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대로 대본 분석을 먼저 하지 마세요

건승
2020년 04월 04일 16시 29분 03초 980 1

 

 

안녕하세요. 기실 단장입니다. 오늘도 파격적인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만약 여러분이 아래 사항에 해당된다면, 분석의 부작용을 경험하고 있는 것입니다.

 

 

 

 

[분석 부작용 체크리스트]

 

 

1. 연기 준비를 많이할수록, 더 떨려서 실제 연기를 할 때, 더 망친다.

 

2. 분석을 디테일 하게 하면할수록, 분석한 내용이 내 연기에서 보여져야 한다는 의무감이 든다. 분석 내용이 연기에서 보이지 않는다면, 내가 연기를 못했다고 생각한다.

 

3. 솔직히 왜 분석하는지 모르겠다. (연기에 방해되는데..)

 

4. 분석할 때는 조용히 앉아서 속으로 읽으면서 테이블에서 팬들고 한다.

 

5. 준비를 많이하면 코멘트가 좋지 않다.

 

 

 

 

[분석의 문제점]

위 리스트에 몇개나 해당되시나요? 제가 장담하는데, 당신이 연기를 일년이상 공부했다면, 아마 모두 해당 될 것입니다.

 

 

그리고 가장 위험한 결론을 내립니다. “연기는 연습하면 이상해져

물론 즉흥성도 연기에서 중요한 요소지만, 실력을 늘리는 과정에서 위와 같은 결론을 내려버리면, 실력이 늘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잘 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이 무엇인지 이야기해보죠!

 

 

 

 

이해 먼저하기

 

여러분이 소개팅에 나갔습니다. 그 곳에서 만난 이성이 삼십분만에 당신은 이런이런 삶을 살았을 것이고, 이런 사람이라고 단정짓습니다. 당신 기분은 어떨까요? 네 당연히 기분이 나쁠 것입니다.

 

그런데! 대부분의 사람들이 대사를 이렇게 대하고 있습니다. 대사를 이해하는 시간을 반드시 보내야 합니다. 이렇게 반론 할 수 있습니다.

 

 

“대사는 다 이해했는데요.”

“당연히 읽어보고 이해했죠.”

 

 

제가 단언하건데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저는 10년동안 1000명을 넘게 가르쳐봤습니다. 대부분은 대사를 이해하지 못합니다. 물론 글을 읽고 해석하는 능력인 “문해력”이 부족해서 그럴 수 있습니다. 이것은 꾸준한 독서와 경험으로 얻을 수 있어서 바로 변화할 수 있는 능력은 아닙니다.

 

 

바로 변할 수 있는 것은 여러분의 마인드입니다. 우리는 모두 배우이기 때문에 대사를 이해하기 보다, 대사를 분석해서 연기하려고 합니다. 하지만 이해가 분석보다 선행되어야 합니다. 여러분이 대사를 어떻게 대하는지 잘 생각해보세요.

 

 

우리의 뇌는 연기해야 한다는 생각으로 대사를 바라봅니다. 그냥 하나의 상황으로 보지 못합니다. “내가 연기 하는 그림을 머릿속에 먼저 떠올리는 것입니다.” 반드시 대사를 이해하는 시간을 따로 마련해야 합니다. “대사를 어떻게 연기할 것인가?” 라는 생각은 잠시 내려놓아야 합니다.

 

 

 

 

어떻게 이해할 수 있는가?

 

의자에 앉아서 속으로 읽는 행위만으로 대사를 이해할 수는 없습니다.

이런 이야기 들어보셨나요? “ 사람의 진짜 모습을 알고 싶으면, 낮선 곳으로 여행을 가라” 대사도 똑같습니다.

 

 

대사를 읽는 것이 아니라 들어야 합니다. 누가 읽어주는 것을 듣는 것이 아니라, 내가 소리내서 말하듯이 읽고, 내 귀로 내가 말하는 것을 듣는 것입니다.

