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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소하게 수다나 떨자는 곳입니다. 무슨 얘기든지 좋습니다.
아무거나 한마디씩 남겨주세요.(광고만 아니라면).

질문.

손님
2000년 05월 01일 08시 41분 59초 6318 2
여기 공지사항 비슷한 글 중 한자 집고 넘어가야 할 부분이 있을것
같아 씁니다.
노조도 생기고, 배우들에게 가는 돈 조금 덜 주고 스텝들에게 조금 더 주자는 얘기.
너무나 옳고 좋은 얘기라서 아무도 반박하진 않습니다.

하지만 만약에 만에 하나 그렇게 되는날이 온다면
스텝들이 영화하면서 그래도 남들 만큼은 돈을 받고 있더라고
그럭저럭 생활하는데는 큰 불편이 없다고 ,, 그렇게 된다면

생각해 봅시다.
지금 대한민국 방송국 PD들, 광고쟁이들, 일반 외주 프로덕션사들..등등에서 일하고 있는 사람들의 90프로 이상이 영화를 하고 싶어합니다.
하지만 영화는 일반 직장과 병행하면서 할수 있는 그런 작업이 아니죠.

영화를 할려면 영화만 해야 합니다.
광고도 좀 하고 뮤직비디오도 좀 하고 방송드라마도 다큐도 좀 만들고,,그러면서 영화하는 사람 없습니다. 하기 싫어서가 아니라 안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왜 안되냐고 묻는사람은 그럼 그렇게 하세요
영화판에서 영원히 도태되고 말테니...

영화만 해야죠.
평온한 일상 생활을 택하든지, 영화를 택하든지...마치 말도 안되는 말처럼 들리겠지만

많진 않지만 일정한 수입이 생겨 결혼 생활도 좀 안정되게 하고
일주일 나가 일하고 하루 쉬고 ...참 좋죠.. 그러면서 영화할수 있다면

물론 영화판이 먹고 살만한 풍토로 바뀌기 위해선 스텝들 노조정도가 생긴다고
될수 있는 일도 아닙니다. 그건 좀 조심스러운 얘기죠.
김영삼이 떨어지고 김대중이 대통령이 되었을때 느꼈던 변화, 그것의 100배 정도의 변화가 필요할지 모릅니다.

어찌됐든 그런 풍토가 만들어졌다고 해보죠
한국에서 영상관계분야에 일하는 모든, 단언하건데 모든 인력들이 영화계로 몰려들겁니다 모르긴 몰라도 지금 인력의 100배는 인원이 늘어날겁니다.

거기에서 영화인으로 살아남을려면 얼마만한 노력이 필요할까요
혹시 학력위주의 인력구조가 되지는 않을까요 ?

지금도 그렇지 않다고 할수 없지요.
대학 졸업장, 그것도 좋은 대학졸업장, 그 좋은 대학의 좋은 성적표를 다시 요구하게 되지는 않을까요 ?

그래서 영화사에 들어가기 위해 연출부에 촬영부에 의상 소품부에 들어가기 위해
편집, 녹음, 믹싱, 현상, 분야에 취업하기 위해 다시 상식시험을 준비하고
영어공부를 해야하고, 그렇게 되지는 않을까요 ?

고등학교 전문대학 나와서는 영화판 발도 못들이게 되는것 아닐까요?
그렇지 않을꺼라고 자신있게 말할수 있습니까 ?

이런 말은 물론 농담 반 진담반으로 그냥 해보는 소리이긴 합니다만,
지금의 모습 그대로 그 엄청난 인력이 몰려올때 살아남을 자신이 있습니까 ?

혹시 나 영화합네 하고 너무 안일하게 살고 있진 않습니까 ?

한국영화가 한국경제에 얼마만한 보탬이 되고있는지는 모릅니다.
미국의 가장 큰 수입원중 하나가 영화라고 하지요.

영화를 보는 시각 자체가 우리하고는 틀린겁니다.
무엇이 우선일까요 ...

돈을 더 받고 일한다면 미국만큼 좋은 영화를 만들어낼수 있을까요 ?
아니면 미국만큼 좋은 영화가 나오기 시작할때 그래서 한국경제에 큰 몫을 하게 되었을때 스텝들의 처우개선이 아루어져야 할까요 ?

