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션컨트롤카메라 이해하기 1

jmkm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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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년 07월 11일 20시 17분 58초 *.122.44.116
아버지와 마리와 나.JPG

현재 모션컨트롤카메라에 대한 정보를 찾아보면 보통의 자료들이 일반적으로 장비의 기계적인 제원의 설명과 보도 자료용의 내용들이 대부분이다. 이에 영상에 종사하고 있거나 혹은 모션컨트롤카메라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시는 분들을 위해 좀 더 영상작업에 적용할 수 있는 모션컨트롤카메라의 특징적인 기능들을 설명하고자 합니다.

먼저, 기본적으로 국내 모션컨트롤카메라 보유현황을 알고 이 내용을 보시면 더욱 도움이 되리라 봅니다.

현재 국내에는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매커드, 매직터치에서 장비를 보유하고 있으며 매직터치 제품만 미국제품이고 나머지는 MRMC사 제품입니다. 특히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장비는 기본세팅뿐만 아니라 롱암 세팅을 할 경우 카메라의 높이가 6M정도 올라갑니다. 기본세팅이 3M정도이니 상당히 높이에 이른다고 봅니다.

아래에 잠깐 현재 일반적인 제원 및 내용을 기술하겠습니다.

모션 컨트롤 카메라란 ?

이것은 컴퓨터에 의해 제어되므로 정확한 촬영을 할 수 있고 필요한 만큼 반복할 수도 있으며, 다양한 용도의 완성된 3D 이미지와 결합할 수 있다. 제작자들의 입장에서는 다이나믹한 시각효과를 만들어 내기 위해서 한 동작을 정확하게 반복하는게 매우 중요한데, 이 정확성을 가능하게 해주는 것이 'Motion control' 기술이다.

이와 같이 Motion control 은 Film camera 에서 Video를 직접 볼 수 있기 때문에 촬영 전에 실제 촬영하여 Film 이나 Video를 보는 것과 똑같이 정확하게 촬영 할 수 있게 해주었고, 단 1프레임의 실제 촬영 없이도 작업자가 원하는 만큼 반복적으로 여러 번 카메라 움직임을 실행하고 움직임의 데이터 값을 바꿀 수 있어 시간과 필름 양을 절약할 수 있다.

이 시스템은 Track을 가지고 있어서 정교한 수평이동을 할 수 있고, 다양한 축(PAN,TILT, ROLL, ROTATION, ZOOM, FOCUS 등)을 가지고 있어서 직선적인 동작이나 곡선적인 움직임을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다. 'Motion control' 기술의 응용분야는 가상 스튜디오로써 컴퓨터 그래픽의 background 가 실사가 아닌 그래픽이나 비디오와 실사가 결합한 STUDIO CHROMAKEY 기술의 한 영역으로 활용된다.

'Motion control'은 그 사용함의 편리성과, 신뢰할 수 있는 창조적인 작업이 가능하게 함으로써 종전에는 특수 분야에서만 사용되었으나, 외국에서는 현재 Film과 Video Production 에서 점차 그 주류를 이루고 있다. CG와 쉽게 결합하여 사용하는 방법의 향상으로 인하여, 실사와 가상세트를 조합하는데 간단히 이루어짐과 동시에 3D에서 움직임의 데이터를 만드는데 수고를 덜어줌으로써 실제로 촬영이 더욱 쉬워졌다.

이 같이 Motion control system은 방송, 영화, CF, simulation, 오락 등 영상을 필요로 하는 모든 분야에 필요한 시스템이 돼가고 있으며, 앞으로도 많은 분야에 있어서 무한한 가능성을 가진 시스템이 될 것이다.

모션 컨트롤 시스템 특성

먼저 아래의 세부적인 예나 기능은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의 장비를 기준으로 설명함을 미리 말씀 드립니다.

MARK ROBOT사에서 개발한 'MILO' 시스템은 실사촬영을 위하여 견고하고, 매우 빠르게 동작할 수 있도록 처음으로 제작된 이동용 Motion control system으로 시스템에 부착된 카메라를 컨트롤하기 위하여 정교하게 설계되고 제작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통합으로 이루어져있다.

이 시스템은 일종의 컴퓨터라고 할 수 있는 Transputer가 Main system인 Root Box와 각 축별로 위치해서 데이터를 고속으로 전달해주는 체제로 구성되어 있어서 많은 양의 수치계산을 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축 조정용 Transputer는 각각 4개씩의 모터를 컴퓨터에 의해 정교하게 제어할 수 있어서 main Transputer는 아주 쉽게 복잡한 움직임을 생성할 수 있으며 수정 또한 쉽게 할 수 있다.
더 많은 모터가 필요할 경우는 더 많은 AXIS Transputer가 추가되며, 이 경우 16 모터 시스템에서 32모터 시스템, 그리고 그 이상으로 쉽게 만들 수 있다.

main control transputer는 모든 데이터를 가지고 있으며, 이 데이터는 PC스크린을 통하여 나타나게 된다. 움직임의 data는 PC 스크린에 나타나는데 이것은 Handheld라는 일종의 유선 리모컨을 사용하여 쉽게 입력할 수 있고 정교한 움직임을 주기 위해 keyboard를 이용해서 입력할 수 있는데, 입력방식은 일반적으로 computer graphic system에서 사용하는 key frame 방식을 사용하여 이들 데이터는 GUI (graphical user interface)로써 쉽게 조정하고 실행할 수 있다.

움직임은 단지 기본적인 두 개의 키 프레임이나 그 이상을 가질 수 있는데 한번 모든 위치가 키 프레임 베이스로 입력되면 원하는 움직임을 실행시킬 수가 있다. 이 방법은 움직임의 데이터를 입력하는데 가장 간단한 방법이며, 이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은 움직임의 전체 길이를 조정하는 것부터 축을 각각 독립적으로 가속과 감속하는 것과 더불어 2D와 3D 그래픽 화면을 통하여 하나 혹은 더 많은 축을 조정하여 완전한 움직임을 조정할 수 있게 되어 있다.

위에서 서술한 내용은 과거 모션컨트롤시스템에 대해 구할 수 있는 자료입니다.
사실 약간의 수정들이 더해지면서 지금까지 온 것이지만...

장비활용이나 장비운영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댓글 및 jmkm66@naver.com 으로 문의하여 주시면 성의껏 답변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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