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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추천] 연극은 잉여?! 잉여를 위해 산다?!?

SANActors
2023년 08월 25일 12시 56분 16초 11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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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 )

산연기학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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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연기학원 도서추천>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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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 소개드릴 도서는

브레히트, 연극에 대한 글들

베르톨트 브레히트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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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레히트, 연극에 대한 글들

베르톨트 브레히트

지만지드라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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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는 다음과 같습니다.

브레히트의 서사극 이론은 현대 연극의 가장 획기적인 혁신이다.

브레히트는 연극에 관한 일련의 글을 통해 극적 환상을 배제한

비(非)-아리스토텔레스 연극 이론을 확립하고 이를 서사극 이론으로 발전시켰다.

그리고 서사극을 위한 새로운 연기법, 무대와 음악을 함께 제시했다.

“우리 시대의 연극은 어떠해야 하는가”에 대한 브레히트의 답이었다.

브레히트의 독자적인 연극 이론과 실천은 현재까지도 큰 영향력을 발휘한다.

이 책은 브레히트가 남긴 글들 가운데 연극에 관한 것,

특히 그의 서사극 이론을 이해하는 데 지침이 되는 내용만을 뽑아서 체계화한 것이다.

독일에서 나치가 집권을 시작한 1930년대,

브레히트는 망명으로 인해 작품 활동을 잠정 중단하고 독자적인 연극 이론 개발에 매진했다.

나치즘이 확산하던 어두운 현실에서 브레히트는 현대의 연극이

궁극적으로 현실 개선에 참여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연극을 통해 눈에 보이지 않고 일상에서 감지되지 않는

복잡한 사회적 역학 관계를 드러내는 것이 20세기 연극 예술의 새로운 과제로 떠올랐다.

어떻게 하면 관객이 현실 개선을 위해 행동하게 할 수 있을까?

기존의 연극 형태로는 브레히트가 생각하는 이러한 연극적 과제를 해결할 수 없었다.

20세기의 급변하는 사회를 반영할 수 있고, 현실 개선이라는

궁극적인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새로운 연극이 필요했다.

브레히트는 서사극에서 그 가능성을 찾는다.

서사극 이론

브레히트의 서사극 이론은 아리스토텔레스 ≪시학≫의 카타르시스 비판에서 출발한다.

아리스토텔레스적인 연극은 관객을 허구의 극적 세계로 끌어들이기 위해 전력을 다한다.

관객은 극적 상황에 몰입하고 극 중 인물에게 동화하면서 공포와 연민을 느끼고

카타르시스에 이른다. 유럽 연극은 이런 아리스토텔레스 연극 전통에 뿌리를 두고 있으며,

자연주의 연극도 그런 전통을 계승하고 있다.

브레히트는 ‘비(非)아리스토텔레스 연극’을 통해 자연주의 연극과는 다른 길을 향한다.

그는 관객의 무비판적인 감정 이입을 오히려 견제하며,

관객에게 공포와 연민 대신 오락과 교훈을 주고자 한다. 문제는 관객의 태도다.

이전까지 관객에게 연극이 줄 수 있는 즐거움이란 잠시나마 현실을 잊고

무대 위 허구의 세계를 체험하게 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브레히트는 관객이 연극을 통해 자신을 둘러싼 현실을 직시하길 바랐다.

그러자면 관객이 극적인 세계로 빨려 들어가지 못하게 할 장치가 필요했다.

관객을 깨어 있게 하고 행동하게 하는 것,

서사극은 이런 새로운 연극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고안된 방법이었다.

생소화 기법

관객이 무대를 그저 받아들이기만 하는 데서 벗어나

현실에 의문을 품고 질문을 던지게 하려면,

무엇보다 그동안 의식하지 못했던 현실의 부조리를 관객이 알아차릴 수 있게 해야 했다.

브레히트는 그 방법으로 생소화 기법이라고 부르는 새로운 연기법을 제시한다.

'생소화 효과’란 관객이 잘 알고 있던 것, 익숙한 것을

특별히 눈에 띄는 것, 예기치 못했던 사건으로 만드는 것을 말한다.

이를 위해 배우는 이전까지와는 전혀 다른 요구에 직면한다.

