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션컨트롤카메라 이해하기 2 - 특징적인 기능위주입니다.

jmkm66

조회

18859

댓글

0

2007년 07월 11일 20시 43분 33초 *.122.44.116
청연1.JPG

2편에서는 1편에서 말한 영국의 MRMC사의 ‘MILO'라는 장비를 기준으로 이 장비의 특징 및 실제 작업 시 어떤 부분에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설명을 국내 영상작업에서 예가 있으면 참고로 하여 기술하겠습니다.

*** 가상모드 (MIMICMODE)
기동성을 요구하는 scene 이나 예측할 수 없는 움직임을 포착하기 위해 하나 혹은 그 이상으로 축을 Handwheel 이나 Joystick 에 지정하여 camera를 수동으로 조정하면서 촬영할 수 있으며, 또한 이러한 움직임은 기록되고 정확히 재생할 수 있다.

앞에 글을 다시 설명하자면 보통 모션컨트롤카메라의 움직임은 오퍼레이터가 입력한 위치 값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움직임은 세팅상의 곡선의 움직임에 따라 중간 값은 임의로 부드러운 움직임으로 계산을 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모션컨트롤카메라의 움직임은 대체로 부드러운 움직임이 많이 나오게 되어 있습니다.

이에 연출자가 예측되지 않는 대상에 대한 카메라의 움직임을 요구할 경우 2개 정도의 축(Pan 또는 Tilt)을 지정하여 스테디 캠의 느낌을 줄 수가 있다. 이 움직임은 기록이 되어 정확하게 재생이 되어 즉, 핸드핸들 느낌의 카메라의 움직임도 합성을 가능하게 만드는 것이다.

이 기능의 중요성은 부드럽고 단순한 모션컨트롤카메라의 움직임에서 벗어나 실제로 사람이 촬영한 듯한 카메라의 움직임으로 합성을 함으로써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어떻게 촬영을 해서 합성이 가능했는지에 대한 궁금증을 유발하며 좀 더 인간적인 카메라 움직임을 연출자가 원하였을 때 사용하면 아주 좋은 효과가 있을 듯하다.
아직 국내에서는 이 기능을 사용하여 촬영을 해 본 경험이 없기 때문에 앞으로 사용가능성이 아주 높은 특징적인 기능 중에 하나이다.

*** 목표 추적 (TARGET TRACKING)
Target tracking system 은 카메라가 지정된 target 을 벗어나지 않고 tracking하는 시스템으로 카메라와 target 간의 거리에 의해 auto focusing 이 되게 할 수 있으며, 움직임에 대한 path를 SPLINE, BEZIER, QADLATIC 등과 같은 CURVE로 바꿀 수 있어서 다양한 움직임을 만들어 낼 수 있다. 이것은 일련의 복잡한 모터들의 움직임을 쉽게 생성할 수 있게 하여 target의 경로와 카메라의 실제 경로에만 집중할 수 있게 해준다.

*** FOLLOW FOCUS AND FADE, DISSOLVE
카메라 렌즈가 한번 setup 되면 사용자는 시스템에 어떤 렌즈가 사용되었는지 알려 주면 포커스 축들은 미터나 센티미터 혹은 피트, 인치 단위로 목표물 거리를 읽어들 이고, 입력하는 것에 의해서 컴퓨터는 목표물에 대해 정확히 촛점을 맞춘다. 이 시스템은 FADE나 DISSOLVE 기능이 있어서 비록 시스템이 셔터 퍼센티지를 지정하더라도 셔터 앵글을 조절할 수 있다.
과거 모션컨트롤카메라는 미첼카메라를 이용하였기 때문에 이동 중 혹은 카메라의 셔터 앵글을 자동 조절할 수 있었으나 미첼 카메라의 렌즈 마운트가 BNCR타입이라 호환성이 떨어져 현재는 ARRI435를 사용하므로 셔터앵글은 촬영 전 임의 조정합니다.

*** SINGLE FRAMING 과 CAMERA CONTROL FLAIR
이 기능은 미첼카메라 사용 시 기능을 활용 할 수 있으며 ARRI 435 경우 옵션이 필요하며 아직까지 ARRI 435로 1콤마 촬영을 해보지 않았으며 사용할 경우 테스트가 필요합니다. 미첼카메라의 경우 0.1 FPS (초당 0.1프레임)에서 실사 촬영 속도와 최대 125 FPS의 카메라 속도를 조절할 수 있다.

