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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카데미 촬영상 수상자 피터 파우 - HKSC 인터뷰

toosi toosi
2001년 07월 13일 15시 45분 32초 1011
아카데미 촬영상 수상자 피터 파우 - HKSC 인터뷰
kodak.com presents
Peter Pau, HKSC, Acadamy Award Winning Cinematographer
"Crouching Tiger, Hidden Dragon"
March 24, 2001

다음은 와호장룡 Crouching Tiger, Hidden Dragon으로 올해 아카데미상을 수상한 피터 파우와의 채팅 내용이다. 영화를 공부하는 학생, 영화 팬들, 사진을 공부하는 사람들은 환상적인 내면 세계를 보게 될 것이다. 채팅이 시작되면 이 영화의 사진이 제공되며, "조명"을 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Kodak: 헐리우드에서 인사 드립니다. 우리는 올해 아카데미 촬영상 후보에 오른 와호장룡의 촬영감독 피터 파우와 실시간 채팅을 할 수 있게 된 것에 대해 기쁘게 생각합니다. 피터 파우 감독은 이번 작품으로 처음 아카데미 촬영상 후보에 올랐습니다. 피터 감독은 홍콩에서 태어나 십대 초반까지 그곳에서 자랐으며, 이후 중국 본토로 가서 중등교육을 마쳤습니다. 그는 샌프란시스코 아트 인스티튜트에서 촬영과 영화에 대한 교육을 받았습니다.

피터 파우: 안녕하세요. 이 자리에 오게 된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이번이 두번째 온라인 채팅인데요.. 아카데미상 후보에 오른 것을 매우 자랑스럽게 여기고 있죠. 이곳에도 처음 와 보았는데, 제 자신이나 작품에 대한 질문을 환영합니다. 자유롭게 질문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Rayanne: 파우 감독님. 이 영화의 느낌을 만들어 내기 위해 중국의 수채화의 색상들을 사용했다고 들었는데요. 설명을 해 주시겠습니까?

피터 파우: 중국의 수채화는 파스텔 색상의 톤입니다. 완전히 검다거나 흰색상들은 존재하지 않아요. 그래서 이 영화에서 원했던 것은 청淸조의 분위기를 만들어 내기 위해 가능한 미묘한 중간 톤을 만들어 내는 것이었습니다. 일반적으로 청 왕조는 밝은 색상들을 사용했어요. 예를 들어 황실의 벽은 빨간색이었고, 기둥들도 붉은 색이었지만, 지붕은 금색과 그린 색상이었죠. 기둥과 마찬가지로 아주 밝은 푸른색도 있었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색상들은 온화한 색상으로 톤을 떨어뜨렸습니다. 저는 프로덕션 디자이너인 Tim Yip과 작업을 했는데, 그에게 수채화와 같은 중간 톤을 만들어 내기 위해 레드, 엘로우, 그린 색상과 같은 선명한 색상을 멀리해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또한, 영화는 세 부분의 색상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첫번째 부분은 약간 엘로우가 첨가된 일반적인 색상의 톤이었습니다. 중간 부분에서 여배우가 고비 사막에서의 기억 속으로 들어가는 장면에서는 그녀의 기억을 반영하듯 금색을 사용했습니다. 영화의 세번째 부분에서 주인공들이 남쪽으로 돌아가는 장면에서 나무나 대나무 숲, 산 등 모든 것이 그린으로 나타났으며, 영화의 비극적 결말을 나타내어 주었습니다. 그래서 수채화 색상과 함께 화면 구성을 위해 머리 위의 공간을 많이 남겨두고 촬영하기도 했습니다. 일반적으로 중국 수채화는 세로 방향인데, 우리는 아나모픽 포맷을 사용하여 촬영해야 했기 때문에 모든 것을 함께 볼 수가 없었죠. 그래서 예전보다는 많은 공간을 남겨 두었습니다.

Sigmagirl: 역사물의 느낌을 전달하기 위해서 어떻게 접근하셨나요?