전 그저 우리가 지금 너무 안일하게 살고 있는건 아닌지 묻고 싶었습니다.

대만에는 영화산업 자체가 없다는걸 알고 계십니까 ?

영화사가 모여있는 거리가 있고, 영화에 투자하는 회사들이 있고
그런게 아니란 거죠... 우리보다 더 힘들게
영화하는 사람들 끼리 모여서, 주변에 뜻있는 사람들 모아모아
그렇게 영화를 만든다고 합니다.
예전 인디컴에서 만든 영화100년사 인가 ? 거기서 그러더군요

대만은 영화산업 자체가 없다고, 브라질에선 일년에 영화 3편이 만들어진다고 합니다 한국영화를 대만의 그것에 비교할수 있습니까 ?
너무 수준차가 나지요

우리에겐 "중앙역"같은 영화가 없습니다.

영화계 구조적인 모순때문만일까요 ?
아니면 인력의 차이일까요.? 그도 저도 아니면 아니면 무엇일까요.



2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관리자.
2000.05.02 02:59
제목이 '질문'이셔서 답글을 붙힙니다.

우선, 저는 돈에 환장한 놈이 아닙니다.
돈벌려고 영화판 기웃거리는 놈도 아니고.. 앞으로 아무것도 변하는것이 없어서..아니 상황이 더 나빠져서 지금 100만원 받는거 50만원 받게 되더라도..영화를 계속 할겁니다. 돈을 한푼도 못 받는다 하더라도 시켜만 준다면 영화일 하고 싶습니다.
그것이 저의 영화에 대한 기본적인 전제입니다.

저는 돈 몇푼 더 받고 싶은 생각에 그런 소리를 하는것이 아닙니다.
다만, 무엇이 옳고 무엇이 그른지.. 무엇이 원칙인지..원칙이 잘 지켜지고 있는건지..
뭔가 부조리하고 부정한것은 없는지 한번 따져보자는것입니다.

혹시, 영화판의 스탭에 대한 처우가 획기적으로 좋아져서 사람들이 영화판으로 막 몰려든다면..그것이 우려할 일입니까?
어째서 그것이 우려할 일이 되는지 잘 모르겟습니다. 경쟁이 치열해지는것이 싫다는 말씀은 아니시겠죠? 그것이야말로 좀 안이한 생각 아닌가요?
'돈 조금 줘도 군소리 없이 일하는것'이 경쟁력이 될수는 없습니다.
마치 지금 영화판의 사람들은 그거 하나로 버티고 있다는 듯이 들립니다.

뭐 스탭들에게 돈많이 주고 처우 개선 해준다고 꼭 좋은 영화가 나오라는 법은 없죠.
하지만, 그건 좀 극단적으로 얘기하자면, 공장의 노동자들 월급 올려준다고 제품이 좋은게 나오냐..고 묻는것과 같다고 봅니다.
그건 별개의 문제입니다.
공장 노동자들 월급 올려주면 오히려 가격 경쟁력이 떨어지고..국제 시장에서 더 불리할수도 있습니다..그래서 그들의 봉급을 최대한 낮추는게 옳은 일입니까?
그건..그렇게 같이 엮어서 생각할 문제가 아니라고 봅니다.

대만에는 영화산업이 없습니다. 브라질에도 없습니다. 예..없죠.
저는 지금 일년에 3편정도의 영화를, 거의 개인의 사비로 겨우 만들고 있는 나라에서 그런 영화일을 하면서 돈을 왜 안줘..라고 얘기하고 있는게 아닙니다.
한국에는 영화산업이 있습니다.
물론, 그리 탄탄한 산업구조를 가지고 있지도 못하고..단 몇달이면 순식간에 존재자체가 없어져 버릴수도 있을만큼 위태로운 상태이기는 하지만..세계에서 손으로 꼽을만큼 커다란 영화산업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만한 규모의 자국 영화산업을 가지고 있는 나라,,몇 안됩니다.
그것이 좀 더 탄탄하고 건실한..그래서 쉽게 와해되지 않는 구조가 되기 위해서도 영화인에 대한 처우개선은 필요하다고 봅니다. 보따리 장사꾼들..이합집산하는 인력들..철새들..이런 요소들이 사라져야 좀 더 튼튼한 구조가 될테니까요. 헐리우드 수준의 대우를 애기하는게 아닙니다. 한국 영화산업 규모에 맞는 '적절한 대우' 입니다.

