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실 : 음악/사운드
62 개

영화 음악의 기능 (퍼옴)

haramsy
2001년 05월 10일 10시 48분 24초 19999 5

< 영화음악의 기능 >

1. 감추기 효과

영화음악의 비서술적 기능은 동작이나 대사의 미진함을 감추거나 보충한다.

2. 극적 강화

일종의 정서적 구두점으로 사용하여 대사에 내포된 정서를 강화한다.
일반적으로 대사에 동반되는 음악은 극히 섬세하고 은밀해서 관객이 그 존재를 의식하지 못하면서도 궁극적으로는 정서효과에 반응하도록 사용되어야 한다.

예)
홍상수의 <돼지가 우물에 빠진 날>의 불협화음:
현대음악에서 불협화음은 자주사용되는데, 일반적으로 불안감을 불러 일으킨다.
이 영화에서는 일상의 삶이 표출하는 질서없음, 혼란, 부정적 분위기, 무자각 등등의 복잡한 상황을 의미.
<엘비라 마디간>의 모차르트 피아노 협주곡 21번 2악장 아다지오
<아웃 오브 아프리카> 타비아니의 <빠드레 빠드로네> 모차르트 크라리넷 협주곡 - 삶의 무상성, 초월, 관조
<닥터 지바고>- 라라의 테마 . 주인공이 처한 연민스런 상황과 눈덮인 러시아 평원
<서편제>의 라스트 신
<아마데우스>에서 모차르트와 살리에르의 관계 그리고,<레퀴엠>
<거짓말>에서 이박사의 노래

3. 내면작용

대사나 시각영상으로 묘사할 수 없을 때 가령, 말이나 행동으로는 적절히 표현할 수 없는 극적 상황이나 불가피한 장면전환의 순간에 처한 극중인물의 심리상태 표현 경우

예)
<해변에서>의 경우 :
핵전쟁으로 가족을 잃은 그레고리 펙이 가드너의 사랑을 받아들이지 않는데, 어느 산장에서 아래층에 있던 술취한 어부가 부르는 <춤추는 마틸다>를 들으며 펙은 과거에 얽매였던 자신을 깨닫고 비로소 가드너의 사랑을 받아들인다.
<지옥의 묵시록>에서 킬고어 대령의 헬리콥터 폭파장면과 베르디
파트리스 르꽁트의 <이발사의 아내>에서 아랍춤과 아랍음악
<겨울 나그네>에서 슈베르트의 <겨울 나그네>와 안성기 이미숙의 차마시는 장면
<편지>에서 <스탠바이미>

4. 시공간의 상징

특정한 시기나 장소와 깊은 연관을 지니고 있어서 작곡가는 이를 이용하여 주어진 무대가 상징하는 정서적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예)
그레엄 그린 원작 캐롤 리드의 <제3의 사나이>에서 치터(오스트리아나 바바리아 산악지방의 민속음악의 반주악기)음악은 영화의 연기가 펼쳐지는 지역의 분위기 반영.
가령, 치터로부터 나오는 약간 우울하고 짜릿한 선율은 해리 라임의 범죄 행위로 대표되는 새로운 사회악에 직면했던 전후 폐허의 비엔나 사람들이 과거 영광스런 비엔나로 향해 품고 있던 낭만적 향수를 창조하기에 충분했다.
반복되는 치터의 음은 마치 전후 리얼리즘을 저지하려는 전통 비엔나와 흡사하고 영화음악의 첫 충격음은 매우 강력했다.

5. 사건의 예시

갑작스러운 분위기의 변화나 예상치 않았던 행위의 발생에 앞서 음악으로 그 변화를 예고할 수도 있다.
히치코크 영화의 스릴러물의 경우

6.새로운 의미의 창조

<스트레인지러브 박사>에서 첫장면
- 공중에서의 연료보급의 위험한 장면에서 <좀더 부드럽게 다뤄주세요>라는 연가

7. 성격화의 창조

영화 <가타리>에서 <아기코끼리의 걸음마>, 생상의 <동물의 사육제> 스타일

8. 선입견의 활용

어떤 특정한 상황을 대할 때마다 일정한 유형의 음악이나 음악적 약호를 연상한다는 사실을 이용함으로써 경제적인 효율성을 성취.
예컨대 관악기 연주음에 갑자기 북소리의 둔탁한 음향이 끼어들면 장면전환에 앞서 인디언 출현.


< 그밖의 영화음악의 기능 >

1. 역설적인 대조

데이빗 린치의 <블루 벨벳>에서, 어느카페에서 여주인공이 감금된 장면에서 폭력과 극단적 성적 일탈의 장면에서 남자가수에 의해 매혹적인 블루스음악이 불려진다.
그것은 폭력적 분위기와 음악이 서로 대조를 이룬다.
대조로서의 음악이 일종의 풍자기능의 경우, 역시 린치의 <블루 벨벳>의 첫 장면에서 미국 중산층의 평화로운 가정 모습(팝아트의 대표적 그림소재)과 감미로운 팝송, 그러나 음악과 달리 영화는 미국사회 중산층의 이면에 가려진 부도덕한 삶의 실상이 내용이다.

2.

에르마노 올미의 <나막신의 나무>에서의 바하의 음악은 1900년경의 이탈리아 농부들의 삶을 기록한 많은 장면에서 사용.
그것은 단순한 이야깃 거리에 노동의 신성함과 인간정신의 고고함을 찬양하는 장엄성을 부여.
마찬가지로 타르코프스키 역시 바하음악을 애용, 예컨대 <희생>에서 <마태 수난곡> 제 47곡

3.영화의 주제를 전달

데니스 호퍼의 <이지 라이더>에서 두 주인공이 헤로인을 파는 장면과 스티븐 울프의 <마약 밀매꾼>의 경우, 타르코프스키의 <희생>과 <마태 수난곡>
<스팅>의 주제가와 부랑아들의 삶의 분위기가 반영됨.
특히 재즈곡은 더욱 상승효과를 일으킨다. 레그타임의 대표적인 곡



5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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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munyeol
2006.01.31 14:44
좋은 글 감사합니다...
jdm89
2007.07.17 01:46
j3hwt15
2007.09.27 02:31
영화음악을 들으면 장면장면이 생생하게 살아나죠. 영화에 생명을 불어넣는것 같아요
hangoog486
2007.11.18 16:03
^___________^
영화의 호흡을 불어 넣어 주는 음악...
다양한 기능들 정말 잘 읽었습니다.
좋은 글 감사드립니다...^^
dfoster
2009.09.22 15:43
잘 읽었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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