등장인물의 심리에 전적으로 이입하지 말 것, 무대 위에서

자신이 연기하는 인물과 거리를 유지한 채 그 인물을 관객에게 보여 줄 것 등이다.

브레히트는 배우가 자기가 맡은 인물을 주체적으로 관찰하고 비판할 수 있는

독립적인 예술가가 되길 원했다.

브레히트가 전하는 연극을 위한 지침

이 책은 여기저기에 흩어져 있던 브레히트의 연극에 대한 글들을 모으고 정리해

하나의 연극 이론으로 체계화한 것이다.

브레히트는 현대 연극의 과제와 목적을 새롭게 설정하고

이를 이루기 위한 모든 방법을 모색했다.

예술과 배움의 결합, 종래 연극과 새로운 연극의 결합을 시도하면서

브레히트는 궁극적으로 연극을 통한 현실 변화를 추구했다.

그러면서도 현실이 예술에 우선할 수는 없다는 점을 강조한다.

브레히트의 근본적인 관심은 정치가 아니라 연극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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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I. 비(非)아리스토텔레스 연극 이론(1933∼1941)

1. 히틀러 이전의 독일 연극

2. 감정 이입 비판

3. 서사극

II. 서사극(1935∼1941)

1. 새로운 연기법.생소화(1935∼1941)

2. 배우

3. 서사극의 무대 제작

4. 서사극의 음악

III. 놋쇠 구입(1937∼1951)

1. 첫째 날 밤

2. 둘째 날 밤

3. 셋째 날 밤

4. 넷째 날 밤

IV. 연극을 위한 작은 지침서(1948)

V. 스타니슬랍스키 연구(1951∼1954)

VI. 연극에서의 변증법(1951∼19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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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소개는 다음과 같습니다.

베르톨트 브레히트 (Bertolt Brecht)

베르톨트 브레히트는 1898년 독일 남부 바이에른주의 작은 도시 아우크스부르크에서 태어났다. 20대 초반까지 현실 비판적이긴 했지만, 그 대안을 찾지 못해 댄디풍의 청년으로 지내던 브레히트는 부친의 권유로 입학했던 뮌헨대학 의대도 1학기 만에 중퇴하고 뮌헨의 연극판에 뛰어든다. 1922년에는 희곡 <한밤의 북소리>로 클라이스트상도 수상한다.1924년 베를린으로 이주해, <사내는 사내다> 등을 무대에 올리면서 문단의 주목을 받기 시작한다. 브레히트를 일약 베를린 문화계의 스타로 발돋움하게 해 준 작품은 1928년 초연된 서사적 음악극인 <서 푼짜리 오페라>였다.

1933년 독일 제국의사당이 나치스의 방화로 불탄 다음 날 브레히트는 가족과 함께 망명길에 오른다. 그 후 그는 “신발보다 더 자주 나라를 바꿔 가며” 유럽을 전전하다, 1941년 미국 로스앤젤레스에 도착한다. 작가 브레히트에게 망명은 곧 독자와 무대의 상실을 의미했다. 작품을 써도 읽어 줄 독자와 그 작품을 올릴 무대가 그에게는 없었다. 그렇기 때문에 망명 기간에 집필한 <사천의 선인>, <억척어멈>, <갈릴레이의 생애>, <아르투로 우이> 등의 대작 희곡은 모두 책상 서랍 속으로 들어가야 했다.

전쟁이 끝나자 미국에는 극우 매카시즘의 광풍이 불어닥쳤다. 브레히트는 1947년 10월 30일 “반미활동 청문회”에 소환받아 공산당원 전력 등에 대해 심문을 받게 된다. 다음 날 미국을 떠나 파리를 거쳐 그해 11월 취리히에 도착한다. 취리히에서 브레히트는 독일 귀환을 준비한다. 하지만 분단된 독일은 모든 망명객들에게 두 개의 독일 중 하나를 선택할 것을 강요했다. 브레히트는 결국 사상적으로 가깝고, 자신에게 연극 무대를 제공해 준 동독을 선택하면서 오랜 망명 생활을 청산한다. 하지만 그곳에서도 민중과 멀어진 당, 동독 문화 정책과의 불협화음 속에서 지낼 수밖에 없었다. 오랜 지병인 신장염이 재발해 1956년 8월 14일 58세를 일기로 생을 마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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