피터 파우:저로서는 역사물 촬영은 이번이 처음이었어요. 영화의 처음 이미지에서 저는 예전과는 다른 무엇인가를 만들어 내고 싶었습니다. 저는 매 작품마다 다르게 작업을 하거든요. 또한 저는 인간적인 느낌이 강렬한 무엇인가를 원했습니다. 저는 감독이 환타지 스타일의 영화를 원하지는 않는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물론 영화의 액션이 약간 "피터 팬" 적인 요소가 있긴 하지만, 저는 드라마적인 요소에 중점을 두어 관객들이 실화라고 생각하길 원했습니다. 촬영에 있어서 전통적이지 않은 방법을 사용하고 싶었으며, 역사물의 느낌을 만들어 내기 위해 홍콩 영화 스타일로 스모크를 많이 사용했습니다. 과거에는 도시가 지금처럼 오염되지 않았기 때문에 현재의 분위기와 같지는 않죠. 스모크를 많이 사용하는 것은 약간 진부한 것 같았어요. 그래서 예전에 했던 것처럼 영화에서 다양한 색상의 이미지를 만들어 내진 않기로 했죠. 와호장룡의 경우 너무 푸르거나 금색이 되지 않도록 아주 잘 조절된 영화예요. 중국 수채화와의 조화를 유지하기 위해서 모든 것들이 중간 톤이었습니다.
Flachick: 감독님께서는 제가 좋아하는 영화 "The Bride with White Hair"의 촬영감독 이신데요. 그 와호장룡이 만들어 지기 전까지는 쿵후, 판타지, 러브 스토리를 결합한 가장 훌륭한 중국 역사물이었다고 생각합니다. 그 영화제작에서의 경험이 이번 영화 촬영에 도움이 되셨나요?

Peter Pau: 솔직히 아마 저는 와호장룡 촬영 후보에 오른 10번째 촬영감독 이었을 거예요. 시작할 때까지 감독은 저를 몰랐으며, 중국 본토와 홍콩 출신의 촬영감독들과 접촉하고 있었어요. 사실 감독은 "아이스 스톰"의 촬영감독인 Fred Elms를 기용하려고 하기도 했는데, 그들 중 어느 누구도 액션 영화를 촬영해 본 경험이 없었습니다. 제작측에서는 액션 영화 촬영 경험이 있는 촬영감독이어야 한다고 강력히 주장해서, 제가 추천되었습니다. 제게 역사물이라기 보다는 러브 스토리를 만들어 내고자 한다고 했고, 저는 중국 수채화에 대한 아이디어를 설명했고, 제가 기용되었어요. 저는 이번 영화가 "The Bride with White Hair"와 비슷하다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제가 "The Bride with White Hair"를 촬영할 때 전통적이지 않은 방법으로 찍으려고 했기 때문에 다른 접근 방법을 사용하여 촬영하였으므로 아주 다른 작업이었죠. .

Thaddeus: 파우 감독님. 사막 장면에서 어떻게 색상들을 만들어 내었는지 설명해 주실 수 있나요?

Peter Pau: 물론 사막에서는 엘로우 톤이 나타납니다. 저희가 고비 사막에 갔을 때는 태양 광선이 강렬하고 매우 더웠으며, 일정이 빡빡했습니다. 또한 사막 장면의 촬영 기간이 9일 밖에 없었으므로 우리는 중국 서부 지방으로 수천 마일을 달려야 했습니다. 사실 이동 시간이 실제 촬영 시간보다 더욱 많았죠. 저는 촬영시에 어떤 필터도 사용하지 않았으며 일광용 네거티브를 사용했습니다. 저는 현재 생산되고 있는 필름 중에 가장 입자가 고운 코닥 5245필름을 사용하였으며, 덕분에 모래의 톤과 쉐도우 디테일을 살릴 수 있었습니다. 색보정시에 저는 레드와 그린을 좀 더 첨가했습니다. 강한 블루를 보길 원했기 때문에 너무 많은 색을 첨가하면 블루가 희미해질 수도 있으므로 의상이나 액세서리에서 강한 색상을 피했습니다.