뭐 영화계에 노조가 생기고 스탭들이 돈을 더 잘 받게 된다고..
중앙역같은 영화가 나오는건 아닐겁니다.
하지만...중앙역같은 영화가 나오게 하기위해서 우리도 브라질처럼 영화산업을 없애 버리고 일년에 3편씩만 영화를 만들까요? 그렇게 하면 그런 영화가 나오나요?
그 역시 아닐겁니다.
좋은 영화를 만들기 위해서 처우개선을 해야 한다는 얘기가 아닙니다.
당연히 해야 하는거니까 하라는겁니다.

한국에 중앙역같은 영화가 없는 이유..
구조적인 문제가 아니죠.
구조가 좋아진다고 그런 영화 나오는거 아닙니다.
중앙역같은 영화를 만들기위해 구조 개선을 하라는것도 아닙니다.

우리나라 프로그래머들한테 마이크로 소프트사의 직원들만큼 월급주면,
윈도우 2000 만들수 있습니까? 아닙니다.

그렇다고 그 회사 직원들보다 월급 더 많이 받으면 안되는겁니까?
그것도 아닙니다.

또 그렇다고 마이크로 소프트 직원들은 월급이 얼만데 우리는 같은 직종에 일도 더 많이 하면서 왜 월급이 더 적어..라고 얘기하는것도
옳은 일이 아닙니다.

아까도 얘기했지만, 스탭에 대한 처우개선이라는 문제와 한국영화의 질적 발전이라는 문제는 전혀 별개의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그 두가지는 서로 목적이 되거나 조건이 되는 요소들이 아니고.. 그 자체로써 인식하고 발전을 모색해봐야 개별 사안입니다.
자꾸 두가지를 섞어서 생각하기 때문에.. 영화인들의 처우문제가 획기적 전기를 찾지를 못합니다.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협궤열차
2000.05.02 02:55

>어찌됐든 그런 풍토가 만들어졌다고 해보죠
>한국에서 영상관계분야에 일하는 모든, 단언하건데 모든 인력들이 영화계로 몰려들겁니다 모르긴 몰라도 지금 인력의 100배는 인원이 늘어날겁니다.
>
>거기에서 영화인으로 살아남을려면 얼마만한 노력이 필요할까요
>혹시 학력위주의 인력구조가 되지는 않을까요 ?
>
>지금도 그렇지 않다고 할수 없지요.
>대학 졸업장, 그것도  좋은 대학졸업장, 그 좋은 대학의 좋은 성적표를 다시 요구하게 되지는 않을까요 ?
>
>그래서 영화사에 들어가기 위해 연출부에 촬영부에 의상 소품부에 들어가기 위해
>편집, 녹음, 믹싱, 현상, 분야에 취업하기 위해 다시 상식시험을 준비하고
>영어공부를 해야하고, 그렇게 되지는 않을까요 ?
>
>고등학교 전문대학 나와서는 영화판 발도 못들이게 되는것 아닐까요?
>그렇지 않을꺼라고 자신있게 말할수 있습니까 ?
>
>이런 말은 물론 농담 반 진담반으로 그냥 해보는 소리이긴 합니다만,
>지금의 모습 그대로 그 엄청난 인력이 몰려올때 살아남을 자신이 있습니까 ?
>
>혹시 나 영화합네 하고 너무 안일하게 살고 있진 않습니까 ?
>
>한국영화가 한국경제에 얼마만한 보탬이 되고있는지는 모릅니다.
>미국의 가장 큰 수입원중 하나가 영화라고 하지요.
>
>영화를 보는 시각 자체가 우리하고는 틀린겁니다.
>무엇이 우선일까요 ...
>
>돈을 더 받고 일한다면 미국만큼 좋은 영화를 만들어낼수 있을까요 ?
>아니면 미국만큼 좋은 영화가 나오기 시작할때 그래서 한국경제에 큰 몫을 하게 되었을때 스텝들의 처우개선이 아루어져야 할까요 ?
>
>전 그저 우리가 지금 너무 안일하게 살고 있는건 아닌지 묻고 싶었습니다.
>
>대만에는 영화산업 자체가 없다는걸 알고 계십니까 ?
>
>영화사가 모여있는 거리가 있고, 영화에 투자하는 회사들이 있고
>그런게 아니란 거죠... 우리보다 더 힘들게
>영화하는 사람들 끼리 모여서, 주변에 뜻있는 사람들 모아모아
>그렇게 영화를 만든다고 합니다.
>예전 인디컴에서 만든 영화100년사 인가 ? 거기서 그러더군요
>
>대만은 영화산업 자체가 없다고,  브라질에선 일년에 영화 3편이 만들어진다고 합니다 한국영화를 대만의 그것에 비교할수 있습니까 ?
>너무 수준차가 나지요
>
>우리에겐 "중앙역"같은 영화가 없습니다.
>
>영화계 구조적인 모순때문만일까요 ?
>아니면 인력의 차이일까요.? 그도 저도 아니면 아니면 무엇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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윗글을 쓰신 고명하신 손님이리는 분은 도대체 무슨 직종에서 무슨 일을 하시는 분인지는 몰라도....
손님께서는 다행히도 그 직종에 사람들이 몰려 밥그릇을 위해 박터지게 싸우지 않아도 되는......아주 박봉에 감사하며 사시는 분이신가보군요...
그놈의 경쟁이라는 것이 두려워....
또 고등학교, 혹은 전문대만 졸업했음에도 아주 택도 없는 박봉이기에 사람들이 몰리지 않아 그나마라도 감사해하며 ........행여라도 봉급이 올라 사람들이 당신의 직종에 경쟁적으로 몰리면 밥그릇을 빼앗길까 전전긍긍, 노심초사해 하는 그런 분이신가 봅니다.

