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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분들 배우 구하는 법 알려 드립니다.

니랑안놀아
2020년 07월 23일 19시 55분 46초 2395 12 6

12년전 학생때, 이곳에서 배우를 찾고

함께 으쌰으쌰하면서 작업을 해 나갔던 경험이 있습니다.

 

서로 배우는 입장에서 작업을 했고 아직까지 좋은 추억으로 남아 있습니다.

 

 

예전, 필름메이커스는 서로 프로가 아닌 입장에서 배려하고 이해하는 분위기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그렇지 않네요..

 

학생 여러분도 사이트 분위기를 보면 아실거라 생각합니다.

 

이런 분위기에서 배우를 구해봤자, 촬영 시작하기도 전에 힘이 다 빠집니다.

 

더이상 그렇게 힘 빼지 마세요.

 

필름메이커스 말고도 배우를 구하는 방법은 많습니다.

 

 

1. 연극영화과, 연기과 등 대학교 게시판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온라인 게시판을 말하는게 아니라요.


연기과가 있는 대학에 찾아가면

단편영화 배우를 구한다는 글을 자주 볼 수 있어요.

 

다른 학교의 작품도 있고요.

 

조금 발품을 팔긴하지만

서로 의욕이 넘치는 연기과 친구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2. 대학로 연극을 보고 마음에 드는 배우를 직접 찾아가는 방법도 있습니다.


일단, 플레이디비라는 사이트에 가면

우리나라 연극 일정을 모두 볼 수 있습니다.

 

거기서 연극 정보를 검색한 뒤,

이미지에 맞는 배우분이 있는지 확인을 해보세요.

 

그리고 그 배우의 공연이 언제 인지 확인을 해본 뒤에

공연을 한번 봐보세요.

 

만약에 배우가 마음에 들면 커튼콜이 끝나고 관객들이 나갈 때,

공연관계자한테 누구누구 배우를 만나고 싶다고 이야기 하면

그 자리에서 바로 만나실 수가 있습니다.

 

페이나 촬영 여건 신경쓰지 마시고 솔직히 말하세요.

 

우리나라 배우분들, 여기 분들처럼 야박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단편이라 하더라도 열심히 준비하는 작품이 잖아요.

 

배우분께 그런 열정을 보여주면

공연이 없는 날 시간을 내서라도 도와주실겁니다.

 

 

3. 배우매니지먼트에 직접 전화를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제 경우에는 이 방법이 가장 좋은 것 같습니다.

 

전 영화학교가 아닌 일반학교를 졸업하고

그 후에 메이저 영화 학교 두 곳 중 한 곳을 졸업 했습니다.

 

일반학교를 다닐때, 총 세 편의 단편영화를 찍었는데,

첫번째 작품은 학교 친구들과 작업을 했고

두번째 작품은 필름 메이커스에서 배우를 구했고

세번째 작품은 기획사를 통해서 배우를 구했습니다.

 

세번째 작품을 찍을 때, 30분 런닝타임에 예산이 삼백밖에 없었어요.

 

촬영회차는 5회차 였고요.

 

필름메이커스에서 배우를 구하는데

이미지에 맞는 분을 찾지 못해서

매니지먼트회사에 전화를 한 적이 있습니다.

 

될까? 의심을 했었지만 무턱대고 연락을 했었어요.

 

전화를 하니 그 쪽에서 시나리오를 보내 달라고 했고,

며칠 뒤에 연락이 왔어요.

 

미팅을 하자고 하시길래 바로 약속을 잡았습니다.

 

약속날, 후배 한명과 회사로 찾아가니

매니저라는 분이 계셨고 잠깐 미팅을 했습니다.

 

매니저께서 말씀 하시길,

'신인배우 몇 명을 불러놨다.

우리 회사는 마땅한 배우가 몇명 없어서 다른 회사 배우도 같이 불렀다.

여기서 잠깐 오디션을 보고 마음에 드는 배우를 선택하면 된다.'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후배와 저는 어리둥절 했던 기억이 나네요.

우리가 뭐라고... 배우들을 불러서 오디션까지 보라고하니...

어안이 벙벙 했었던 기억이 납니다.

 

약소하게나마 책정했던 출연료도 필요한데 쓰라고

단편에서 무슨 출연료를 받냐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리고 생애 처음으로 오디션 감독을 한 후

배우 한명을 선택했습니다.

 

촬영을 할 때도 간식, 회식 같은걸 회사돈으로 지원을 해주셨고요.

