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종합예술실용학교 공연연기영상예술계열 김양수 교수 칼럼

sadkys 2017.12.14 09:52:10

스타니슬랍스키 연기용어 11탄

 

(무대적) 주의

 

#상상력 다음으로 중요한 행위이다. 시스템 연구의 초기단계에서 스타니슬랍스키는 무대적 주의가 단지 배우들이 객석을 의식하지 않고 무대에서 일어나는 일에만 주목하기 위해 필요한 것으로 생각했다. 그러나 말년에 그는 이 용어에 보다 넓은 의미를 부여하고 '주의'라는 행동의 본성을 강조하며, 그것을 무대적 행위를 이루는 중요 구성요소로서 정의하였다. 주의란 배우가 무대에서 보고, 또는 보려고 하는 능력이다.

 

#배우에게는 주의의 대상이 필요하다. 그리고 일차적으로 객석에 대해서가 아니라 반드시 무대 안에 대해서이다. 대상에 대한 주의가 객석에서 벗어나 무대의 흥미 있는 대상으로 능숙하게 옮겨가게 하기 위하여, 대상이 매력을 강하게 발휘하면 할 수록 그 힘은 결국 배우이 주의 라는 에너지영역에 있게 된다.

 

#주의는 대상으로부터 무언가를 하고자 하는 어떤 강력한 욕구를 불러으킨다. 배우가 대상에 대한 주의집중에 머물때 행위는 매우 강한 힘을 발휘한다. 이러한 방법으로 대상이 배우의 외적행위를 일으키는 것, 대상과 강한 관계가 창조되는 것이다.

 

출처 : 스따니슬랍스키의 연기학 전문용어 김태훈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