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종합예술실용학교 공연연기모델영상계열 김양수교수 칼럼

sadkys 2019.11.18 18:17:26

안녕하세요! 서울종합예술실용학교 연기전공 김양수 교수입니다. 연기에 유용한 스타니스랍스키의 연기 용어에 관하여 연재 하고 있습니다. 연기에 관심있는 분들은 참조하시구요. 연기를 공부하고 싶은 친구들이 있다면 삼성동에 위치한 서울종합예술실용학교 홈페이지 www.sac.ac.kr을 방문해주세요.

 

 

스타니슬랍스키 연기용어 제 70탄

주어진 상황

 

연기에 있어서 배우가 진실감을 구축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인물이 처한 주어진 상황을 믿는 것부터 시작할 것이다. 그렇기에 이전에 수행될 것은 인물의 주어진 상황을 얼마나 잘 설계하고 구축하냐 일 것이다. 배우가 되기 위해 훈련하는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스타니스랍스키가 이야기하는 주어진 상황에 대해 얘기하고자 한다.

 

 

# 넓은 의미에서 이것은 배우의 작업을 위한 무대 위의 모든 상황을 말한다. 즉 희곡의 줄 거리, 희곡의 사실들, 시대, 사건의 시간과 장소, 삶의 조건, 배우와 연출의 이해도, 배우 의 추가적 재해석, 소도구, 장면배치, 조명, 음향, 소음등 배우의 창조 작업 전 과정에 걸 쳐 예술적 완성을 위해 고려해야 하는, 또는 주어지는 모든 여건과 상황들이다.

 

# 배우가 주어진 상황안에서 존재하다는 것은 주어진 상황을 믿는다는 뜻이다.

 

# 주어진 상황은 창조를 발전시킨다. 주어진 상황의 발췌, 해석, 즉 극적 작품에 대한 연출 가와 배우의 분석 방향을 정하게 된다.

 

# 희곡의 인물들이 존재하고 활동하고 배우가 희곡의 구상을 실현하기 위해서 발췌해야 하 는 희곡의 사실들과 사건이다.

 

# 주어진 상황에 대한 분석, 주어진 상황의 평가는 희곡내에서 찾아내는 것이고, 연출가에 의해서 보충된다. 또한 주어진 상황은 배우의 상상력에 의해서 보다 정확해 지고 발전되 며 구체화된다. 곧 주어진 상황은 배우의 창조를 발전 시킨다.

 

(출처. 스따니슬랍스끼의 연기학 전문 용어. 김태훈 저, 예니 출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