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 오디션 자꾸 떨어지는 이유

언화영화연기아카데미 언화영화연기아카데미
2023년 05월 05일 16시 13분 38초 6397

안녕하세요

언화 영화연기 아카데미, 교육팀장입니다.

 

배우 오디션에서 2차 3차까지는 곧 잘 합격하지만

최종 오디션에서는 늘 떨어지는 분이라면

​오늘 글은 특히 꼭 끝까지 필독하시길 바랍니다.

 

그 이유에 대한

해답이 될 수 있을 겁니다.

 

 

 

[페르소나(persona)]

 

 

페르소나(persona)란 가면, 인격이라는 뜻입니다.

 

흔히 영화계에서​

감독이 배우의 얼굴을 빌려서

​자신의 메세지를 말하는 것을 페르소나라고도 하죠.

대부분 per이 들어간 단어들은 인격, 성격 등이랑 관련있습니다.

그리고 sona는 sound의 어원이죠.

즉, 인격에는 사운드가 포함되어 있다는 뜻입니다.

이처럼 보이스 인격과 관계가 깊습니다.

 

 

 

[보이스와 인격]

대부분 우리는 상대방의 목소리를 들을 때 많은 정보를 알 수 있어요.

1) 매력이 있는 지 없는지

2) 호소력이 있는 사람인지 아닌지

3) 신뢰가 있는지 없는 지

4) 과거 삶이 어땠는 지

5) 지적 수준은 어떠한지

6) 교육 수준은 어떤지

7) 지금 행복한 정도는

8) 욕망의 상태

9) 건강 상태

10) 심적으로 위축되어 있는지

11) 격려를 많이 받고 있는 지

등등

수많은 것들을 목소리가 담고 있습니다.

많은 캐디, 감독들이 오디션 진행 후

최종적으로 '배우 캐스팅'을 할 때

배우의 얼굴 이미지와 목소리 이미지의 매칭을 중요시 생각합니다.

 

 

따라서 뭔가 맞지 않으면 배우 오디션에서

아무리 연기력이 뛰어났어도

고민 끝에 캐스팅을 불발시키죠.

예를 들어,

얼굴은 잘생긴 남주 얼굴인데 목소리 피치가 높고 공명이 비강에 몰려있다면

조연에 적합한 목소리를 갖고 있기 때문에 얼굴의 이미지와 잘 맞지 않을 겁니다.

그러면 시각적인 이미지를 바꾸거나 목소리 이미지를 트레이닝을 통해 바꿔야 합니다.

 

 

 

[연극영화과 1학년 학생이 하는 훈련?]

 

몇 년 전, 배우 유아인 씨가 '나혼자 산다' 프로그램에서

알렉산더 테크닉을 배우러 다니는 모습이 방송된 적이 있습니다.

 

 

연극영화과 전공자들은 대부분 호흡과 발성은

연극영화과 1학년 때나 배우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세계적인 명배우 베니딕트 컴버비치도 역할마다 바꾸며 훈련합니다.

또 다른 명배우 메리스트립도

작품 혹은 캐스팅에 따라 액팅코치를 두 세명씩 붙이며

그 중에는 꼭 목소리나 화술을 교정하는 코치가 있습니다.

​특히나 미국이나 서양권 국가들은 다민족 국가가 많다 보니 억양 액센트가 지방마다 많이 다르죠.

만약 연기천재 메리스트립의 역할이 아버지가 미국 남부 어디 오래 산 사람이고,

어머니는 이탈리아의 어느 지방의 사람일 경우

역할과 맞게 미세한 억양 조절이 필요합니다.

그렇기에 메리스트립 같은 배우들도 작품마다 화술교정을 합니다.

 

 

[액팅코치의 존재는 필수다]

 

많은 서양의 유명한 배우들은 명배우 반열에 들었음에도 불구하고

자기 연기를 상의할 액팅코치가 있는 것은 당연합니다.

​​

프로덕션 측에서도 자기 연기를 상의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은 당연한 관례죠.

하지만 우리나라는 배우가 액팅코치를 대동하면

'아직도 연기가 부족한가?'하는 선입견이 있습니다.

특히 배우의 화술은 연기 경력과 별개로

언제라도 필요하면 작품 혹은 캐스팅을 위해 재조율해야 하는 일인데 말이죠.

배우의 목소리 이미지를 바꾸는 데 가장 중요한 요소는 공명입니다.

공명이란 쉽게 말해서

내 몸이 스피커일 경우, 소리의 진동을 증폭시켜주는 것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배우는 목소리 이미지를 반드시 역할마다 재조정해야 합니다.

어떤 캐릭터가 특정 외적 이미지를 갖고 있듯이

목소리에도 그에 맞는 이미지가 존재합니다.

배우 오디션에서 늘 반복적으로

최종 캐스팅 확정이 불발된다면

오디션 지원 역할과 자신의 목소리 이미지를

점검해보시길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언화 영화연기 아카데미의 교육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두 글을 읽고 1대1 상담 요청서를 남겨주세요↓

1) https://blog.naver.com/studio_speech_act/223059259055

2) https://blog.naver.com/studio_speech_act/223059469668

 

1대1 방문 상담 요청서

https://forms.gle/2JKgMe3eUmkZBZHr9

"프로배우로 양성하는 입시/매체 연기 교육"
글 등록 순으로 정렬되었습니다 글쓴이
배우는 연기만 잘 할 줄 알면 되는 거 아닌가요? 아닙니다! 액팅역지사지
하루 10시간 연기 연습, 이게 노력이라고 생각하세요? 극예술
연기할 때, 나를 내려놓는 게 어려워요. 기실영화연기스튜디오
배우 노출, 이거 제대로 못하는 사람 많을걸? 극예술
성인연기학원비용 땅에 버리지 않기 위한 1가지 핵심 노하우 액팅역지사지
배우훈련 도대체 무엇을 해야 하나요? 언화영화연기학원
당신이 왜, 배우가 못 될거라 생각하세요? 극예술
죄송하지만 이걸 안 하는 분들은 상담 진행 불가합니다. 액팅역지사지
메소드 연기란 무엇인가? 언화영화연기학원
연기를 잘 하는 방법이 존재한다??? 데니스2000
[연기칼럼] 영화 현장에서 만나기 싫은 유형 3가지 극예술
배우 오디션 합격을 부르는 한끝 차이 언화영화연기학원
[연기칼럼] 신인배우가 하는 위험한 행동 3가지 극예술
반쪽짜리 배우가 되지 말자!! 액팅코치김코치
오디션 연기에서 가장 중요한 '대본 분석', 이 3가지 놓치면 소용없다. 기실영화연기스튜디오
연기실력이 안 느는 이유 언화영화연기학원
왜 이곳에 있는 배우들은 안 망할까? 액팅역지사지
연극 영화과 안 나왔는데, 배우 될 수 있는 건가요? 기실영화연기스튜디오
배우가 되고 싶은 성인이 연기학원에서 사기 안당하는 2가지 방법 액팅역지사지
한국 연기 교육에 대한 소신발언 (연기 선생님 클릭 금지!) 편한배우
이전
13 / 34
다음
게시판 설정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