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에서 연출부 혹은 제작부 업무에 관해서

cinemind 2003.01.11 19:53:34

아래 내용은 미국 촬영현장에서 소위 PA 라고 하는 사람들이 현장에서 가지고 다니는 매뉴얼을 번역한 것입니다.
PA 이라 함은 Production Assistant라고 해서 우리나라 현장으로 치면 연출부나 제작부에서의 업무와 비슷할 것 같네요.
학교에서 배우는 내용보다는 현장 매뉴얼의 성격이 강하므로 현장에서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되서 올립니다.

-----------------------------------------------------------------------

현장 스텝이 가져야 하는 자세

1. 융통성: 꽉 막힌 사고와 자세는 버려야 겠죠. 어디에서 뭘 해도 잘할려고 노력해야 할겁니다.
2. 적응력: 잽싸게 주변정리하고 그 다음 단계로 넘어가는 능력입니다. 같은 실수는 용납하지 않는 자세이겠죠.
3. 의사소통: 누군가의 이야기를 주의깊게 경청하고 정확하고 명확하게 이야기하는 능력입니다.
4. 예절: 사람들에게 항상(정말 항상) 공손하고 예의있게 행동하는 거를 말합니다.
5. 정보력: 어떤 일들이 일어나는지 항상 그리고 모든 것들을 보고 듣고 있어야 합니다. 눈에 보이는 모든 사람들의 이름과 그 포지션을 알고 있어야 하겠죠.
6. 책임감(강조!): 주어진 일에 대해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항상 끝을 내야 합니다.
7. 명랑(하하): 욕 한번 먹었다고 인상쓰면 안됩니다. 개인적 감정으로 받아드려서는 안되겠죠.
8. 정리정돈: 이거 국민학교 때 배운거지만 아주 유용합니다. 영수증 부터 봉고차 내부, 세트장까지 항상 깨끗하고 정리되어 있어야 합니다.

------------------------------------------------------------------------------------

(1) 의사소통

1. 읽을 것.
현장에서 주어지는 모든 문서와 공지는 항상 읽을 것. 처음부터 끝까지.
잘 모르겠으면 누군가에게 반드시 물어볼 것.

2. 쓸 것.
들은 것과 지시 받은 것은 반드시 쓸 것. 항상 펜과 종이를 지참 할 것.
안 써놓으면 나중에 100% 까먹습니다. 진짜루.

3. 명확히 할 것.
이런 말들은 절대 하지 마세요.
" 저쪽에.. 이 근처에.. 그 사람이.. 저 분이... 그거 가져와... 이렇게 생긴거... 저기 보이는 거...."
항상 정확하고 완전한 이름과 명사를 쓸 것. " 촬영감독이.. 카메라 배터리 옆에.. 오른쪽에 보이는 선반 네번째 밑에 젤로틴.." 등등
효과적인 의사소통은 효과적인 프로덕션의 필수 입니다.

4. 말로 대답할 것.
만일에 누군가가 무슨 일을 시키면 그 일을 진행하기 전에 말로서 대답을 할 것.
좀 심하다고? 그래도 할 수 없음. 적어도 지시사항을 들었다는 것을 둘 다 확인하는 방법은 이것 밖에 없으니깐.

5. 전화 받을 것.
전화벨이 울리면 받을 것. 우리 사무실이 아니라고, 누구 전화인지 모른다고, 나랑 관계없다고, 너무 멀다고 전화 안받는 일 있으면 반드시 누군가 소리지르고 짜증냅니다.
통화시 자신의 이름을 반드시 상대방에게 가르쳐 주고 상대방 이름을 알아둘것. 안그러면 책임 다 뒤집어 씁니다.

6. 직접 물어 볼것.
어떠한 정보가 필요하면 친한 사람 찾지말고 그 정보를 아는 사람에게 직접 물어 볼것.
로케이션 사무실 열쇠가 어디 있는지 그 건물 수위하게 물어보거나, 근처에 철물점이 있는지 집주인에게 물어볼 것.

7. 확인사살
어떤 일을 다 마치면 반드시 그 일을 시킨 사람에게 가서 다 했다고 이야기 할 것.

