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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숙현 특별전: 여성, 실험, 영화 감상평

앙투안로캉탱 앙투안로캉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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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01월 08일 09시 54분 12초 *.126.149.64

https://blog.naver.com/luis0472

 

네이버 인디 극장에 실험이라는 키워드가 눈에 띄어 오랜만에 그곳에서 영화를 보았다. 지루한 편성에 꽤 오랫동안 방문하지 않았으니 퍽이나 감격스러운 상봉이었다. 내가 본 작품은 김숙현 특별전으로 여성, 실험, 영화라는 꽤나 거창한 부제가 있었다. 하나는 감정의 시대: 서비스 노동의 관계미학이고 두번째로 본 작품은 죽은 개를 찾아서이다. 두 영화 모두 사회 내 억압을 받는 존재들의 모습을 담은 작업이다. 하나는 제목 그대로 서비스 노동에 종사하는 노동자들, 두번째 영화는 할머니의 이야기를 통해 본 여성의 억압을 담았다. 먼저 평을 짧게 내리자면 재미없다. 

첫번째 영화는 배우들의 퍼포먼스를 담은 작품이다. 편의점 직원, 요리사 등 서비스 노동직의 전형적인 이미지를 연출한 배우들이 힘든 동작을 수행하고 작가는 그 앞에서 웃으세요라는 말을 반복한다. 그리고 나레이션을 통해 서비스 노동자들의 애환이 흘러나온다. 이게 전부이다. 현학적인 제목에 비해 방법론이 너무나 단순하다. 이는 이후 내가 설명할 작업과도 동일한 문제점인데 감정의 시대라는 작품은 퍼포먼스와 비디오가 주 매체이다. 작가는 매체를 선택할 때 그 매체가 가지는 특성들, 대표적으로 꼽자면 퍼포먼스는 수행성이고 비디오는 시간성인데 이것들을 적절하게 활용하여 개념들을 극대화해야한다. 하지만 이 작업 내의 퍼포먼스의 수행성은 너무나 빈약하고 일차원적이다. 유치원 교사의 복장을 입고 장난감이 널브러진 곳에서 요가 동작 비슷한 행위를 지속하며 웃으라는 지시에 따라 웃고 있는 것, 그러면 일단 관객들은 '아 서비스 노동자들의 애환을 표현한 몸짓이구나.' 하고 끝이난다. 굳이 다음 퍼포머들의 행위들을 볼 이유도 없고 각 인물의 나레이션은 그것을 너무나 자세히 이야기해준다. 결국 이 작업은 매체의 특성들을 적절히 활용하지 못했을 뿐더러 너무 설명적이고 너무 재현적이다. 동시대 미술에서 이미 재현은 새로운 방식의 표현 방법이 아니다. 이미 마리아 아브라모빅 이후 퍼포먼스는 이전의 퍼포먼스와 다른 새로운 미학적 의미를 형성하기 시작했고 지금도 퍼포먼스의 미학적 담론은 꾸준히 발전 중이다. 하지만 이 작업의 퍼포먼스는 재현 수준의 퍼포먼스이므로 신선한 느낌을 주지 못했다. 네이버 인디 극장의 실험이라는 키워드가 우스꽝스러울 지경이었다. 
그리고 서비스 노동자들의 애환은 누구나 다 아는 사실이다. 이미 기자들이 끊임없이 이야기했던 문제이다. 이 말은 곧 아티스트들이 이것에 대해 이야기를 하려면 새로운 시각으로 새로운 담론을 형성할 수 있는 방향으로 이야기를 해야 작업의 신선도를 유지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 작업에서의 스토리텔링은 동어반복이라 느낄 수 밖에 없다. 더욱이 작품의 구조가 지루하다보니 관객으로서 오글거리고 지루하기 짝이 없었다. 개인적으로 느낌을 솔직히 평하자면 이 작업은 예술 대학교 1학년 학생들의 과제 수준이다. 비디오 내의 텍스트들, 나레이션, 이미지, 퍼포머스 등이 그 어떠한 기호적 성격을 띠지 않으며 모든 텍스트들이 단순히 작업의 내용을 설명해주는 역할만 수행한다. 
(혹여 작가가 이 텍스트들의 기호성이나 그것들을 구조적으로 재배치 하는 등 엄청난  매체적 실험을 가했지만 내가 미처 발견하지 못했던 것일 수도 있으나 작업 설명란에 그러한 내용이 전혀 없었으므로 나의 이 비평이 옳을 것이라 판단한다.) 

두번째 작업에 대해 이야기 하겠다. 이전의 작업과 동일한 문제점들은 생략하고 이야기 하겠다. 할머니의 과거 이야기, 어머니, 그리고 내가 겪는 여성으로서의 차별과 억압. 그리고 자꾸 죽어나가는 할머니 집의 개. 그리고 간단한 특수효과를 입힌 이미지들의 전개. 음 뭐 간단히 이야기하면 지루하다. 재현이나 사실주의적 전개를 싫어하는 나의 취향상 퍽 나와 매치가 되지 않을 작업이기도 하지만 이 작업이 더욱 지루한 이유는 문제에 대한 고찰의 깊이가 전무하다 싶을 정도로 얕기 때문이다. 여성이 어떤 억압을 받았고 그 이유가 무엇이며 과거 여성과 현대 여성이 억압이 어떻게 다른지 과거의 여성과 현대 여성의 억압은 강도의 차이가 아니라 형태의 차이라는 점. 뭐 이런 우리가 쉽게 간과했던 여성 문제의 양태들을 재조명할 수있는 작업이어야 현재 페미니즘 미술이 범람하는 시대에 차별화된 가치를 띨 수 있는데 이 작업은 그러한 것이 전혀 없고 할머니가 겪은 고생, 어머니가 겪을 고생, 그리고 개성이 강하고 할머니의 멋진 성격을 닯은 나(은연중에 자신을 자랑하는 나레이션은 보기에 너무나 오글거렸다.)는 이 세대에서 이것을 끊으리라 하는 다짐. 작가 본인의 일기 수준인 이 단순한 스토리는 동시대에 과연 여성 영화로서 어떤 문제를 제기하고 관객들의 사유를 집중시킬지 의문이다. 단순히 동어반복이라도 여성의 억압에 대해서 말하기만 하면 여성 영화이고 여성 미술인가? 개인의 감동적인 사연이나 경험을 여성이라던지 퀴어라던지 하는 쉽게 보편화시킬 수 있는 언어들로 포장하는 작업은 바람직한 태도가 아니며 보편성의 탈을 쓴 일기장이라 생각한다. 다시 작업물로 돌아오면 개가 죽은 이유와 여성들의 억압과 차별의 연결이작품을 감상하면 어느정도 미약하게 유추는 되지만 객관적으로 보면 설득력이 거의 없다. 작가가 자신의 할머니와 어머니 그리고 나의 여성으로서의 차별과 억압을 예술적으로 이야기하고 싶었다면 그것들을 대변하는 다른 어떤 설득력 있는 오브제들을 가지고 그것을 더 극대화 시켜 표현할만한 다른 매체를 통해 작업을 하는 것이 더 재미있지 않았을까 그리고 개념들을 조금 더 확장해서 과거의 여성과 현대 여성의 차별과 억압이 다른 어떤 양태를 띠고 있는지 비교하는 것 까지 나아갔으면 더 여성 미술 혹은 영화로서 제 이름값을 하지 않았을까 한다. 

오늘의 감상으로 나는 앞으로 더 네이버 인디 극장을 방문하는 횟수가 줄지 않을까 예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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