또한 정교한 움직임을 가지면서 모든 프레임이 같은 속도로 노출되는 콤마 촬영을 할 수 있어서, 다이나믹한 크레이애니메이션 및 인형 촬영을 할 수 있다. 콤마 촬영은 순방향이나 역방향으로 끝낼 수 있으며, 각 단계별 진행 후 에 자동 DELAY를 삽입할 수 있고, 각 스텝마다 카메라 노출 프레임수를 정할 수도 있으며, 각 스텝마다 움직이는 프레임 수를 진행 시킬 수도 있다.

*** 서로 다른 카메라와의 동기
만약에 하나의 외부카메라와 동기 시키기를 원한다면, 이것은 쉽게 이루어지며 간단히 setup 할 수 있다. 현재 ARRI435카메라가 외부 카메라 동기로 사용하며 ARRI435카메라가 먼저 로딩이 된 후 모션컨트롤카메라가 움직이며 매번 촬영 시 ARRI435에서 나오는 셔터의 펄스로 움직이기 때문에 항상 같은 프레임에서 시작한다고 생각할 수 있다.
시스템이 한번 동작하면 컴퓨터는 외부 카메라의 트랙스피드를 간직하고 있으며 이것은 비록 미세한 움직임이라도 match 될 수 있다.

이것은 거의 모든 다른 카메라와 matched shot 이 가능하도록 한다. 이 시스템은 또한 움직 임을 시작하기 위한 입력 트리거와 초당 1/800 의 정확도로 움직일 수 있는 어떤 점에서 동작할 수 있도록 출력 트리거를 제공한다.

*** VTR INTERFACE SONY
표준 프로토콜을 지원하는 장비를 위하여 비디오 컨트롤을 제공하며 이 컨트롤은 레코딩 할 수 있으며 REVIEW한 움직임은 MOVE가 시작할 정확한 TIME CODE를 정할 수 있게 해준다. 또한 가변 스피드 컨트롤 기능이 있어 타임코드 READ-OUT 과 결합하여 테이프의 조그(JOG)와 고속회전 (FAST SHUTTING)이 가능하도록 한다. 이 기능은 현재 사용하지 않고 있으면 한국전자통신연구원에서 옵션으로 가지고 있으며, 사용 시 테스트가 필요하다.

*** USER CONFIGURATION FLAIR
전체 시스템은 융통성이 많아 여러 가지 구성이 가능하며, 시스템을 수정하기 위해 정확한 SETUP을 할 수 있게 해준다. 각 축들은 스크린 상에 어떻게 이것의 수를 나타낸다든가, 축의 최고 속도는 무엇이며 이름 그리고 위치적인 지정에 사용되어진 움직임 값들조차도 구성할 수 있으며, 30개의 버튼과 2개의 조이스틱을 가지 고 있는 HANDHELD CONTROL UNIT으로도 구성할 수 있으며, 이것은 원하는 기능을 조작할 수 있게 해준다.

*** INTERFACE TO 3D COMPUTER GRAPHIC SYSTEM
움직임에 대한 데이터는 카메라의 위치와 TARGET의 위치 그리고 카메라에 대한 제반정보를 포함하여 file로써 출력할 수 있다.
이러한 데이터는 computer graphic system 에서 사용되는 카메라 action으로 재현되어 실사로 촬영한 image에 computer graphic image를 합성할 수 있어 다양한 영상을 만들 수 있다.
현재 모션데이터는 마야 데이터로 후반업체에 전달이 된다. 사실 카메라의 데이터는 변환데이터 외에도 현장에서 포인트 작업을 통하여 데이터를 얻을 수 있으며 중요한 장면의 합성에서는 이 두 가지를 혼용해서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본다.

*** scale 변환 작업
현재 이 기능은 최근에 가장 많이 사용한 기능이며 모션컨트롤카메라의 가장 큰 특징 중에 하나이다. 이 기능은 미니어쳐와 실사의 정확한 합성이나 인물의 사이즈를 변화하기 위해 사용한다. 기능을 설명을 하면 예를 들어 두 개의 object가 2:1비율로 존재하여 합성할 경우 1의 비율 object 카메라 움직임을 촬영을 하고 2의 비율의 object를 촬영 할 경우 이 움직임은 1의 비율의 움직임보다 정확하게 2배의 움직임을 요구를 한다. 이 경우 모션컨트롤카메라의 제원 상 MIN과 MAX 한도 내에서 정확하게 공간상에서 움직임을 만들어 낼 수 있다. 사실 약간의 오차는 존재하겠지만 합성하는데 전혀 무리가 되지 않는다.
국내에서 영화‘한반도’에서 종합청사 폭파 장면이 있는데 이 장면은 모션컨트롤카메라로 실사를 촬영하고 미니어쳐를 10:1의 스케일로 제작을 하여 폭파 장면을 촬영을 하였습니다.
이 촬영에서 정확한 스케일 무빙은 나오지 않았지만 국내에서 최초로 스케일 변환 작업을 한 장면이고 카메라 움직임의 마지막 폭파 부분에서 실사와 미니어쳐합성이여서 잘 진행이 되었습니다. 이 작업으로 스케일 변환 작업의 문제점과 어려운 점을 알아내서 많은 도움이 되었던 작품 이였습니다. 올 해는 이 기능을 사용하여 반지의 제왕에서 보았던 건달프와 호빗족의 스케일 변환하는 작업에 전혀 뒤지지 않는 작업을 했습니다. 작품이 기대됩니다.