8. 연락처 항상 가지고 다닐 것.
로케이션이나 세트장, 회사, 모든 사람들의 집, 사무실, 핸드폰 전화 번호를 가지고 있을 것.

9. 반드시 통화 할 것.
촬영과 촬영사이나 촬영이 없는 날, 촬영전, 촬영 후, 무언가 알려야 하는 사항이 있을 경우 절대 자동응답기나 문자 메시지로 남기지 말것.
반드시 '사람' 이랑 통화를 할 것.

10. 돈 관리.
진행비, 내 돈이랑 섞지 말것. 영수증 '한' 곳에 모아 둘것. 돈 잃어 버리지 않도록 항상 주의 할 것.

11. 신중할 것.
주어진 정보는 그 정보가 가야 할 사람에게만 조용히 전달할 것.
"잠깐 이쪽으로" "잠시만요" 등등 사용하고 목소리를 낮추거나 쪽지에 써서 접어서 손에 쥐어줄 것.
셋트장이 떠나가라 큰 소리로 "촬영감독 어제 술 마셔서 못오신데요!"라든가 "여배우가 옷 못 벗겠데요!" 라고 소리지르지 말것.

12. 상황 설명시.
제작실장이 어떠한 상황을 알아보고 사람들에게 알리라고 지시하면 그것을 발표하기 전에 반드시 실장에게 개인적으로 확인을 받을 것.
사람들 앞에서 발표했을 때 실장이 깜짝 놀라게 하는 일 없도록 할 것.

13. 외부인 지시때.
프로덕션 이외의 다른 사람들이 어떠한 지시를 할 경우 반드시 제작실장이나 프로덕션의 누군가에게 허락을 받을 것.
세트장에 '음식물 반입금지'라는 원칙에서 만일에 배우 매니저가 피자를 먹겠다고 하면 그것의 결정은 제작실장에게 넘길 것.

14. 나쁜 소식 전할 때.
그냥 침착하게 이야기하고 잠자코 있을 것.
예를 들면 '장비 대여 업체가 장비를 대여 못하겠다고 삐대고 있거나, 그 장비가 빌려온 트럭에 실리지가 않거나, 아니면 이미 새벽 5시라 엘리베이터가 작동조차 안해서 운반 조차 할 수 없는 상황'이 벌어졌다고 이야기하면 십중팔구 그 이야기를 들은 지시한 사람은 '니 잘못'이라고 지랄지랄 할텐데. 그럴때 나는 최선을 다했고 내 잘못이 아니라고 생각되면 그냥 잠자코 듣기만 하고 그 눔 감정 수그러 들때 까지 기다릴것. 그리고 그것을 어떻게 해결할까 머리속으로 생각하고 다음에 진행시킬 것.

15. 물건이나 서류를 둘 때.
누군가의 물건이나 서류, 문서, 장비 등등을 그 사람의 자리나 책상위나 가방, 차 안에 둘 경우에는 반드시 그 사람에게 이야기를 할것.
절대로 그사람이 알아서 찾을 거라고 짐작하지 말 것.

16. 누군가가 니가 이미 아는 것을 가르치려 할 때.
...웬만하면 화내지 말것. 일하기 전까지는 그 사람이 무엇을 알고 있고 무엇을 모르고 있는지 절대 모름.

17. 정보를 알릴 것.
사람들에게 일일이 설명해 줄 시간이 없음.
항상 적어서 사람들에게 넘길 것. 정리정돈하고 항상 제자리에 갖다 둘것. 박스에 뭐가 들었는지 밖에 항상 적어 놓을 것.
혼자 알고 있으면 자기만 피곤함.

18. 시간약속
촬영시 시간약속은 기본이고 전부임. 만일 늦으면 모든 일정이 서서히 대혼란으로 빠져들게되는 것을 명심할 것.
늦으면 바로 연락할 것. 약속 시간까지 기다렸다 전화하지 말것.
촬영전에 운전시 누군가를 픽업해야 한다면 반드시 15분전에 그 장소에 가있을 것.
약속 장소에 차를 주차해야 한다면 반드시 15분전에 도착하도록 할 것.
촬영장소까지 걸리는 시간은 미리 확인해 놓을 것.
약도는 출발전 숙지 할 것.
이동중에는 항상 교통방송을 들을 것.


