다고 해서,특별한 커리큘럼이 있다고 해서, 선생님이 경력이 화려하다고 해서, 학원생수가 많다고 해서, 에이전시와 연계되어 있다고 해서, 그것이 내게 아무런 필요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지금, 당장 내가 필요하고, 내가 내는 비용이 투자 가치가 있는 학원을 선택하세요.

 

https://gyesstudiomovie.modoo.at/

 

 

 

 

 

글 등록 순으로 정렬되었습니다 글쓴이
연기학원비용, 비싸서 돈 아까운 분들 극예술
배우로서 망하는, 사고방식 극예술
왜 학원에 다닌 90%는 3년 안에 그만둘까? 액팅역지사지
배우의 길을 잘 걷기 위해 '인정' 하고 '각오' 합시 액팅코치김코치
연기가 늘지 않는 배우 지망생 90% 공통점 극예술
1년 이상 연기학원 다녀도 '오디션 성과' 없었던 분만 보세요 극예술
어차피 '2명만 실행하지만' 공유합니다 액팅역지사지
2030 배우지망생들 정신 못 차립니다 극예술
무대연기와 매체연기 차이점 논란 종결 극예술
[전부 공개합니다] 눈팅만 할거면 그냥 포기하세요 액팅역지사지
2월 한 달 마임, 움직임 수업 마지막 홍보입니다. nataikun74
연기 수업료 3배로 뽑는 방법 6가지 (알려주는데 안 하면 바보) 기실영화연기스튜디오
연기 배울 시간이 1년 밖에 안 남았다면. (이 키워드 3가지다) 기실영화연기스튜디오
어떻게 주연배우&캐스팅 에이전시 회사 대표가 되었냐고요? 액팅역지사지
실패하는 연기자 유형 2회 기실영화연기스튜디오
2월 한 달간 배우를 위한 마임, 움직임, 신체표현 수업입니다. nataikun74
'공부만 하다가 연기 분야로 넘어오려는 분들'이 반드시 알아야 할 것. 기실영화연기스튜디오
좋은 배우가 되기 위해 '자의식'부터 이겨냅시다. 액팅코치김코치
영화·드라마 오디션, 왜 나만 연락이 안 올까? 기실영화연기스튜디오
방송을 데뷔해도 꾸준히 연기 공부를 했던 이야기 액팅역지사지
이전
14 / 32
다음
게시판 설정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