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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제작 단계별 설명 (사전 작업) -- 퍼옴

haramsy
2001년 05월 10일 09시 43분 45초 415535 5

1. 시나리오 작업

영화를 제작하는데 있어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시나리오를 쓰는 것이다.
시나리오란 작품을 영상화 하기 이전에 무엇을 어떻게 표현하고 싶은가를 그 작품의 주제와 구체적인 전개를 언어에 의해 객관화하는 것을 뜻한다.
시나리오는 그 작품의 제작의도, 주제, 내용, 형식 등을 문자로 기록, 영화 제작에 참여하는 모든 스탭진과 연기자에게 배포되어 각자가 분담하는 임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근간이 된다고 할 수 있다.

시나리오는 지문과 대사로 구성되어 있다.
시나리오 작업시 염두해 두어야 할 점은 지문이 소설과 같이 세밀한 묘사로 표현되지 않는 것이 좋다는 것이다.  
지문의 묘사는 간결하고 명확해야 한다.
시나리오가 지나치게 자세한 묘사를 쓰지 않는 이유는 비실용적일 뿐만 아니라 시나리오를 읽고 연기하는 연기자나 감독을 포함한 모든 스탭진이 시나리오에 의해 한정된 생각을 갖게 되기 때문이다.

또한 시나리오는 작품을 영상화 하기 이전에 읽기 위한 청사진이라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시나리오 작가가 시나리오 집필 시 너무 시각적 이미지에만 치중함으로써 시나리오가 시각적 이미지로 가득 차 있는 것은 잘 쓰여진 각본이라 하기 어렵다.
잘 쓰여진 시나리오는 간결하고 현실적인 대사와 간결한 지문, 그리고 장소에 대한 설명이 매우 간략한 언급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점을 발견할 수 있다.

보편적으로 구체적인 시나리오를 쓰기 이전에 시놉시스를 쓰는 경우가 일반화 되어 있는데, 시놉시스란 말하고자 하는 줄거리를 짧은 형식으로 쓰는 경우를 말한다.
시놉시스에는 등장 인물의 캐릭터 설정, 배경, 소재, 사건 등을 포함하고 있다.
소자본의 디지털 영화 제작인 경우 시나리오 없이 단지 신선하고 기발한 아이디어만 가지고 바로 촬영에 들어가는 예도 많다.
시나리오 없이 가능한 이유는 디지털 캠코더를 가지고 촬영할 때 필름 작업에서 하는 것보다 훨씬 많은 분량의 촬영을 하루에 진행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필름 현상에 자본이 소요되지 않기 때문에 가능하다.
이러한 작업은 제작 전단계에서 생각하지 못했던 즉흥적인 연기와 상황을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영화 전체가 감독이 의도하지 않았던 상황으로 전개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감독의 작품 의도에 따라서 촬영 이전에 시놉시스만 가지고 영화를 제작할 것인가 아니면 시나리오 작업을 할 것인가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2.스탭의 구성

시나리오가 설정된 후 스탭을 구성한다.

독립영화나 소자본의 영화의 경우 이미 스탭진이 구성되어 있는 경우에는 시나리오를 설정하는데 있어서 조감독과 함께 시나리오를 선정하거나 각본을 집필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

스탭진의 구성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다.

연출부 : 감독, 조감독, 스크립터
촬영부 : 촬영감독, 촬영 조수, 조명 기사, 조명 조수
미술 : 디자이너, 의상담당, 소도구 담당, 장치 담당
녹음 : 녹음 기사
제작부

많은 인원으로 구성되지 못하는 소자본의 영화인 경우에는 이러한 구분이 매우 모호해 진다.
하지만 적어도 감독과 촬영, 조명은 구분하여 각자의 임무를 담당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하지만 극히 적은 자본으로 찍는 디지털 영화인 경우에는 감독이 촬영과 편집 등을 모두 병행 할 수 있다. 이러한 영화제작 방식은 가볍고 손쉽게 다룰 수 있는 디지털 캠코더와 비선형 방식의 편집기 개발과 같은 디지털 기술 도입의 특색이라 할 수 있다.


3. 배우 캐스팅


4. 로케이션 헌팅(location hunting)

감독과 촬영감독, 조명기사는 확정된 시나리오의 스토리가 전개될 장소를 선정하기 위해 현장 사전답사를 하게 되는데 이를 로케이션 헌팅이라 한다.
감독은 물색한 장소에서 시나리오가 표현하고 있는 장면의 내용을 얼마만큼 충실하게 영상화 할 수 있는가를 판단해야 한다.

그리고 장소의 입지 조건과 광선 조건, 전체적인 분위기, 전원의 확보, 부수적인 장치의 설치 등을 촬영감독과 조명감독 그리고 미술담당자와 함께 검토해야 한다.
그리고 촬영 장소를 최종 결정한 후 스틸 카메라나 비디오 카메라로 현장을 찍는 것이 이후의 콘티뉴티 작성에 많은 도움을 준다.


