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명 게시판
1,987 개

글쓴이의 정보가 노출되지 않는 게시판입니다
오늘은 왠지... 나를 숨기고 싶다면...

FD가 하는일?

2019년 01월 02일 05시 25분 16초 4046 2
평소 영화와 드라마에 관심이 많아서 이 쪽에서 일을 하며 배워보고 싶단 생각이 들었어요.. 근데 아직 대학생 신분이고 당장 휴학도 안되고 또 드라마나 영화 연출부 일하는 기간은 보통 4~5개월이더라구요ㅠㅠ 그리고 보통 스탭 일하시는분들 나이가 좀 어린가요..?? 그리고 FD가 정확히 현장에서 무슨 일을 하나요?밤샘 촬영도 진짠가요?? 현장 뛰어보신분들 후기좀 알려주세요.. 보통 다들 몇살때 시작하셨는지두요.. 20살 딱 되자마자 해볼려고 했는데 학업에 바쁘다보니 시간이 나질않네요 ㅠㅠ
2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anonymous
2019.01.03 10:21

FD 는 보통 방송국 직원을 말하는거고 이건 4년제 대졸자 외에는 거의 안뽑습니다. 인맥이 있으면 몰라도 그냥 맨땅에 헤딩하시려면 무조건 대졸이어야합니다. (당연히 군필자 우선이기에 처음 시작하는 나이가 대부분 20대 중후반입니다. - 남자기준)

 

FD - AD - PD 순으로 올라가게 되고, PD가 된 후에도 몇년 지나야 밑으로 새로운 PD 가 생기게 되는 구조라서 일은 많고 박봉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드라마/영화쪽이 아닌 '방송국 직원' 이기때문에 드라마/영화쪽 일을 원하시는거라면 전문 제작사(외주) 입사를 알아보는게 더 나을지도 모르겠네요. (드라마국 FD 따로 구한다는 구인공고도 잘 보시면 외주업체입니다. 방송국에서 직접 뽑는 직원은 부서가 따로 정해져있지 않습니다. 쉽게 말해 회사에서 까라면 까는겁니다. 음방 맡으라면 음방 가는거고 개그프로 맡으라면 개그프로 맡고, 드라마 맡으라면 드라마 맡는겁니다. 보도국에 배치될수도 있구요.)

 

밤샘촬영은 흔하지는 않지만, 연출(PD) 조연출(AD) 은 '편집'때문에 편집실에서 사는 경우가 많습니다.

 

FD가 하는 일은 원래 외국에서 처음 FD가 생겼을때는 전문직이었고 '무대감독'을 말하는겁니다. 우리나라에선 굳이 우리말로 하면 조조연출? PD 밑에 AD 가 조연출이고 AD 밑에 더 낮은 직급이 하는 일을 도맡아 하는게 FD 라서 온갖 잡무는 다 한다고 보면 됩니다.

 

모든 파트 (소품/작가/진행/카메라 등등) 의 일에 다 관여해야 (잡무를 FD가 거의 다 합니다.) 하기때문에 일도 많고 많이 피곤합니다만 박봉입니다. 어느정도 견뎌내고 AD 이상으로 올라가면 그나마 좀 나아집니다만...그때부터는 편집실 죽돌이 생활이 기다립니다.

 

PD 가 된 이후에도 쉬는날 거의 없이 매일 철야의 연속이라서 메인PD들도 2~3년에 한번꼴로 몇달씩 장기 휴가 쓰곤 하죠.

 

우선 학교부터 졸업하세요.

anonymous
2019.02.09 06:32
질문 하나만 더 해도 될까요 fd알바로 일을 처음 접 하면서
어느 정도 일이 능숙 해져서 드라마 밑 예능 프로 같은 경우
프로드램 계약 으로 생계 를 유지하면서 그런 프리 식으로
어느덧20년 가까이 하게 된다면 비전 이 있을 까요 (단 조건은 고졸
이고)제가 아는 분중에 그런 분이 몇몇 버기는 해서 비전이
있는지 날고 싶습니다
이전
25 / 10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