 

영화도 결과가 좋아서 상은 못 받았지만 메이져 단편 영화제에서 상영을 했었습니다.

 

그밖에 매니지먼트 회사와 함께 단편 작업을 하고,

도움을 받은 경험이 몇 개 더 있는데 여기까지만 이야기 하겠습니다.

 

 

정말 가끔씩 필름메이커스 게시판을 눈팅하는데 학생분들이 욕을 많이 먹길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까 해서 글을 올립니다.

 

예전엔 아마추어들이 서로 만나서 좋은 작품을 만드는 사이트였는데 왜 이렇게 변한건지 모르겠네요.

 

그리고 학생분들... 신분은 학생이지만

내가 최고다. 라는 생각으로 영화 만드셔야 돼요.

 

배우들에게 최고의 연기를 바라시고

좋은 작품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게 배우와 감독 둘 다 사는 길입니다.

 

학생작품에 와서 페이가 어떻고 스케줄이 어떻고 하는 배우들과 작업하지 마시고

같이 캐릭터를 고민하고 대사를 고민하고 동선을 고민하는 배우들과 작업하세요.

 

좋은 작품 만드시길 기원합니다.

12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귀얄
2
2020.07.23 20:12
좋은 글이네요. 도움이 많이 됐습니다.
BeingDoing
1
-2
2020.07.24 02:26
저는 배우입니다. 다작했고, 네이버에도 프로필나옵니다.
실명 오픈하고 이 글은 똥글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글쓴이분, 오픈 하실 수 있나요?
본인이 감독이였다는 것, 도움준 엔터, 웃기는 소리지만 메이저 단편영화제 상영작이라는. 가능하시면 댓글 달아주세요. 너무 웃겨서 답글 남깁니다
니랑안놀아
글쓴이
1
-2
2020.07.24 02:51
BeingDoing
워낙 이상한 사람들이 많아서 불특정 다수에게는 인증을 못하겠고
카카오톡으로 인증해 드리겠습니다.
카톡아이디는 쪽지드리겠습니다.
BeingDoing
-3
2020.07.24 03:08
니랑안놀아
이곳에 다 보라고 글 올리신거 아닌가요?
본문의 맥락은 (연출이셨다니 당연히 알고 쓰셨겠지만) 이 곳에서 학생영화의 출연료로 이의있거나 이 곳에서 일 구하는 '배우'전체를 대상으로 글을 쓰셨습니다.
그래서 저도 웃기기도하고 어이도 없어서 댓글 남긴거구요.
제가 생각한 맥락이 맞고 당당하시다면 이곳에서 오픈하시죠, 배우인 저조차도 서로 신상 오픈하자는건 굉장히 큰 리스크입니다만, 본문의 글들이 너무 얼토당토 안해서요.
BeingDoing
-3
2020.07.24 03:13
BeingDoing
쪽지 주지마시고, 댓글로주세요.
제목은 학생영화하시는 분들께 배우 구하는 법을 알려주신다는 글이지만.본문은 이곳은 배우가 없다 또는, 여기 계신 배우들은 이 글 보고 페이 문제적인 부분에서 좀 정신차리십쇼 인데, 배우 입장에선 말도 안되는 소리라서요.
저도 계속 대학로, 국립극장 등에서 공연하며 영화 드라마 활동하는 사람입니다만, 정상적인 배우라면 말도 안되는 페이엔 움직일 사람 없습니다.
그건 서로의 예의고 대우입니다.
또, 시놉이 좋다면 페이안보고도 하지만 그 전에 시놉부터 오픈해야하는게 맞구요.
공개된 커뮤니티라서 시놉을 오픈못하겠다? 굉장히 자신없는 소리이고 마찬가지로 개 소리입니다.
자, 전 할 말 다했습니다.공은 글쓴이 분에게 던졌습니다.
니랑안놀아
글쓴이
1
-2
2020.07.24 03:37
BeingDoing
죄송합니다만 지금 상업영화를 준비중에 있습니다.
이곳에 신상을 오픈 했다가 불이익을 당할까 무섭네요.

지금 제작사와 계약을 마치고 시나리오를 수정중에 있는데 이곳에서의 일을 빌미로 저와 주변에 피해를 줄까봐 두렵네요.

하지만 카톡아이디를 드렸으니 톡을 주시면 계약서까지 인증해 드릴 수 있습니다.

시나리오로 고민을 하다가 요며칠 옛 생각도 나고 해서 사이트에 들어왔는데 괜히 부스럼만 남기는 것 같네요.