5. 콘티뉴티(continuity) 작성

콘티뉴티를 흔히 콘티라고도 한다.
콘티뉴티란 언어로 구체화된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하여 영상화 하는데 필요한 제작상의 요소를 세분화해서 작성한 작품의 연출 대본으로써 촬영하기 이전의 사전 시각화 작업이다.
콘티뉴티는 각각의 shot으로 세세하게 구분하여 각 쇼트마다 간단한 구도를 그림으로 그리는 경우, 또는 간단한 설명으로 작업되어진다.
그리고는 각각의 쇼트마다 등장인물의 움직임과 대사 카메라의 움직임, 장면에서 필요로 하는 음향과 shot의 지속시간, 장면전환 방법, 그리고 촬영, 편집, 녹음작업 등에 필요한 모든 요점을 기록해야 한다.
하지만 디지털 캠코더와 디지털 편집기를 사용하는 디지털 영화제작인 경우 콘티뉴티 없이 즉흥성과 다큐멘터리적 기법을 도입해서 찍는 영화들도 출현하고 있다.
이는 이전의 영화제작방식과는 다른 디지털 영화만의 특징이라 할 수 있는데 이것이 가능한 이유는 무엇보다도 디지털 캠코더가 필름 카메라에 비해 훨씬 가볍고 휴대가 가편하기 때문에 굳이 shot과 shot을 나누지 않고도 팬이나 틸트로 등장인물의 움직임을 보다 쉽게 잡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디지털 편집의 경우에도 필름 편집보다 시간과 노동력을 절감할 수 있기 때문에 촬영 시 다양한 시도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콘티뉴티에 구애받지 않고 보다 다양하고 창조적인 작업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감독의 표현하고자 하는 작품에 따라, 그리고 영상에 대한 기본적 지식 없이 카메라의 움직임이 너무 많은 경우에는 오히려 작품의 질을 저하 시키는 결과를 초래하므로 기본적인 콘티뉴티는 사전에 작업하는 것이 좋다.


6. 리허설

리허설은 감독이 작성한 콘티뉴티에 따라 촬영에 앞서 행해지는 예행 연습으로, 감독의 연출 의도가 효율적인 방향으로 전개 될 수 있는지, 그리고 모든 분야의 계획과 의도가 구체적이고도 종합적으로 분석되고 재검토 될 수 있는 계기가 된다.
리허설은 자본과 노동의 효율적인 관리 측면에서, 그리고 완성도 높은 결과물을 얻기 위해 매우 중요하다.
감독은 자신이 작성한 콘티뉴티에 의해 연출의도가 무리가 없는지 또는 합리적이면서 효과적인지를 검토하게 되며, 카메라의 위치와 조명의 위치, 그리고 조명 방법 등을 검토할 수 있다.
기술적 부분을 확인하기 위해 시험 촬영을 하는 것도 하나의 좋은 방법이다.
이러한 리허설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 하는 것은 연기자이다. 신인 연기자인 경우 카메라 앞에서 연기를 하면서 카메라를 의식하지 않기란 매우 힘든 일이다.
이런 경우 직접 카메라 앞에서의 충분한 리허설을 통해 극복 될 수 있다. 또한 감독은 연기자들에게 유일한 관객이므로 연기자들의 움직임과 대사, 공간의 효율적인 활용, 그리고 배우의 심리상태 등 모든 부분을 세세하게 리허설에서 체크하는 것이 중요하다.


7. 촬영 계획

촬영계획을 세우는데 있어서 우선은 야외촬영과 실내 촬영, 주간 촬영과 야간 촬영을 씬으로 나누어 경제성과 작업의 능률성을 기초하여 계획하는 것이 중요하다.
영화의 촬영작업은 작업의 능률성과 경제성으로 인해 시나리오상의 씬 넘버(Scene Number)나 사건 시간의 흐름 순서대로 진행되어지지 않는다.
즉 씬 넘버 #1, 2, 3, 4…… 등의 순서대로 촬영이 진행되는 것이 아니다.
예를 들어 #1이 지하철 역이고 #2 아파트 그리고 마지막 씬이 다시 지하철 역일 경우 촬영은 경제성과 작업의 능률성을 고려하여 #1과 마지막 씬을 함께 찍는다.

따라서 촬영계획은 장소와 시간(낮과 밤)에 따라 구분하여 경제성과 작업의 능률화를 고려하여 계획되어져야 한다.
촬영 계획에 의해 영화에 투자되는 자본에 많은 차이가 난다.



< 영화 제작 단계별 설명 >

1. 사전작업  http://www.maxcinema.co.kr/pre.htm
2. 촬영        http://www.maxcinema.co.kr/proshot.htm
3. 조명        http://www.maxcinema.co.kr/prolight.htm
4. 편집       http://www.maxcinema.co.kr/post_e.htm
5. 음향       http://www.maxcinema.co.kr/post_m.htm


출처           http://www.maxcinema.co.kr/



5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gubo
2003.11.18 17:14
누르면.. 이상한데 나와요..ㅡㅡ;; 바꼈나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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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hitesalt79
2007.02.01 21:42
그르게요...다시 알려주세요~
우득아
2013.07.18 19:02
와.... 단계별도 많네요.....좋은 글 보구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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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자타
2014.06.21 11:41
단계별 모두 보고싶었으나 창이 연결되지 않네요~
이것도 감사합니다^^
.JEONG.
2015.10.09 01:33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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