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A 게시판
14,958 개

모르는게 있으면 물어보고, 아는게 있으면 가르쳐주고...
질문은 최대한 자세히 성실하게, 답변은 친절하고 다정하게

영화미술팀 포트폴리오 관해 답변 부탁드립니다

오설록
2022년 05월 25일 21시 09분 39초 5770 1


안녕하세요. 영화쪽으로는 무경력자인 영화미술팀 신입 취업 희망자입니다… ㅠㅠ

저는 공간디자인 과를 졸업했고 영화쪽에서 일해보고 싶은 마음이 있었지만 주변에 정보가 없어 인테리어 디자인 스튜디오에서 6개월 근무했어요. 

그러다 이번달에 제대로 영화 미술을 해보고 싶어서 준비를 해볼까 하는데 역시 마찬가지로 주변에 정보가 없어서 인터넷을 뒤지다 필름메이커스 를 알게 되었습니다. 이번에는 어떻게든 정보를 얻어서 일해보고 싶어요. 


일단 일을 시작하기 위해서는 이력서와 포트폴리오를 만들어야 하는데… 제가 영화미술은 어떻게 포폴을 준비해야 하는지 전혀 모르겠습니다.. ㅠ


지금 저는 캐드 스케치업 일러스트 포토샵을 쓸 수 있고 렌더는 엔스케이프를 많이 씁니다. 

캐드 스케치업 일러스트는 완성본을 보면 똑같이 만들 수 있는 정도이고 포토샵은 보정 위주로 해왔어요. 


제가 듣고싶은 정보는


1. 포트폴리오는 어떤식으로 구성해야 할까요? 제가 이전 회사에 다니면서 만든 렌더 사진을 넣으면 될까요?  아님 영화의 한장면을 똑같이 만들어야 할까요? 

2. 저는 렌더 프로그램으로 엔스케이프를 많이 쓰는데 브이레이를 배워야 하는지요?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포폴 외에라도 준비하면 좋을 사항들, 미술팀에 관한 일들 작은 정보라도 댓글 달아주신다면 너무너무 감사하겠습니다ㅠㅠ

1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dvcat
2022.05.28 06:49
1. 둘 다 있으면 좋을거에요.
전자는 도구 사용능력을 볼 수 있도록 와이어프레임이랑 렌더사진이랑 같이 보여주면 좋을테고, 후자는 이런거 만들자고 했을때 잘 알아듣고 실행하는지 볼 수 있는 자료가 될테니까요.

2. 렌더프로그램은 별로 중요하지 않은걸로 압니다.
소통을 위해 그래픽 툴을 이용해서 프리뷰를 보여주는 것 뿐이지, 설계 사무소나 그래픽 회사 같이 고급 렌더러 돌려가며 품질 좋은 결과물 보여주는게 메인 작업이 아니거든요.

제가 옆에서 본 미술팀은 현장에서 노가다 하는 팀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픽 툴 써서 Visualization 하는건 프리프로덕션 단계에서 하는것 뿐이고, 메인은 현장 나가서 촬영전에 현장 세팅하는게 주된 일이죠. 문제는 다른 파트는 촬영시간 콜타임이 있어서 함께 모여서 정해진 시간동안 작업하지만, 미술팀은 그 콜타임 이전에 일을 끝내야 다른 팀들이 촬영에 들어갈 수 있기 때문에 일정이 빡빡하면 전날 밤샘작업해야 하는 일도 많습니다. 다른팀은 문제가 생겨도 주로 현장에서 아이디어를 내서 해결하는 경우가 많은데 미술팀은 갑자기 예정에 없던거 요구받으면 없는걸 만들어야 하니 툭하면 쇼핑하러 달리고, 갑자기 공사 들어가고 하는일도 많더라고요. 결정적으로 그렇게 촬영 끝나면 작업했던 모든것들을 작업 이전 상태로 원상복구도 해야 하고요. 거 무슨 특수부대도 아닌데 제일먼저 들어가서 제일 나중에 나온다는 농담이 있을 정도인데 결정적으로 촬영팀 같은 인력에 비하면 예산이 훨씬 낮은 편이고요.
이전
98 / 748
다음
게시판 설정 정보
댓글이 달린 게시글은 수정/삭제 불가
답글이 달린 댓글은 수정/삭제 불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