제가 학생분들에게 배우를 다른 곳에서 구하는 방법에대해 글을 쓴 이유는
학생영화 페이로 왈가왈부하는 모양이
마치, 조기축구회에 와서 연봉 달라는 것 같아서 글을 썼습니다.
솔직히 사업자 등록된 제작사에서 제대로된 출연료받고 세금도 3.3프로 떼고 연기하라고 말 하고 싶습니다.

제 주위의 배우들은 아마추어 판에 가서 돈을 달라는 사람은 한 명도 못 봤습니다. 만약 돈을 받으면 술 값으로 더 쓰고 오지요.

저는 영화하는 학생들이 작품에 쓸 에너지를 배우와의 작품외적인 마찰로 소모하는 것이 안타깝습니다.

묻고 싶어요.
학생들한테 돈 받고 싶습니까?

프로배우라면 사업체등록된 제작사에서 출연료를 받을텐데, 단역의 경우 한 컷만 나와도 150에서 300까지 받으시잖아요.

아직 돈벌이가 안 되시는 아마추어 배우라면 같은 아마추어끼리 으쌰으쌰해야 된다고 생각해요.

그게 아니라면 조기축구에와서 연봉 달라는 느낌을 지울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배우를 구하는 학생들에게 제가 했었던 방법을 공유한 것이고요.

필름메이커스를 이용하는 배우분들도 저와 같은 생각을 가진 배우가 많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니랑안놀아
글쓴이
1
-2
2020.07.24 03:44
BeingDoing
제 글을 기분나쁘게 읽으셨다면 죄송하다는 사과를 드리고 싶습니다.
인증을 원하신다면 톡으로 인증을 해드릴게요.
말도 안되는 농간이 있어서는 안되니까요.
보통 아침 6시까지는 작업을 하니까 편하게 톡 주세요.
BeingDoing
-2
2020.07.24 04:02
니랑안놀아
아니요, 톡은 안드리겠습니다만.
제가 글쓰신 분의 글을 주욱 보면. 철저히 작가 또는 연출자 입장에서 글을 쓰시고 계시네요.
이 곳은 영화를 제작하는 프로덕션 모두의 공간입니다.
또, 학생영화만을 구하는 곳도 아닙니다.
각자 서로의 길이 비슷하지만서도 달라서 오해가 있을 수 있습니다만...
딱 하나만 말씀드리고 가겠습니다.
저는 전공생이고, 이 길을 가는 많은 분들이 가고싶어하는 학교 출신이고, 단역도 해봤고 조단역도 해봤고 조연도해봤지만.
단역하면서 150-300 받아 본 적 자체가 없습니다.
30대입니다만 (나이와 페이에 비례는 아실거라고 생각합니다.) 단역도 몇번 안해봤고 거의 바로 조단역, 조연으로 올라간 케이스이지만 조단역도 회차페이던 일 페이던 150 이상 받아본 적도 없습니다.
이게 현실입니다.
가끔 어떤 어떤 스터디에서 특강식으로 불러주셔서 인사드리러 갈 때에 항상 말합니다. '배우'는 직업입니다. 정당한 페이를 받아야합니다.
내가 가지고 있는 능력을 페이가 아닌 다른 보답을 받는 방법은 내가 하는 작업이 그 '가치'가 있어야합니다.
그리고 이때엔 그 '가치'를 결정하는 것은 능력을 발휘하는 주체가 판단하는 겁니다. 이게 가치가 있다 라고 설득하는 건 그 순간 감독이아니게 됩니다. 그냥 세일즈맨입니다.
다시 말씀드리자면, 설득은 작품 즉, 촬영 전에는 시놉/시나리오가 하는 겁니다.
사람이 하는게 아니구요. 그리고 그 시놉/시나리오를 보고 판단하는건 배우이지 설득자가 아닙니다.
니랑안놀아
글쓴이
3
2020.07.24 05:09
BeingDoing
네. 시나리오.
시나리오 뿐만아니라 학생의 입장에서 철저한 준비를 해야지요.
양심도 없이 준비도 안 해놓고
배우뿐만아니라 기술스텝을 포힘한 다른 작업자들을 불러서 빡치게 하는 경우도 많다는 거 알고있습니다.

제가 학생편만 든 것 같네요.
철저한 준비는 너무 당연한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배우분들의 입장에서 그런 현장에 가면 자괴감이 들거라 생각하고
막말로 '돈도 얼마 안 주면서...'라는 생각이 들 것 같습니다.
이럴바에는 '돈이나 제대로 주고 불러라.'하는 생각도 들 것 같고요.