-----------------------------------------------------------------------------------------

이런 이야기는 듣고 싶지 않아요~


1. "몰랐는데요..." - 누가 이야기 할때까지 기다리지 말고 물어볼 것.

2. "저기 저 분이 거기다 그거 가져다 놓으라고 해서요...." - 누가? 뭘? 어디다?

3. "아무도 저한테 집합 공지를 안 주었거든요.." - 문서와 복사물은 반드시 알아서 챙길 것.

4. "글쎄, 저 친구가 벗어 놓은 잠바 윗주머니에 사무실 열쇠가 있는데 그걸 차에 벗어 두었거든요. 그걸 모르고 그 차를 딴 사람이 가지고 갔거든요.....어쩌구저쩌구"
- 번명 사절

5. 전화벨 소리를 못들었습니다. 왜나하면
(1) 전화기가 꺼져 있었거든요.
(2) 차 안이 너무 시끄러워서요.
(3) 밧데리가 나갔더라구요.
(4) 진동에다 두고, 가방에 넣어 두었어요.

6. 제가 전화를 안했던 이유는....
(1) 아시는 줄 알고서.
(2) 전화번호를 몰라서.
(3) 전화기가 없어서.

7. "비가.. 눈이... 태풍이... 오길래 안하는 줄 알았어요."

8. " 영수증을 안받았거든요."

9. " 걱정마세요. 제가 그 사람들을 알거든요."

10. " 전 안 적어놔도 되요. 다 기억하거든요."

11. " 그사람이 나한테 메시지를 전해주지 않아서...."

12. " 늦잠 절대로 안자거든요...."

13. " 아마...."

--------------------------------------------------------------------------------------

촬영날 체크 리스트

(1) 로케이션 도착 즉시


1. 무전기 각자 받아서 켜고 채널 맞출것.

2. 서비스 지역(간식과 음료수 놓아두는 곳) 셋업 할것.

3. 로케이션 안전을 위해 경고 테입이나 바리케이트 설치, 주의안내등을 붙칠것. 현장에 보이는 사람들 관리 할 것.  

4. 차에 있는 현장에 필요한 물품이나 장비를 꺼낼 것.

5. 촬영 퍼스트에게 카메라 장비를 둘 곳을 물어서 미리 치울 것.

6. 필요한 의상을 차에서 꺼내 의상실이나 장소로 이동. 다리미나 다림질 판등도 챙길 것.

7. 필요한 소품은 미리 챙겨 꺼내 놓을 것.

8. 헤어, 메이크 업 위치 정해서 의자 두개나 세개 가져다 놓을것.

9. 헤어, 메이크 업 팀 도착전에 그 위치에 전기 담당에게 물어 전기선 끌어다 놓을 것(드라이기 사용).

10. 모든 소모품은 되도록이면 한장소에 정돈해 둘것.

11. 촬영 리스트와 스토리 보드는 스탠드에 세워 둘 것.

12. 모니터 앞에 의자 2개 이상 가져다 둘 것.

13. 모래나 물 담은 큰 재털이 설치.

14. 사용할 화장실 찾아서 화장지, 비누 비치, 서비스 지역에 화장지, 키친타올, 쓰레기 봉지 비치 할 것.

15. 쓰레기 통은 여기저기에 배치시킬 것.

16. 엑스트라 대기를 위한 장소 셋업 할것. 테이블과 의자 등등...

17. 모든 스텝 차량과 극중 차량등에 촬영차량이라는 표시 할 것.

18. 수시로 서비스 지역은 체크 할 것.

19. 구급약을 챙겨 놓을 것.

20. 위의 모든 사항의 확인이 끝나면 그때 아침식사하러 갈 것.



(2) 촬영 내내

1. 적어도 한명의 인원은 촬영장을 항상 지킬 것.

2. 담배꽁초 아무데나 버리지 말고 보이면 줏을 것.

3. 수시로 서비스 지역은 계속 챙길 것.

4. 각 파트별로 필요한 것 없나 확인 할 것.

5. 핸드폰 진동 혹은 꺼놓을 것.