 

 

그런데 똑같이 읽어서는 대사의 가능성을 파악할 수 없습니다. 내가 처음 우연하게 가진 편견대론만 반복해서 읽는 것은, 사실 분석의 부작용과 같은 결과를 낳습니다.

그래서 다양하게 읽어야 합니다.

 

 

그런데 문제는 연기실력이 무르익기 전에는 다양하게 읽고 싶어도 그렇게 할 수가 없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반드시 형식을 정해서 다양하게 읽어야 합니다.

 

 

빠르게 / 느리게

크게 / 작게

“사이”를 다른 지점으로 옮기면서

누워서 / 앉아서 / 서서 / 걸으면서 / 뛰면서

 

 

이런식으로 다양하게 할 수 있게 형식을 정하는 것입니다. 이후에는 이렇게 한 것들을 섞으면서 어떤게 가장 적합한 것인지 생각해보는 것입니다. 그리고 나서 분석을 하면 몇 번 대충 속으로 읽고 바로 분석 할때는 보이지 않던 것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당부의 말

 

연기를 잘하고 싶다면, 당연한 것을 당연하지 않게 생각할 수 있어야 합니다.

모두가 그것을 당연하게 맹목적으로 그냥 했기 때문에, 모두가 못하는 것입니다.

 

 

 

ps, 물론 당일대사나, 즉흥연기 상황에서는 대사를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이 없습니다.

 

그것은 별도의 연습이 필요합니다. 다만! 일단 위와 같은 방법으로 대사를 올바르게 이해하는 습관을 들이면, 당일대사나 즉흥연기 상황에서도 더 빨리 이해하게 됩니다. 개인적으로는 10초가 주어져도 이해하는데 시간을 사용합니다.

 

그만큼 이해는 중요합니다. 그리고 이것은 연기 대사만 그런 것이 아니라, 모든 것이 그렇습니다. 모든 공부와 일, 인간관계도 이해가 먼저입니다.

 

 

https://movie119.modoo.at/

출처: 48주 성인들의 영화연기훈련소

 기실(基實)영화연기스튜디오

 

올바른 대사 연습법 칼럼

 

 

 

 

 

 

 

글 등록 순으로 정렬되었습니다 글쓴이
연기 잘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죠? (답은 이미 나와있다!) 기실영화연기스튜디오
배우가 역지사지를 안하면 벌어지는 3가지 일 액팅역지사지
왜 단편은 초보자만 한다고 생각하시나요? 기실영화연기스튜디오
대본분석, 복잡해지면 이거 하나만 기억해라. 기실영화연기스튜디오
오디션 장만 가면, 긴장해서 망치는 분들 기실영화연기스튜디오
연기 5년 이상 배웠는데, 활동 못하는 배우지망생의 1가지 특징 기실영화연기스튜디오
생활에서 훌륭한 연기를 구사하고 있는데 굳이 학원에서 연기를 배우는 이유가 뭘까요 데니스2000
배우로서 성과가 없는 분들 건승
연기를 처음부터 본격적으로 하면 안되는 이유 1 건승
연기를 잘 하는 방법 건승
말이 나서기 전 몸이 나선다. (사츠) movements
몰입은 정말 나쁜 건가? 데니스2000
배우들의 일그러진 마음들 (1%의 영감으로 승부하라) 데니스2000
배우로서 성공을 못하는 사람들의 1가지 이유 건승
아무리 노력해도 섬세한 연기를 하지 못하는 이유! 데니스2000
조정석 배우님의 연기 칼럼을 써봤습니다:) 1 차재호
현실적인 대본 분석법 건승
연기로 '정말' 돈 벌고 싶은 분들만 보세요 건승
절대로 대본 분석을 먼저 하지 마세요 건승
내가 느낀 매체연기와 무대연기의 차이점 MichaelKen
이전
26 / 32
다음
게시판 설정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