솔직히 배우분들 어렵다는거 압니다.
혹자는 감독이 배우보다 어렵다는데, 제 생각은 배우가 더 어렵습니다.
막말로 감독은 시나리오 잘 쓰면 됩니다.
감독이 못 된다? 시나리오를 못 쓰는 자신을 탓 하면 될 일 입니다.

그런데 배우분들은 연기를 잘해도
대학로에서 회당 2만원 3만원 받아가며 꿈을 위해 기다리시잖아요.

그런 것들을 보면서 배우들에 비하면 감독 지망생들은 아무것도 아니구나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작업을 하거나 사적인 만남에서 배우분들을만나면 항상 물어보는 질문이 있어요. 캐스팅을 어떻게 하냐는 질문.

저는 일단 이미지를 보긴하는데, 배우들의 질문의 요지는 그게 아니잖아요.

프로필이 어떤 방식으로 감독의 앞에 가게되는지.. 일텐데
저는 모른다고 답 할 수밖에 없습니다. 인물조감독의 마음과 피디의 마음, 캐스팅디렉터의 마음을 제가 알 수는 없으니까요.
(주연이나 비중높은 조연의 경우는 예외로 하고요.)

이런 상황에서 배우들을 지탱하는 힘이 앞에서 말씀하신 '가치'일 텐데,
그 가치를 없애고 자괴감을 주는 일이 있어서는 안되겠죠.

학생들도 그 가치를 잘 알고 있어야 돼요.
비록 단편이고 완벽하진 않더라도
최고의 영화를 만든다고 생각하고 철저히 준비하고 공부하고 작업해야 됩니다.

본문의 글을 제가 다시 보니 가시가 있네요.
'학생 영화 하면서 무슨 돈을 따지나'하는 생각에 가시가 돋힌 글을 쓴 것 같습니다.
배우분들이 보셨을 때 화가 날 표현이 있고 그에 대해서 죄송하다는 사과를 드리고 싶습니다.
BeingDoing
1
-3
2020.07.24 05:28
니랑안놀아
제 댓글의 요지를 알아주셔서 고맙고, 또 양보해서 사과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작업 앞두고 계시다고 쓰셨던데, 꼭 좋은 분들과 즐거운 시간 되시고 그에 맞는 행복한 결과 있으시길 바라겠습니다.
Profile
디포리
1
-1
2020.07.24 02:29
좋은 경험 이렇게 글로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엉뚱한 이야기를 꾸며내지 않는 이상, 개인의 경험이 맞고 틀린 게 어딨겠습니까. 저도 요즘 필자께서 말씀하신 내용들로 고민하고 있었던 참이라, 너무 좋은 정보가 되었네요. 앞으로도 좋은 경험지식 부탁드립니다!
동업자
3
-1
2020.07.24 09:44
좋은 의견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무래도 여기에 모집글을 올리면 많이들 지원한다니까...
욕을 먹으면서도 그렇게들 하는 모양인데, 편리함엔 대가가 따르는 법이죠.
학생영화가 갑을이나 상하관계로 보는게 타당한가, 협력관계 아닌가 하는 의문이 있습니다.
당일 펑크나 개념없는 제작진 등 많은 이야기들이 있었는데요.. 저는 여기서 한 가지 더 생각해야 한다고 봅니다.
알 카포네가 그랬죠. '친절한 말을 사용하는 것보다, 총과 함께 친절한 말을 사용하는 것이 훨씬 더 효과적이다.'
계약금이나 출연료에는 크게 두 가지의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첫 째는 상업적 가치를 인정하는거죠. 이 돈을 들여서 더 뽑을 수 있다.
둘 째는 위약금을 몇 배로 명시해서 '협조 안하면 알지?' 라는 암묵적 압박이죠. 이러면 싫은것도 좋아지겠죠.
학생작품이나 저예산은 이런 부분에 태생적으로 취약할 수 밖에 없죠. 별 부담이 없잖아요.
어찌보면 인간은 비슷비슷해요. 조금 하고 많이 가지고 싶죠. 그러나 세상은 그리 만만한게 아니라서
실력도 있어야 합니다. '더닝 크루거 효과' 라고 하는데.. 실력이 없는 사람은 자신의 실력을 과대평가하고,
실력이 있는 사람은 자신을 과소평가하는 골 때린 현상인데.... 각자의 위치에서 조금씩만 더 겸손해지면....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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