모션 컨트롤 시스템 제원

1. RAIL : motion control 을 정교하게 수평 이동하게 하는 지지대로서 산업용 레일을 사용하고 있다. rail 하나 당 약 3m로서 현재 한국전자통신연구원에서는 4개 (약 12M)를 보유하고 있다.
2. TRACK : motion control을 정교하게 수평 이동하게 하는 것으로 다른 축에 비해 제일 빠르다. (최대속도는 2m/sec)
3. ROTATE : 몸체 전체의 회전을 담당한 것으로 360도 회전이 가능하다. (최대 속도 는 30도/sec)
4. LIFT : EXTEND를 지지하고 몸체의 수직이동을 담당한다. (최대속도는 24도/sec)
5. EXTEND : TRACK과 마찬가지로 수평이동을 한다.
6. ANGLE : CAMERA HEAD 부분을 수직방향으로 회전시키는 것으로 회전 범위는 205도 이다.
7. PAN : ANGLE과는 반대로 평면상에서 회전하는 것으로 360도 회전이 가능하다.
8. TILT : ANGLE과 같은 방향으로 회전하며, 회전범위는 270도까지 가능하다.
9. ROLL : CAMERA의 정면을 회전시키는 것으로 360도 회전 가능하다.
10. CAMERA : 필름 카메라 (VIDEO CAMERA 가능) MITCHELL 35m/m카메라로 모션 컨트롤 슬림라인 헤드에 고정 되어 있으며, 콤마촬영 및 초당 최대 125 프레임까지 고속촬영 가능.
현재는 ARRI435카메라를 주로 사용합니다.(미첼카메라는 현재 사용 불가 입니다)
SONY - HD900 도 장착이 가능합니다.

장비활용이나 장비운영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댓글 및 jmkm66@naver.com 으로 문의하여 주시면 성의껏 답변드리겠습니다.
제목댓글 글쓴이 읽음
작지만 현장에서 요긴하게 쓰일 수 있는 조명 입니다. 4 Lighting7 22139
모션컨트롤카메라 이해하기 3 - 국내 작업한 작품 위주 file jmkm66 17324
모션컨트롤카메라 이해하기 2 - 특징적인 기능위주입니다. file jmkm66 18859
모션컨트롤카메라 이해하기 1 file jmkm66 20951
[괴물] 사운드 ........................... 이렇게 만들어 졌다! file ralphX 19671
영화용어정리3(내용이 짤려 나누어서 올립니다^^) 5 lmc1122 19213
영화용어정리2(내용이 짤려 나누어서 올립니다^^) 1 lmc1122 21894
영화용어정리 1 4 lmc1122 39976
초보 입문 단편영화 조건 16 maca3d 35270
20만원으로 단편만들기 18 maca3d 29749
노출에 관하여... 6 kimunyeol 22706
PPL 마케팅 azral 13103
마케팅의 수행 단계 azral 13754
마케팅이란? azral 18158
헐리우드 특수효과shop과 fabricator 라는 직업에 관하여 8 file lemyhime 18101
머리 주물 제작(full head casting) smakeup 16456
저예산 단편영화 총제작 과정 소개 8 maca3d 22788
- 1990년대 (1990~) venezia70 17039
- 1980년대 (1980~1989) venezia70 14112
- 1970년대 (1970~1979) venezia70 12987
  • 이 게시판의 설정 정보
  • 레벨이 0인 회원은 1시간에 한번씩만 글을 쓸 수 있습니다
  • 이 게시판의 권한 정보
  • 새 글을 쓰실 수 없습니다
  • 댓글을 쓰실 수 없습니다

회원들이 게시판등을 통해 등록한 사진,비디오,게시물등의 저작물은 등록한 회원에게 모든 권리와 책임이 있습니다. 그 외의 컨텐츠는 기본적으로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선스"를 따릅니다.저작권에 위배되는 자료가 있을때는 민원창구를 통해 알려주시면 확인후 즉시 삭제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