(3) 점식 식사 전

1. 점심식사 장소 섭외, 혹은 셋업 할 것.

2. 음료수 확인 혹은 옮겨다 놓을 것.

3. 쓰레기 통을 점심식사 장소 주변에 가져다 놓을 것.

4. 중요한 지역이나 카메라 있는 장소에는 사람이 남아있는가 체크 할 것.

5. 무전기 밧데리 확인 할 것.

6. 주변의 식당에서 식사시 미리 예약, 준비하도록 지시 할 것.



(4) 카메라 위치가 옮겨지면

1. 먼저 조감독에게 알리고,

2. 바로 모니터의 위치도 같이 움직이도록 하고,

3. 스토리 보드와 촬영리스트도 옮기고,

4. 의자들도 옮기고,

5. 히터나 테이블등도 옮길 것.



(5) 점심 식사 후에

1. 식사후 정리정돈.

2. 서비스 지역 확인.

3. 필요하면 인원체크.

4. 다음 촬영 셋업을 위한 체크.

5. 필요하면 차량 주유



(6) 촬영 종료 직전

1. 필요한 차량 미리 배치.

2. 원래 있던 장소에 다시 물품들 옮길 것.

3. 맨 마지막에 트럭에서 나온 것이 맨 먼저 들어갑니다.

4. 깨끗하고 안전하게 정리 할 것.



(7) 촬영 종료 후

1. 무전기 반납 및 갯수 확인

2. 다음날 촬영이 있을 시 무전기 밧데리 확인 혹은 충전. 기타 밧데리도 확인.

3. 의상, 소품, 소모품 등등을 다시 트럭이나 차량에 실을 것.

4. 쓰레기나 꽁초 줍고 쓰레기통 비울 것.

5. 촬영현장을 그냥 돌면서 구석구석 확인 할 것.

6. 자신의 핸드폰 켜져 있나 확인 할 것.(핸드폰 밧데리 항상 체크)

7. 촬영분 필름을 현상소로 가져갈 것.(있으면 현상소 청구서, 카메라 리포트, 사운드 테입, 사운드 리포트와 함께)


--------------------------------------------------------------------

1) 서비스 지역(음료수와 간식 두는 곳) 관리

1. 아침식사 혹은 간식 혹은 음료수, 커피 등등을 셋업.

2. 항상 청결하도록 정리정돈. 음식물의 상태 확인도 하고.

3. 껌이나 사탕등도 비치해 주세용.

4. 항상 뜨거운 커피가 있어야 합니당.

5. 분리수거 신경 써주세용.

6. 식사시간이 넘어가면서 촬영이 진행되면 스낵이나 요기될 만한 것들 비치 혹은 확인해 주세요.

--------------------------------------------------------------


개인 물품들에 대해서.....


1) 항상 가지고 다녀야 할 물품

1. 주민등록증, 명함, 운전면허증.

2. 볼펜. 유성펜. 연필

3. 노트

4. 스위스 나이프 혹은 커터

5. 핸드폰

6. 무전기를 달고 다닐 수 있는 벨트나 끈.

7. 비상금과 영수증


2) 가지고 다니면 좋을 물품들

1. 장갑(가죽으로 된 것)

2. 테입과 맥라이트(작은 후레쉬)

3. 허리에 차는 작은 가방



항상 더 껴입을 옷을 준비할 것.

춥지않도록 항상 무장 할 것.

개인물품을 차에 두지 말 것. 두고 내리면 못찾습니다.

비싼 물품은 가지고 다니지 마세요. 잃어버립니다.

마개딴 음료수, 남은 커피잔, 먹다 남은 음식은 제발 아무 곳이나 두지 마세요. 반드시 엎지릅니다.

특히 컴퓨터, 카메라, 장비 주위에 두면 욕먹죠..... 자기 쓰레기 자기가 챙기기...-.-;;

자기 물품에는 반드시 핸드폰 번호와 이름 쓰기. 종이컵에도 이름 쓰기....

서로서로 챙겨주기. 전화해 주기. 전화해서 확인하기.


모두  고생 하시고    화이팅입니다~^^

 

111.jpg

222.jpg

333.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