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2이고하면 각각 RGB(레드,그린,블루), R=4. G=4, B=2를 나타내는 것으로 카메라라 받아들이고 처리하는 색의 정보량 같은 것입니다. 당연히 숫자가 높을수록 정보량이 많고 색표현력도 뛰어난 것이겠죠. 0이라고 해서 정보량이 0이아니라 색은 다른 색의 조합으로도 표현할 수 있기 때문에 B가 0이라고 해서 블루색 표현이 안되는 것은 아니죠.
422 vs 420 차이
|
|
---|---|
![]() |
1000만감독 |
2024년 03월 18일 11시 03분 01초 37502 2 |
2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includes/images/no-profileuser.png)
![](/includes/images/no-profileuser.png)
색상정보를 적게 사용하는건 맞는데 R=4. G=4, B=2 로 동작하는건 아니고요,
RGB로 저장하는 카메라도 있지만 많은 카메라들은 신호호환성이나 압축효율을 위해 밝기신호 하나와 두 개의 색차신호로 구성된 이른바 비디오 신호로 변환한 다음에 저장합니다. (YUV, YIQ, YPbPr, YCbCr 등등 많은 방식이 있지만 우리나라에서는 대표 이름으로 주로 YUV라 부릅니다. )
그리고 데이터를 줄이기 위해 사람의눈에 민감한 밝기채널의 해상도는 그대로 둔 채 색차채널만 해상도를 줄이는 편법을 사용하는데, 이걸 크로마서브샘플링(Chroma subsampling)이라고 부릅니다. 4:2:2, 4:2:0은 이때 사용하는 압축량(=색차채널의 해상도 줄인양)의 표기법입니다. 예를들어 4:2:2 UHD면 밝기신호는 3840x2160 으로 전체해상도를 다 저장하지만, 색차신호 두 개는 1920x2160 으로 가로해상도 절반인 적은 해상도로 저장해서 데이터를 절약 하는거죠.
참고로 4:2:0 은 밝기신호는 3840x2160, 색차신호 두 개는 각각 1920x1080으로 가로세로 모드 절반인, 1/4 해상도로 저장합니다.
크로마서브 샘플링의설명으로 ‘색 채널의 데이터가 줄어든다’고 하면 표현상으로는 마치 색의 표현력이 나빠질 것 같지만 실제로는 해상도를 줄이는 기법이므로 표현력이라기 보다는 정말로 해상도가 줄어들어서 크로마 촬영후 합성이나 키잉 방식의 세컨더리 색보정 작업할때 경계선이 거친 현상이 일어날 뿐 색상 자체의 표현력은 바뀌지 않는게 정상입니다.
RGB로 저장하는 카메라도 있지만 많은 카메라들은 신호호환성이나 압축효율을 위해 밝기신호 하나와 두 개의 색차신호로 구성된 이른바 비디오 신호로 변환한 다음에 저장합니다. (YUV, YIQ, YPbPr, YCbCr 등등 많은 방식이 있지만 우리나라에서는 대표 이름으로 주로 YUV라 부릅니다. )
그리고 데이터를 줄이기 위해 사람의눈에 민감한 밝기채널의 해상도는 그대로 둔 채 색차채널만 해상도를 줄이는 편법을 사용하는데, 이걸 크로마서브샘플링(Chroma subsampling)이라고 부릅니다. 4:2:2, 4:2:0은 이때 사용하는 압축량(=색차채널의 해상도 줄인양)의 표기법입니다. 예를들어 4:2:2 UHD면 밝기신호는 3840x2160 으로 전체해상도를 다 저장하지만, 색차신호 두 개는 1920x2160 으로 가로해상도 절반인 적은 해상도로 저장해서 데이터를 절약 하는거죠.
참고로 4:2:0 은 밝기신호는 3840x2160, 색차신호 두 개는 각각 1920x1080으로 가로세로 모드 절반인, 1/4 해상도로 저장합니다.
크로마서브 샘플링의설명으로 ‘색 채널의 데이터가 줄어든다’고 하면 표현상으로는 마치 색의 표현력이 나빠질 것 같지만 실제로는 해상도를 줄이는 기법이므로 표현력이라기 보다는 정말로 해상도가 줄어들어서 크로마 촬영후 합성이나 키잉 방식의 세컨더리 색보정 작업할때 경계선이 거친 현상이 일어날 뿐 색상 자체의 표현력은 바뀌지 않는게 정상입니다.
글 등록 순으로 정렬되었습니다 | 글쓴이 | 날짜 | 조회 |
---|---|---|---|
로케이션 구하고있습니다 아시는 분 댓글로 달아주세요! | 빠삐오 | 2020.08.12 | 107 |
소품, 미술팀 질문있습니다! | zeroyoung | 2022.01.15 | 107 |
엘레베이터 세트관련 질문드립니다! | 유비뇽 | 2017.01.13 | 108 |
80년대 방송 특수효과및 기법을 배우고 싶습니다. | pascal | 2017.11.19 | 108 |
zoom f1 써보신분 있나요?? 1 | 석쇠구이파래김 | 2018.11.11 | 108 |
영상 촬영 후 파일명 | 셀덕 | 2021.05.20 | 108 |
회사 씬 로케이션 문의합니다. | 세베로랩 | 2021.06.17 | 108 |
프리프로덕션 중 질문이 있습니다. | 다이나윅 | 2022.01.06 | 108 |
질문있습니다 2 | 잼잇 | 2015.01.19 | 109 |
고삼의 고민을 들어주세요 ㅠㅠ 1 | 김자몽 | 2017.04.11 | 109 |
카툰작가님의 수고료를 알고 싶습니다.^^ | 특별법으로복지문제해결 | 2018.02.17 | 109 |
마블 코스튬 저작권 | Movie? | 2021.10.28 | 109 |
앞으로 영화나 드라마속에서 남자,여자배우의 캐릭터는 어떠한걸로 이어져 나갈까요? | keylu | 2015.05.03 | 110 |
혹시 16mm 생필름을 구하는데 가지고 있는분 계신가요?????? 1 | 섬다수 | 2016.05.18 | 110 |
16부작 미니드라마 만드는 데 쓰이는 원고지 수 | fdasfdsf | 2017.10.27 | 110 |
프로필 | 하요미 | 2017.12.04 | 110 |
작품 지원 이메일관련 | 마리모 | 2018.02.08 | 110 |
모델하면 보통 사진언제 나오나요?ㅜㅜ | 지니라구욧 | 2018.08.05 | 110 |
큐브 엔터테인먼트 같은 중소형 기획사 수도권 위치한 곳 알려주세요 | hffyhg | 2020.08.21 | 110 |
불법사이트로 인해 드라마종사자들이 얻는 심리적 피해와 소득 | 드라마에환장한사람 | 2021.09.26 | 110 |
게시판 설정 정보
댓글이 달린 게시글은 수정/삭제 불가
답글이 달린 댓글은 수정/삭제 불가
질문은 최대한 자세히 성실하게, 답변은 친절하고 다정하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