Snap: 여태까지 작업하신 작품 중에서 마음에 드시는 작품은?

Peter Pau: 1991년의 "Savior of the Soul"을 포함해서 3편의 작품이 있어요. 다른 두 작품은 "Bride with White Hair"와 "와호장룡 Crouching Tiger, Hidden Dragon" 입니다. 처음에는 콘셉으로 시작했고 스토리 자체에 얽매이지는 않았습니다. 영화에서의 환타지한 느낌을 만들어 내기 위해 촬영을 하고 있었기 때문에 계속해서 변화를 주었습니다. "Bride with White Hair"의 경우, 다시 말하지만 판타지 요소를 포함한 역사물이었습니다. 저에게는 두번째 환타지 영화 작업이었으며 저는 일반적인 방법과는 다르게 상황을 표현하는데 있어 매우 강렬한 색상과 스타일 있는 조명을 사용하였습니다. Ronnie Yu와 함께 작업하는 것을 즐겼습니다. 서양의 관객들에게 처음으로 저를 알릴 수 있었던 영화입니다. 물론 세번째는 와호장룡입니다.

Gordon: 저는 "The Killer", "The Bride with White Hair"와 "와호장룡"의 팬입니다. "와호장룡"과 같은 역사물과 "The Killer"와 같은 현대물 중 어떤 것을 촬영하시는 것을 선호하시나요?

Peter Pau: 사실 저는 여러가지 종류의 영화를 촬영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촬영하지 않았으면 하는 특정한 영화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The Killer" 작업은 제게는 매우 색다른 경험이었습니다. 존 우 감독은 매우 주관 있는 감독이었으며 그는 모든 장면을 세밀하게 계획했습니다. 불행히도 "The Killer"를 연출할 당시에는 예산이 너무 적어서 그가 원하는 날에 촬영하지 못하거나, 원하는 것에 돈을 쓸 수도 없었습니다. 하루에 60샷을 촬영하였는데, 제가 리스트를 보았더니 60샷 중에 40개의 달리 샷이 있어서 어떻게 시간 조절을 해야 할지를 물었습니다. 그가 말했어요. "피터.. 할 수 있는데 까지 해줘."라고.. 우리는 결국 이틀 동안 작업을 했죠. 존 우 감독과 함께 작업하는 것은 아주 모험적인 일이예요. 남자배우가 카메라로 직접 걸어올 때 85mm 렌즈로 빠른 달리 샷을 해야 했어요. 또한 초당 100프레임을 찍기도 했었죠. 이는 포커스 조작하는 사람에게는 힘든 일이었어요. 저는 초당 100프레임으로 노출을 5.6에서8까지 놓고 찍었습니다.

Alternative Girlfriend: 대나무 숲을 통과하면서 Chow Yun-Fat와 Zhang Ziyi와의 싸움 장면은 제가 본 장면 중에 가장 훌륭한 장면의 하나인데요. 격투 장면에서 카메라가 어디에 어떻게 놓여졌으며, 이동은 어떻게 했나요?

Peter Pau: 영화에서 대나무 숲은 가장 어려운 장면 중의 하나였습니다. 첫번째로 감독은 무엇을 먼저 찍어야 할 지 몰랐기 때문에 대나무 숲 촬영에 대한 계획을 세울 수가 없었어요. 배우들의 클로즈-업을 찍기 위해 저는 실제 대나무를 30X30의 플랫폼에 심어 달라고 제작사에 부탁을 했죠. 대나무 숲의 특성 때문에 나무들은 약 40-80피트 길이였으며, 저희는 아래쪽에서 카메라를 움직이기 위해서 크레인을 주문해서 크레인 위에 리모트 콘트롤 헤드를 설치했습니다. 또한 액션에 따라 움직이기 위해서 (32피트 높이의) 크레인을 자주 사용해야만 했습니다. 한정된 공간이었는데 4개의 다른 크레인들을 사용했기 때문에, 모든 스텝들이 좁은 공간에서 꽉 차서 작업을 했습니다. 하루에 2-4샷 정도로 느리게 촬영을 했습니다. 제가 말하고 싶은 것은 장면에 많은 시각 효과가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 대나무 숲 장면에서 단 한 개의 시각효과 장면만이 있었습니다. 다른 것들은 사람들이 만들어 낸 것입니다. 와이어에 연결했고, 나중에 와이어만 제거해 주었습니다.

