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종합예술실용학교 공연연기영화예술계열 김양수 교수 칼럼

sadkys 2017.06.22 11:42:00

스타니슬랍스키의 연기학 전문 용어 시리즈 (2)

 

주어진 상황

 

연기에 있어서 배우가 진실감을 구축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인물이 처한 주어진 상황을 믿는 것부터 시작할 것이다. 그렇기에 이전에 수행될 것은 인물의 주어진 상황을 얼마나 잘 설계하고 구축하냐 일 것이다. 배우가 되기 위해 훈련하는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스타니스랍스키가 이야기하는 주어진 상황에 대해 얘기하고자 한다.

 

 

# 넓은 의미에서 이것은 배우의 작업을 위한 무대 위의 모든 상황을 말한다. 즉 희곡의 줄 거리, 희곡의 사실들, 시대, 사건의 시간과 장소, 삶의 조건, 배우와 연출의 이해도, 배우 의 추가적 재해석, 소도구, 장면배치, 조명, 음향, 소음등 배우의 창조 작업 전 과정에 걸 쳐 예술적 완성을 위해 고려해야 하는, 또는 주어지는 모든 여건과 상황들이다.

 

# 배우가 주어진 상황안에서 존재하다는 것은 주어진 상황을 믿는다는 뜻이다.

 

# 주어진 상황은 창조를 발전시킨다. 주어진 상황의 발췌, 해석, 즉 극적 작품에 대한 연출 가와 배우의 분석 방향을 정하게 된다.

 

# 희곡의 인물들이 존재하고 활동하고 배우가 희곡의 구상을 실현하기 위해서 발췌해야 하 는 희곡의 사실들과 사건이다.

 

# 주어진 상황에 대한 분석, 주어진 상황의 평가는 희곡내에서 찾아내는 것이고, 연출가에 의해서 보충된다. 또한 주어진 상황은 배우의 상상력에 의해서 보다 정확해 지고 발전되 며 구체화된다. 곧 주어진 상황은 배우의 창조를 발전 시킨다.

 

(출처. 스따니슬랍스끼의 연기학 전문 용어. 김태훈 저, 예니 출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