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기의명제

작성 : 2025년 08월 25일 17시 31분

조회 : 159

연기 이론과 노하우 선생님! 무슨말인지 알겠는데 그래서 대체 "어떻게" 하란 소리에요?

감상뿐인 교육은 활용되지 못한다



배운 점 없이 감상뿐인 교육은 활용되지 못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연기에 있어 감상뿐인 교육은 어떤 걸까요?

“조금 더 진정성이 있어야 해”

“인물의 과거를 느껴봐”

“슬픔을 느꼈어?”

익숙한 피드백이죠.



연기가 아닌 다른 분야에 대입해 보면,

“빵을 더 맛있게 만들어야 해”

“빵의 반죽을 느껴봐”

“빵의 단맛을 느꼈어?”

혹은,

“운전을 더 조심스럽게 해야 해요”

“주차할 때 감각을 느껴보세요”

“운전의 안정감을 느꼈어요?”



셋의 공통점은 ‘느낌’만 있는 피드백이라는 겁니다.

저렇게 학습하면 어떤 결과가 나올까요?

우선 운전은 확실히 알 것 같네요, 99% 사고 날 겁니다.

다른 분야라고 해서 과연 연기는 안전할까요?



왜 연기만 감상뿐인 교육을 하고 있을까?



왜 많은 교육 중 유독 감상뿐인 교육을 할까요? 저는 연기의 습성 때문이라 봅니다.

요리는 사람들에게 맛을 제공합니다.

운전 교육은 사람들에게 안전함을 제공합니다.

그런데 연기는 사람들에게 감상을 제공합니다.

그래서,

요리는 맛에 집중하여 맛 위주의 피드백을 하고,

연기는 감상에 집중하여 감상 위주의 피드백을 합니다.



이때 문제가 생깁니다.

맛은 객관적이지만, 감상은 주관적이기 때문입니다.

감상은 자유롭고 침해하기 어려운 영역이라 추가 질문을 붙이기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쉽게 ‘연기엔 정답이 없다’로 빠지게 됩니다.

맛에는 왜 그럴까?를 붙여 문제 해결로 갈 수 있는데,

감상에는 왜 그럴까?를 붙이지 못하니 문제 해결로 못 갑니다.



‘왜 그럴까?’가 없으면 생기는 일



우선 감상만 남습니다. 그래도 대화는 잘 됩니다.

더 큰 문제는 평화롭다는 겁니다. ‘왜 그럴까?’가 없는 대화는 서로 존중·위로만 하다 끝나거든요.

일지를 써도 남는 게 없습니다.

예시 — 학생 A의 일지

오늘은 연기 수업을 들었다.

평소 안되던 연기가 집중을 하니 잘 됐다.

정말 슬픔이 올라왔지만 보는 사람들은 잘 안 보였다고 했다.

좀 더 집중을 하고 몰입을 하면 잘 보이지 않을까?

더 노력해야겠다.

예시 — 학생 B의 일지

오늘은 연기 수업을 들었다.

집중을 하기 위해 필요했던 명제를 기반으로 선택한 훈련이 도움이 됐다.

슬픈 씬을 보여줬으나 보는 사람들은 잘 안 보였다고 한다.

모니터링을 해보니 나 역시 그렇게 느꼈다, 어떻게 해야 할까 고민하던 찰나

새로운 명제와 방법을 터득했다, 직접 몸으로 해보니 더 맞다고 느껴진다.

내일은 이 방법을 더 훈련해서 몸의 정보를 쌓아가야겠다.

혹은 그 명제를 기반으로 성장하기 위한 더 좋은 방법이 있지 않을까?

생각해 볼 주제가 생겼다.

여러분의 일지는 둘 중 어디에 가깝나요?

A 일지를 더 응원해 주고 싶고 B 일지는 딱딱해 보이죠?

그런데 둘 중 누가 더 빠르고 정확하게 성장할 것 같나요?

이렇듯 ‘왜 그럴까?’라는 질문과 훈련의 기준·명제는 배움에 있어 몹시 중요합니다.

‘왜?’와 ‘어떻게?’를 집요하게 물어보세요

교육자에게 질문하세요 — 왜? 그리고 어떻게?

예를 들어, 음식의 맛이 왜 별로일까?로 들어가면 올바른 교육자는

“고기를 너무 오래 익혀서 건조” 같은 간단한 명제로 시작해,

“조리 시간이 길어질수록 고기 내 수분 함량이 감소하여 육즙이 줄어든다”라는 과학적 명제를 내리고,

“조리 시간을 단축해 볼 것” 같은 문제 해결 방법을 알려줄 것입니다.

연기도 같습니다.

“연기할 때 너무 긴장을 해요”라는 문제를 해결할 때,

“상대에게 집중하세요” 같은 감상적 제안 대신,

“사람은 왜 긴장을 할까?”라는 과학적 명제에서 출발해 방법을 찾아가야 합니다.

처음은 감상, 그 다음은 ‘왜’ — 그리고 명제

“아이에게 ‘왜?’라는 질문을 하지 말라고 가르치는 것은, 그의 생각을 멈추게 하는 것이다.”

— 장 자크 루소(Jean-Jacques Rousseau)

처음은 감상이 맞습니다.

그 이후는 ‘왜?’라는 질문이 만들어갑니다.

질문 끝에는 바뀌지 않는 사실, 명제가 남습니다.

우리가 명제를 기반으로 교육을 하는 이유입니다.

스스로 사고하고 혼란을 줄이며, 효율적인 연기 훈련을 하게끔 배우들이 성장하면 좋겠습니다.


Ⅰ소수정예 연기레슨

Ⅰ연기의 명제
Ⅰ명제로 연기의 기준을 세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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