Crouching Penguin: 어리석은 질문 같지만 촬영 Cinematography이란 무엇일까요?

Peter Pau: 촬영 Cinematography라는 것은 굉장한 단어예요!! 우선 촬영감독으로서 말씀드리면 촬영이란 스토리 자체를 시각적으로 바꾸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원하는 대로 아름다운 것을 만들어 내는 것이라고 할까요. 저는 가능하면 스크립트에 쓰여진 것과 정확하게 맞게 하는 편입니다. 영화에서 아름다운 샷을 전달할 뿐만 아니라 이야기를 정확하게 시각적으로 이야기 해주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한편으로 우리는 감독의 오른팔이 될 수도 있고, 왼팔이 될 수도 있죠. 감독과 저는 시각적인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사람들이 정확하게 어떻게 해야 할지를 지시하는 사람들이죠. 감독과 저는 제대로 계획을 세우고 조직적으로 관리를 해야 합니다. 세트에서는 매우 중요한 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비용에 관련된 문제에도 영향이 있기 때문에 제작비를 절약하려고 노력해야 되죠. 또한 촬영감독들은 약정된 촬영 스케줄을 보장할 수 있어야 하죠. 그래서 영화에서의 촬영감독의 역할을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Great Provider: 필름과 디지털의 논쟁에 대한 감독님의 의견을 말씀해 주시겠어요?

Peter Pau: 언젠가 디지털 시대가 도래할 거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저는 칠년 전에 컴퓨터 작업을 시작했어요. 저는 디지털 기술에 반대하지는 않습니다. 현재의 논쟁은 디지털 품질이 필름과 비교해서 어떤가 하는 것입니다. 저는 아직도 디지털의 해상도는 개선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영상과 관련해서 고려할 사항이 매우 많습니다. 해상도 뿐만 아니라 콘트라스트나 색상의 변화, 부드러움과 딱딱함과 관련되죠.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니까요. 제게 있어서 디지털의 해상도 1K나 2K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디지털의 해상도가 4K 정도가 되면 아마 필름과 비슷하리라고 생각합니다. 그전까지는 필름을 사용하고 후반작업에서는 컴퓨터를 이용할거예요. 다음 작품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Leslee: 영화의 어느 부분이 중국에서 촬영 되었나요? 중국 정부로부터 촬영 허가를 받아내는 일은 어려웠나요?

Peter Pau: 중국 정부는 모든 영화에 대해 엄격하게 심의를 합니다. 하지만 저는 역사물인 "와호장룡" 이 중국에서 심의를 통과하는데 어려울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않아요. 우리가 현재의 정치상황이나 티벳을 독립시켜야 한다는 것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는 것이 아니니까요. 그러한 것들은 중국 정부에게 매우 민감한 이슈들이니까요. 저희는 중국의 다섯 개 지방에서 촬영할 수 있었습니다. 서쪽에서 시작해서 Anhui 지역으로 이동하여 엘로우 마운틴과 Yu의 집을 촬영하였습니다. 그리고 나서 상하이 근처의 Jiangsu 지방으로 이동하여 대나무 숲을 촬영하였습니다. 이어 베이징이 위치한 Hebei 지방으로 이동하였고, 이후 베이징에서 다섯시간 운전을 해서 Chengde지방으로 이동하여 절 장면과 집 외관 장면을 촬영한 뒤 베이징으로 돌아와서 스튜디오 작업을 했습니다.



Thaddeus: 촬영하는 당일까지 무엇을 찍을지를 모르고 있을 경우 어떠셨나요?

