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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어연기학원/입시뮤지컬학원] 뮤지컬의 기원 / 4대 뮤지컬

악어연기학원
2021년 02월 23일 15시 16분 33초 11

뮤지컬이란

노래와 연기, 무용이 조합을 이루는

종합예술로서의 공연양식을

가지고 있는 현대 음악극이다.

뮤지컬은 어원을 찾아보면

처음부터 뮤지컬이라 행해지지 않았고

Musical Comedy, Musical Play 등

뮤지컬 다음 수식어가 따라다녔다.

​그렇다면 뮤지컬의 기원은

어디에서부터 시작됐던 걸까?

뮤지컬의 기원은 오페라에서 시작됐다.

그렇다면 오페라의 기원은

어디에서부터 시작됐던 걸까?

오페라의 기원은 귀족들의 놀이로

시작됐다고 오해하는 경우가 많은데

오페라는 서민들의 음악극

또는 음악놀이로부터 시작되었다.

이에 뮤지컬 또한 서민들의 음악극,

음악놀이로 시작됐다고 볼 수 있다.

뮤지컬 vs 오페라

​오페라 공연은

귀족 중심적이고, 영웅 중심적인 습성이

상당 부분 존재한다.

하나 뮤지컬은

서민과 귀족들의 격차를 없애고

모두가 음악으로 함께 즐길 수 있는

대중적인 문화를 만들고자 했다.

오페라는 관악기 등

잔잔하며 깊이를 주는

고전적인 악기들을

선호하는 경우가 많았다.

허나 뮤지컬은 드럼 등

현대적인 악기를 사용하여

관객과의 거리를 없애려고 했다.

그러다 보니

여러 문제점이 발생하게 됐는데

강력한 악기의 소리에 배우의 노래가

전달되지 않는 것이었다.

이에 배우의 전달을 보안하기 위해

마이크 기술이 발전하였고,

이런 마이크 기술을 활용해

뮤지컬이 탄생했다고 볼 수 있다.

뮤지컬이 대중 예술로

자리 잡을 수 있었던

가장 핵심적인 이유는

앞서 말한 것처럼

귀족들에게 제한되어 있지 않고

대중적인 문화를 만들려고 했던 것.

전쟁과 힘든 삶에 지친 대중들에게

음악으로서 심리를 치료한 데에 있다.

1930년대 : 뮤지컬 황금기

제1차 세계대전 후

대공황을 겪으면서 미국인들은

낙천적이고 유쾌한 문화를 원했는데,

이러한 그들의 정서에 뮤지컬이 맞아떨어졌다.

1920년대 말에는

뮤지컬이 단순한 쇼적인 구성에서 벗어나

연극적 플롯(줄거리)과 등장인물의 성격을

강조하는 측면으로 발전한다.

제롬 컨 이 만든

<쇼 보트>(1928)를 시작으로

음악과 노래와 춤이

이야기 구성과 등장인물의 발전에

더욱 세심하게 통합되면서

가장 성공적인 상업 연극이 되었다.

<오클라호마> (1943)는

2000회가 넘는 장기 공연에 성공함으로써

국민적 장르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1950-1960 전반 : 뮤지컬 발전기

2차 세계대전이 끝나고

평화로운 시대 도래함.

이 시기에는 전쟁의 상처를 극복하기 위해

낙천적이고 긍정적인 작품이 만들어졌다.

<사운드 오브 뮤직> (1959)가

대표적이다.

2차 세계대전 이후 만들어진

<아가씨와 건달들>, <왕과 나>를

비롯한 뮤지컬 작품들은

브로드웨이 뮤지컬을

세계적 예술로 격상시켰다.

1960-1970 : 뮤지컬 전환기

사회적 주제와 사실적 내용의

진지한 뮤지컬이 제작되었다.

문학성, 예술성이 높은 작품이

선호되었고 춤이 더욱 강화되어

뮤지컬의 중심이 되었다.

낙천적이고 낭만적인 것보다는

호소력이 강한 작품들이 발표되었다.

대표작으로

<지붕 위의 바이올린>, <헤어> 등이 있다.

1970- 현대

첨단 메커니즘을 사용한

무대 예술에 치중하는

양상을 보인다.

1980년대 이후

영국 웨스트엔드에서 만들어진

걸작 뮤지컬들이 브로드웨이에서

동시 공연되고,

잇따라 국경을 넘어

전 세계에서 공연됨으로써

뮤지컬 시대가 펼쳐지게 되었다.

4대 뮤지컬

(위키피디아 참조)

4대 뮤지컬이

세계 4대 뮤지컬로 인식되고 있는데,

이는 오역으로부터 잘못된 지식이다.

영국의 유명 제작자인

캐머런 매킨토시(Cameron Mackintosh)에

의해 제작된 1980년대 주류인

Mega Musical 중 가장 성공한

네 작품을 일컫는 말이다.

즉, 세계 4대 뮤지컬이 아닌,

Cameron Mackintosh's Big Four라고

하는 것이 맞다.

4대 뮤지컬은

캣츠,

레미제라블,

미스 사이공,

오페라의 유령을

일컫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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