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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드 카메라 촬영본 후반작업에 대한 질문드립니다.

이나니
2021년 11월 16일 14시 56분 59초 1596 2

안녕하세요 이번에 레드 제미니 카메라로 5k Raw 형식의 영상을 찍고 편집을 진행하려고 하는데

D.I와 믹싱을 맡길 예정이라 1인 제작처럼 함부로 먼저 편집하면 안되겠다는 생각에 회원님들께 질문 올립니다.

1. 촬영본 폴더에 2k 해상도의 mov 영상, 5k 해상도의 R3D 영상이 있는데

하나는 레드 카메라에서 자동으로 생성해주는 프록시 파일이고, R3D는 Raw촬영본이라는 정도만 알고 있는데

그 옆에 (파일명) 002. R3D, (파일명) 003. R3D 처럼 R3D 파일이 여러개 있는 이유는 뭔가요?

2. 파이널컷 x pro로 편집 예정인데 타임라인의 해상도는 몇으로 지정하고 작업을 시작해야 하며

색보정실에 전달하기 위해선 위의 두 파일중(mov, R3D) 어느 파일로 작업하여 XML로 뽑아 전달해야할까요?

프록시 작업으로 진행할건데 2k mov 영상도 너무 무거워서 따로 R3D에 대한 프록시파일을 파이널컷에서 다시 생성해야하는건지 궁금합니다.

-> 여기서 의문점이 타임라인 해상도 지정에 따라, 그리고 raw 영상 원본과 프록시 파일과의 해상도 차이에 따라

영상 크롭할때 차이가 달라서 어느걸로 해야할지, 크롭할거면 어떤식으로 진행해야할지 모르겠네요..

3. 2.35:1 비율로 맞춰 촬영을 진행했는데 원본 영상 자체는 해당 비율이 아니다보니까

후반작업실에 편집본을 전달할때 영상에 레터박스를 씌워서 뽑아 전달해야하는건지, 애당초 해당 비율로 잘라서 뽑아 전달해야하는건지 궁금합니다.

(잘라야한다면 파이널컷 프로젝트 라이브러리 생성시 기본 세팅값을 어떻게 지정하고 편집을 시작해야할까요..)

이게 마지막에 DCP 작업도 진행할 예정이라서 어떻게 해야할지 의문이네요..

4. 음향 소스가 AAX파일이 있고 AAD파일이 있는데 어떤 소스로 편집을 진행하고 녹음실에 어떤방식으로 넘겨줘야할까요?

5. 각 후반작업실에 가편집본과 xml파일, 원본 파일이 담긴 외장하드 이외에 또 무엇이 필요한지 알 수 있을까요?

질문이 다소 많지만 마감일이 얼마 남지 않아서 급한 마음에 글을 올려봅니다 도와주세요 ㅜㅜ

2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편집윤민우
2021.11.17 13:31
1. 레드는 클립이 무거워지면 분할돼서 저장됩니다. 정확한 수치는 기억이 안 나는데, 12G의 하나의 클립이라면 4G+4G+4G 이런 식으로 분할해서 저장합니다. 분할된 파일 하나라도 사라지면 손상되어 열리지 않습니다. 지우지 않도록 조심하셔야 합니다.
2. 파컷으로 옮기기 전에 데이터 매니지먼트를 먼저 하셔야 합니다. 레드를 파컷으로 바로 옮기지 마시고 다빈치 리졸브로 proress4444 / 3840*2160으로 변환 후에 파컷으로 불러들이시고, 파컷에서 시퀀스 세팅은 3840*2160으로 만드시면 됩니다. 이때 파컷 자체적으로 프록시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기본 설정에서 임포트 할 때 임포트하는 클립의 프록시 생성으로 지정하시고, 변환된 4444클립을 불러오면 자동으로 프록시를 생성하며, 클릭 한 번으로 오리지널과 프록시를 오고 갈 수 있습니다.
3. 레터박스는 색보정 끝나고 가장 마지막에 씌우셔도 됩니다. 보통 마지막에 씌웁니다.
*DCP는 전문 업체에 맡기면 30~50 사이로 해줍니다.
4. 음향은 보통 wav파일로 넘어오는데, 말씀하신 포맷은 잘 모르겠네요.
5. 파컷으로 진행하신다면 믹싱 쪽은 AAF와 가이드 영상 제공하시면 됩니다. AAF파일에 원본 사운드 정보가 들어있기 때문에 하드가 필요하진 않습니다. 색보정은 XML과 하드 모두 필요합니다.
dvcat
2021.11.19 12:59
1. 위에 설명되로 분할저장된 파일입니다.
작업도구로 임포트하면 전체가 하나의 클립으로 인식됩니다.

이후는 레드 공정이 있는게 아니고, 다른 카메라도 똑같습니다.
2. 색보정도구와 편집도구가 구분되어 있다면 저용량 프록시를 만들어서 진행하면 됩니다.
보통, 다빈치에 릴네임 설정을 Embeded 로 설정한 후 촬영원본을 불러와서 individual clips 로 1920x1080 Prores LT로 편집용 프록시를 만듭니다.
이걸료 편집하면 되고, 끝난 다음에 XML출력해서 색보정실에 주면 자동으로 촬영원본 R3D가 불러와집니다.

3. XML만 전달하면 되고, 크롭이건 레터박스건 색보정때 하면 되니까
편집할때 프리뷰를 어떻게하건, 가이드 영상을 뭘로 출력하건 아무런 상관 없습니다.

4. 믹싱실에는 AAF를 줘야 합니다.
이 안에 사운드 파일을 함께 저장하거나, 사운드 따로 모아서 같이 주면 되는데, AAF출력할때 옵션으로 뜹니다.
그런면에서 FCPX는 사용하지 않는것이 권장됩니다. 서드파티 도구를 사용하면 된다고는 하지만 AAF 출려이 안되기 때문에 정상적인 상황에서는 문제 없지만 뭔가 예외상황에서의 대처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편집자들은 자기 편한거니 그냥 쓰지만 일선의 믹싱실/색보정실은 FCPX를 싫어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죠. 협업을 생각한다면 다른 사람들과의 호환여부도 같이 살피는게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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