Peter Pau: 대부분의 액션 장면이 밤 장면이었기 때문에 그 점이 매우 힘들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순수하게 달빛 장면을 촬영하기 위해서 좀 더 많은 조명 앵글을 준비해야만 했습니다. 로케이션 장소 주위에는 랜턴이나 불, 또는 집 등 주변에서 사용할 수 있는 조명들이 없었어요. 우리는 달빛 이외에는 광원이 없는 한밤에 황량한 장소에서 촬영을 하고 있었던 거죠. 그래서 저희는 가능하면 영화가 드라마틱하게 보일 수 있도록 유지해야만 했습니다. 또한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강한 백라이트 사용을 자제했습니다. 계획하지 않은 상황에서 작업을 해야 한다는 것은 매우 힘든 일이었습니다. 홍콩의 촬영감독으로써 우리는 계획에 없는 작업을 하는 감독들에게 익숙해 져 있었으며, 가능한 융통성을 가져야만 하죠. 그래서 저희는 달빛 효과를 내기 위해 18K 조명을 위쪽에 세우기 위해 크레인을 더 사용해야만 했습니다.

Hannah: 저는 액션의 속도에 압도되었습니다. 촬영하는 동안 다친 사람은 없었나요? 액션 장면 중에 속도를 늘리거나 줄여야만 했던 경우가 있습니까? 만약 그렇다면 어떻게 하셨나요?

Peter Pau: 좋은 질문이예요. 액션 장면을 촬영하기 시작할 때 Michelle Yeoh가 부상을 당했어요. 사고 였으며, 특수 효과 작업 때문에 부상을 당한 것은 아니었습니다. 날씨가 너무 추웠고, 촬영 전에 충분한 워밍-업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무릎을 다쳤습니다. 수술을 해야만 했습니다. 무술 감독인 Yuen Wo Ping의 대부분의 와이어 작업을 해주었기 때문에 그 외에 촬영 중에 다친 사람은 없었습니다. 와이어를 당기는 작업을 하는 스텝이 배우를 주시하고 있었기 때문에, 천천히 와이어를 조정하여 배우가 안전하게 착지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앙리 감독은 빠른 속도를 좋아하지 않았기 때문에 액션이 우스워 보이지 않는가를 확인해야만 했습니다. 저는 초당 24프레임으로 작업을 하자고 제안했고 때로 초당 22프레임까지 속도를 올리기도 했습니다. 후반 작업 시에 한 테이크 동안 속도를 다르게 하여 10샷을 찍기도 했는데, 액션 장면에 비해 숫자는 최소한으로 줄였습니다. 기본적으로는 실제 속도로 작업을 했습니다.

Luv2shmooz: 현재 꽤 많은 미국 영화를 작업하셨는데요. 미국 영화가 홍콩 영화 제작과 어떻게 다르죠?

Peter Pau:저는 미국 영화가 홍콩 영화와 가장 다른 점은 모든 것이 제대로 계획된다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프리-프로덕션에서 5내지 9주를 보내고, 모든 스텝들이 스크립트를 보고 무엇을 할 것인가에 대해 정확하게 계획을 세우죠. 매우 조직적입니다. 하지만 홍콩 영화에서는 프리-프로덕션 시간이 한정되어 있으며, 일반적으로 스크립은 계속해서 바뀌고, 심지어 촬영하다가도 아무도 읽어 보지도 못했던 스크립이 한두 페이지 정도 등장하기도 합니다. 헐리우드 스타일의 장점은 계획성이 있으며 모든 스텝들이 자신이 하는 일을 할 고 있다는 것입니다. 단점은 새로운 것을 개발하거나 변화 시킬 수 없다는 것이죠. 무엇인가가 감독에게 다른 방법으로 촬영을 해 보라고 영감을 주기도 하지만 감독이 그것을 다시 생각해서 변화를 주기란 힘들죠. 홍콩에서는 감독들이 좀더 자유롭게 자신이 원하는 방식대로 변화를 줄 수가 있어요. 일반적으로 그게 더 나아요. 이유는 잘 모르겠지만.. 앙리 감독은 홍콩 스타일로 작업하는 것을 매우 편하게 생각했으며, 그는 스토리 보드를 그릴 필요 없이 다시 생각하고 생각했죠. 그는 세트에 와서 말했어요. "이렇게 해보는 건 어떨까?"라고. 그러면 저희는 그대로 했습니다.

