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경이야기 - Tokyo Story

bohemes 2010.01.02 13:24:50

2010년 1월 1일

새해 첫날부터 영화를 볼거라고 생각은 안했지만..

보고 나서 보니 그게 오즈 야스지로 감독의 "동경이야기"가 되어버렸다.

 

언제나 그러하듯이 영화보기전에는 왠만하면 어떠한 정보도 알아보지 말고 그냥 가서 우선 보자는 식으로

그 유명한 영화임에도 불구하고 아는 정보 없이.. (그저 오즈 야스지로 감독의 영화라는 것만...)

 

보고 나서 인터넷을 찾아보니

"다다미 쇼트"라는 용어를 찾아낼수 있었다.

 

오즈 야스지로 감독이 만들어낸 쇼트로 일본 전통가옥인 다다미방에 무릎을 꿇고 앉은 시점에서 큰 변화없이 찍는 쇼트라고 한다.

(네이버 블로그 뒤지다 알게 된 정보)

 

그런데 아마도 그건 그 분이 일본인이기에 자연스레 만들게 된 쇼트가 아닌가 싶다.

일본의 그 특유의 정갈함이 만들어낸 촬영기법이 아닌가 싶다. 영화 자체도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일본의 "ZEN"이라는 그 문화(?) 혹은 라이프 스타일(?)을 135분 동안 캐릭터와 이야기들과 장면들이 흑백의 영상을 통해

조곤조곤 관객들에게 이야기를 하고 있었다.

마치 일본식당에서 계란덮밥을 시켜놓고 친구랑 수다 떨면서 천천히 먹는 맛이라고 해야 하나...

심심하면서도 나름 짭쪼롬한 맛도 느끼는 그런 맛??

 

특히나 노부부의 동경여행이야기를 보면서 가족들간의 에피소드들은

흔히 주말 연속극에서 보아 오던 이야기 그런지 너무 부담없이 정말로 재미있게 볼수 있었다.

마치 내 가족의 이야기인것 처럼 말이다.. 1950년대에 만들어진 일본 영화인데도 말이지..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 옆옆 자리에 앉은 아저씨는 주무셨다. 역시 동아시아의 정서인가?)

 

영화를 보고 개인적으로 참 신기했던 점 하나.. 만약에 내가 일본어를 할줄 알고 오즈 야스지로 감독님을 만날수 있다면

여쭤보고 싶은 질문 하나...

 

각각의 캐릭터들은 어떻게 설정하시게 되셨는지...

특히나 첫째 아들과 첫째 딸 그리고 며느리...

무심한듯 하면서 나름 장남의 역할을 수행하고자 도리는 지키는 장남

우리가 흔히 말하는 "고모"의 역할인 장녀 (정말로 난 한국드라마 보는줄 알았다.. 이 캐릭터 나올때 마다..)

전쟁으로 남편을 사별했지만 시부모님께 딸처럼 정성을 다하는 막내 며느리

 

우리가 이 영화의 캐릭터를 따온건지...

정말로 일본은 멀고도 가까운 나라인건지...

 

2시간이 넘는 영화지만 간만에 그 2시간이 길지 않게 느껴졌던 영화를 보게 되었다.

 

아 재미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