그래요!!
우리 정치꾼들이 아주 적은 녹을 받는 덕에 미국보다 더 낳은 선진 정치를 하고 있나 봅니다...
적은 보수를 받는 덕에 그나마 한국영화라도 있는 거지 싶네요..
어쩔뻔 했습니까...???
혹여라도 스탭들이 보수를 더 많이 받고 일했다면 큰 일 날뻔 했군요...
손님처럼 한국영화를 사랑하시는 분들께서 어디 요즘 극장가서 한국영화 구경이라도 하겠습니까?

영화 스탭 여러분!!!!!!
각성합시다..
여러분의 적은 보수가 한국영화의 유지와 발전을 도모 한답니다..
쥬라기 공원 한편은 우리나라 자동차 한 해 수출의 이익보다 많다는 말에 자극 받아 정부는 물론 국민들도 영화산업에 잔뜩 관심 갖고 지원해 주는 마당에 스탭들이 안일한 정신 상태로 영화 한다고 하면 되겠습니까??
좀 더 적은 보수를 달라고 주장하고 또 그것이 실현될때 우리는 비로소 미국보다 더 좋은 영화를 만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여러분!!!!!!!
제발 우수한 인력이 영화판에 행여 끼어들까 전전긍긍해 하지 맙시다..
보수가 지금처럼 안정되게 유지되는 한 .....절대로 우수한 인력들이 여러분의 밥그릇을 빼앗아 갈 일은 없을겁니다....... 안심하십시오.

그리고 우리도 제작편수 좀 줄입시다..
한 일년에 세편,, 아니 두편쯤 제작해서 타의 귀감이 되는 영화제작국가가 되어 봅시다.

운영자님!!!
얼른 사과 방송이라도 하셔야겠습니다.
스탭노조라니요?
잽싸게 그따위 불온 게시물은 지워버리시지요.
노조라도 생겨 보수가 오르는 날엔 우수한 인재들 개때같이 몰려들것 같군요..
지금 있는 밥그릇이라도 잘 챙겨두려면,
얼른 게시물 정정 하시지요!!!!!!!!!!!
무섭습니다.....

씸플~~~~~~~ X나게 무섭습니다...

제 연출부 자리도 빼앗길까 X나게 무섭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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