Thaddeus: 파우 감독님. 후배 촬영감독에게 해주실 말씀은?

Peter Pau: 제가 해주고 싶은 말은 감독과 좋은 친구가 되라는 것입니다. 감독에게 질문을 함으로서 항상 자극을 해주고 여러분의 생각으로 채워 주어야만 합니다. 예를 들면, "이런 점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세요?" 라든가 "이런 식으로 해보면 어떨까요" 등이죠. 저는 항상 감독에게 이런 질문들을 합니다. 감독들이 내 충고를 받아 들일지를 생각해 보게 되고, 다른 것을 시도해 보게 되죠. 감독이 지시하는 것을 기다리지 말고 스크립트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이나 아이디어를 감독에게 제시해 보세요. 촬영감독이라는 것에서 한 단계 나아가 내가 감독이라고 가정하고 작업을 하다 보면 감독과 한결 쉽게 작업을 할 수가 있습니다. 매일 세트에 가기 전에 장면을 다시 한 번 보고 샷을 나눠 봄으로써 감독이 무엇을 원하고 있을까를 생각해 보곤 합니다.. 그리고 나서 감독이 간과했을 수도 있는 무엇인가를 제안하기도 하죠. 항상 준비를 하곤 합니다.

Brandon: 지금 하고 계신 작업은?

Peter Pau: "와호장룡"은 제가 처음으로 Michelle Yeoh와 함께 한 작업이었는데, 이후 그녀는 자신의 다음 영화 "The Touch"를 감독해 달라고 요청했어요. 저는 영화에 대한 그녀의 아이디어에 감동했고, 저는 그 이야기를 완전히 바꾸었어요. 이제 프리-프로덕션에 들어갈 준비가 되었고, 칠월에 중국에서 촬영할 예정입니다. 우리는 좀더 먼 로케이션, 티벳, Dun Huang, 베이징까지 가서 작업을 할 수도 있을 겁니다. 현대물이며, 로맨틱 액션 어드벤처 영화예요. 2002년 여름에 극장에서 만날 수 있을 겁니다.

Kodak: 끝내기 전에 하고 싶은 말씀이 있으시다면?

Peter Pau: 영화에서의 촬영감독이라는 것은 매우 영광스러운 위치입니다. 여러분은 기술적으로 뿐만 아니라 예술적으로도 많은 책임이 있습니다. 촬영에 대해 알면 알수록 자신의 비전을 만들어 내기 위해 감독들을 도울 수 있기 때문에 저는 촬영감독이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합니다. 계속해서 공부하고 자신을 분석하고 비평하면 한 작품마다 좀더 나은 단계로 발전할 수가 있어요. 성공이나 상을 탄 것에 만족해서는 안 됩니다. 자신을 채찍질 할 필요가 있어요. 상을 타는 것은 멋진 일이지만 무엇인가를 하는 데에는 좀더 나은 아이디어를 있을 수 있기 때문에 항상 앞으로 나아가야만 합니다. 여러분보다 훌륭한 촬영감독은 어디에나 있으니까요. 그런 생각을 가진 다면 자신을 좀더 채찍질 해 나갈 수 있을 겁니다.

Kodak: 피터 감독님. 시간을 내서 채팅에 참가해서 질문에 답해 주신데 대해 진심으로 감사 드립니다. 그리고 내일 좋은 소식이 있으시길 빕니다. 이번 채팅을 끝내야 할 시간이 되었군요. 참가해 준 여러분게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모두 아카데미에서 피터 감독님께 좋은 소식이 있기를 빌어 드립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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